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도시를 담은 아주 오래된 사진들
사진은 피사체를 둘러싼 주변 세계가 멈춰버린 그 순간을 영원히 보존하는 매체이다.
그래서 사진이 담고 있는 순간 영원히 같은 모습으로 남아 미래 세대에게 당시의 삶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특히 도시를 촬영한 오래된 사진들은 당시 사람들과 건물, 사회를 옛 모습 그대로 보여주기에 더욱 매력적이다.
경복궁의 옛 모습부터 구세주 그리스도상이 없는 리우데자네이루, 막 조성되던 로스앤젤레스를 담은 사진까지
흑백으로 남은 세계 주요 도시들의 옛 모습을 함께 살펴보자!
대한민국, 서울
서울에 위치한 5대 고궁 중 가장 상징적인 경복궁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담당하는 경회루의 옛 사진.
이 사진은 약 1900년에 촬영된 것이다.
러시아, 모스크바
1869년 촬영된 모스크바의 성 가정 성당 (성모 승천 성당이라고도 부름).
프랑스, 파리
1839년 촬영된 튀일리 궁의 모습. 튀일리 궁은 1871년 민란의 희생양으로 불태워졌다.
그러나 이후 1879년 지방 정부가 완전히 무너뜨리기로 결정
(1883년에 완료됨)하기 전까지 튀일리 궁의 석조 구조는 그대로 남아 있었다.
독일, 베를린
운터 덴린덴 로와 슈타트슐라르 궁전이 특징적인 베를린의 도시 전망을 담은 옛 사진.
이 사진은 1870년에 촬영된 것이다.
영국, 런던
1850년대 영국의 한 공원 벤치에서 포착된 빅토리아 시대의 신사.
스페인, 마드리드
마드리드 출신들은 아마도 이 사진이 촬영된 곳이
도시의 전통적인 중심지 솔 광장 인근임을 눈치 챌 수 있을지도 모른다.
1880년에 촬영된 이 사진에는 말이 열차를 끄는 트램도 보인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1860년경의 리우데자네이루. 그 유명한 구세주 그리스도상은 1931년 후반에 도시에 설치된다.
중국, 베이징
쿤밍 호수에서 바라본 황실의 여름 별궁 이화원. 이 아름다운 복합 공간은 1750년에 지어졌으며,
위의 사진은 이화원이 지어진 지 약 100년이 지난 후 촬영된 것이다.
일본, 도쿄
오늘날 고도로 발전한 도시인 도쿄에는 한때 운하들이 이어져 있었고,
사진이 촬영되던 1880년대에는 운하를 통해 배들이 물건을 운송했었다.
인도, 뭄바이
당시 봄베이라 불리던 오늘날의 뭄바이의 한 벽 곁에 선 중산층의 이슬람교도 여성들.
이 사진은 1863년에 촬영된 것이다.
멕시코, 멕시코시티
1867년 멕시코의 대통령 베니토 후아레스의 입장을 보여주는 웅장한 도시를 담은 옛 사진.
뉴욕시
1858년 9월에 촬영된 이 사진은 브로드웨이에서 시작된 기념제를 포착한 것이다.
이 행사는 뉴욕과 아일랜드를 연결하는 대서양 횡단 전신케이블을 미리 축하하는 자리였다.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1900년대 초 건설중이던 로스앤젤레스에서 촬영된 이 사진 속에는 포즈를 취한 노동자들이 일렬로 서 있다.
이집트, 카이로
1870년경 카이로의 한 하렘에서 촬영된 사진.
소파에 앉은 여성은 드레스 아래로 치마를 부풀리는 크리놀린을 착용했고, 곁에 선 두 여성의 시중을 받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압둘라지즈 왕과 함께 낙타를 탄 남성들이 1910년 아수디 시티를 탈환하기 위해 리야드로 향하고 있다.
이탈리아, 로마
1860년 로마 유적지인 콜로세움의 내부를 살펴보는 관광객들.
기원전 70년에서 80년 사이에 건축된 이 고대 건물은 오늘날에도 관광객들에게 열려 있다.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
두바이는 세계에서 가장 역사가 길지 않은 신생 도시 중 하나이다.
1960년대 중반에 촬영된 이 사진은 알 라스 지역과 두바이의 해수가 들어오는 작은 만을 포착했다.
터키, 이스탄불
터키의 거대 도시 이스탄불은 역사의 소용돌이 속 배경이 되었던 곳이다.
이스탄불이 과거 콘스탄티노플이라 불리던 시절인 1890년에 촬영된 이 사진은
반란군들이 분주히 건너는 칼라타 다리를 담았다.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요하네스버그가 분열되어 있었던 시절을 보여주는 이 사진 속에는
1896년 정치적 위기 속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지친 모습이 포즈로 드러난다.
예루살렘
예루살렘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이다.
이 사진은 예루살렘이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던 시절인 1870년에 촬영되었다.
저 멀리 언덕 위 러시아 정교의 성당이 보인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1880년경 아르헨티나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플라자 데 라 빅토리아에 운집한 사람들.
벨기에, 브뤼셀
생 위베르 갤러리의 분주한 모습. 1890년경에 촬영된 이 사진 속에는 수많은 상점들이 줄을 지어 서있다.
스웨덴, 스톡홀롬
20세기 초반 촬영된 스톡홀름 항구.
1900년에 촬영된 이 사진 속 항구는 역사를 통틀어 스톡홀름을 영향력 있는 도시로 만들었다.
호주, 시드니
시드니의 교외 해변에 위치한 맨리의 초기 모습. 이 사진은 1880년경에 찍은 것이다.
캐나다, 토론토
1890년, 토론토 시내를 다니는 전차들. 이 전차 시스템은 2년 뒤 전기를 활용한 전차로 교체된다.
오스트리아, 빈
1864년에 촬영된 이 사진은 비엔나의 유명한 다뉴브 운하를 색다른 시선으로 볼 수 있게 한다.
그리스, 아테네
고대 역사의 중심지였던 아테네를 1852년에 촬영한 이 사진 속에는 바람의 신전이 옛 모습 그대로 담겨 있다.
체코, 프라하
1898년 촬영된 이 사진 속에는 블타바 강의 수면에 반사된 프라하 성과 까를교가 보인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1885년 촬영된 이 사진 속 성 니콜라스 성당이 흑백 사진 속에서도 당당한 위엄을 자랑한다.
첫댓글 올려주신 여러나라 사진들을 보며 예상치 못했던 짜릿함과 감탄사가 저절로 나오네요. 와 옛날 사진들이 많네요 .
여행을 엄청 좋아하고 많이 다니긴 했지만서두 이렇게나 ? 라며 스스로 놀랍니다. 사진들 중
단 두 곳(사우디랑 두바이)만 못 가보고 죄다 관광여행을 한 기억과 추억들이 스멀스멀 잔잔한 떨림마저 느껴집니다.
오는 6 월엔 삿뽀로 9 월엔 하와이랑 시카고 예약을 한 상태이고요 . 저축의목표가 여행경비 마련을 위해서였다시피 쫌 심한증세 자인합니다. ㅎ
여행 에 관한 프로그램이나 기행문 안내동영상등을 지금도 열심히 즐겨 보고 있지요. 유명한 폭포나 산들을 위주로한 사진이 안 보이네요 .
덕분에 오늘도 마음과 눈이 즐거운 시간 갖게되어 감사드립니다.
여행매니아시군요
즐감하셨다니 제가 더 기쁩니다
삿뽀로, 하와이, 시카고 무사히
잘 다녀 오시길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가본곳이 몇도시 되네요 여러 도시들의 특색이 있어 감상 하기 좋군요
그러시군요
지금은 누구나 해외여행을 하지요
저도 가 본 곳이 여러 곳되네요
글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