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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독일 전동모터 변속기 시장동향(201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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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9-11 | 국가 | 독일 | 작성자 | 오새봄(프랑크푸르트무역관) | ||||||||||||||||||||||||||||||||||||||||||||||||||||||||||||||||||||||||||||||||||||||||||||||||||||||||||||||||||||||||||||||||||||||||||||||||||||||||||||||||||||||||||||||||
품목 | 부분품(제8501호나 제8502호의 기계에 전용되거나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8503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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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자: 2013.7.10 작성자: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추수현(sh.choo@kotra.or.kr)
□ 수요동향
○ 독일 자동차통계연방협회(KBA)에 따르면, 2013년 현재 독일에 등록된 누적 트럭의 총 수는 약 258만 대로 2012년 252만 대에 비교하여 약 2% 증가하였음.
○ 2012년 EU 내 판매 된 트럭의 수는 약 50만 대로, 이 중 3.5톤 이상 트럭은 약 29만 대, 16톤 이상 트럭은 약 21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함. - 그러나 2012년 트럭 판매 대수는 2011년 약 55만 대보다 약 10% 감소한 수치이며, 전체 상용차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 약 12% 감소한 수치임. - 유럽 자동차 협회에 따르면 재정 위기에 따른 유럽 내 전반적인 수요 감소로 이와 같은 결과가 이어졌으며, 2013년도 역시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힘.
EU 내 판매된 상용차 크기 별 수 (단위: 대)
자료원: ACEA
○ 유럽 내 가장 많은 상용차(트럭, 버스 포함)를 생산한 나라는 터키로 2012년 약 50만 대의 상용차를 제조하였으며, 그 뒤를 이어 스페인이 약 44만 대를 생산하였음. - 2012년 독일 내 생산된 상용차의 총 수는 약 26만 대임. 버스, 트럭 등 상용차 세계 2위 기업인 Daimler에 따르면, 서유럽국가 본사 시장 점유율이 23%이며, 그 뒤를 시장점유율 17%를 기록한 폭스바겐 그룹 자회사 MAN이 추격하고 있다고 밝혔음. - 아울러 다임러는 유럽 재정위기로 인한 유럽 내 상용차 수요감소에 따라 약 2,100명의 트럭 종사자를 감축하겠다고 밝히며, 유럽시장 수요 감소에 따라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겠다고 함.
□ 버스
○ 2013년 현재 독일 버스 보유량 약 7만 6천대로 2005년 큰 감소를 기록한 이후 최근 4년간 거의 큰 변동이 없음.
○ 독일 자동차 자동차통계연방협회(KBA)에 따르면 2012년 1월 기준 독일 내 등록된 전기버스의 총 수는 90대로 전체 버스의 0.1%를 차지하고 있음. - 그 외에 천연가스 버스 1,501대, 하이브리드 177대 등이 등록되어 있음.
○ 일반 디젤 버스 평균 가격이 20만 유로임. 그러나 전기 버스의 평균 가격은 약 40만 유로라 기준 버스보다 고액이며, 매 4∼5시간마다 재충전이 되어야 하는 단점으로 인해 아직 독일 내 큰 수요는 없는 것으로 예상됨. - 다만 많은 연구와 실험이 계속되고 있으며, 일반 전기 자동차의 수도 점점 증가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전기 버스 시장이 성장할 가능성이 있음.
□ 수입동향
○ 2012년 HS Code 850300 제품 관련 독일의 총 수입 규모는 약 16억 유로 규모로 전년 대비 0.6% 감소하였음.
○ 이와 같은 수입규모 감소는 자동차업계 최고의 해를 맞은 2011년 이후 지속된 유럽 재정위기로 인한 수요 감소가 가장 큰 이유로 분석됨. - 특히 2013년 3월 현재 전년동기 대비 약 18% 수입이 감소하며, 꾸준한 시장 감소가 예상됨.
HS Code 8503.00 독일 수입 시장 규모 (단위: 천 유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KITA
○ 국가 별 수입 규모를 보았을 때, 독일이 가장 많은 제품을 수입하는 국가는 헝가리로 2012년 기준 약 1억 8천만 유로 규모를 수입하였음. - 그 뒤를 체코, 이탈리아, 프랑스, 스위스 등 주로 독일과 인접한 국가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높음. - 그러나 수요 감소에 따라 수입 상위국가로부터의 수입규모 역시 전년 대비 감소세를 기록함.
○ 한국으로부터의 품목의 수입은 2011년 약 144만 유로를 기록한데 이어, 2012년 약 200만 유로를 기록하며, 수입이 소폭 성장하였음. - 그러나 2013년 3월 현재 약 14만 유로가 수입되며, 전년동기 대비 56%가 감소하여 독일을 비롯한 전반적인 유럽 내 수요 감소로 올해 역시 수입 감소가 전망됨.
2012년 기준 HS Code 8503.00 국가별 주요 수입국 및 수입 규모 (단위: 천 유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KITA
□ 한-EU FTA 협정 이후 관세율 변화
○ 한국의 경우 한-EU FTA 협정으로 인해 현재 HS Code 8503.00 및 세부 품목들 모두 0%임.
○ 타 국가 수입 관세율은 2.7%로 한국으로부터 제품을 수입하는 경우 다른 국가 제품들과 비교하여 가격 경쟁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의뢰 제품 관련 관세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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