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실적 Review
1분기 재무실적 양호
- 1분기 운용수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0.9%, 0.7% 감소한 426억원, 297억원을 기록. 이는 2012년 6월 27일 완료된 대구4차순환도로 매각으로 인한 이자수익 감소에 따른 것으로서 당사의 올해 연간 수익 추정치의 25%에 해당하는 양호한 실적
- 운용비용은, 주가 상승에 따라 운용수수료가 증가(전년동기 64억원에서 76억원으로 증가)한 반면 이자비용이 감소(전년동기 60억원에서 47억원으로 감소)해 전년동기대비 1.3% 감소한 129억원을 기록함
1분기 통행료 수입도 양호한 수준
- 운영 중인 투자자산은 안정적인 통행실적 기록. 가중평균 통행량 및 통행료수입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2.6%, 7.2% 증가
- 2009년에 개통한 신규개통자산 4개의 1분기 통행량 실적은 실시협약상 예측통행량 대비 약 73% 수준으로 전년동기대비 약 1%p 상승
- 2012년 1월 개통한 부산 신항만 2-3단계는 순조롭게 초기운영 단계에 진입하여 1분기 처리 총 물동량으로 약 30만 TEU를 기록. 이는 계절적 특성을 감안하면 양호한 실적임. 올해 당사의 물동량 추정치 130만 TEU는 무난히 상회할 것으로 전망됨(회사 가이던스는 160만 TEU). 부산항의 총 물동량은 견조하며(전년동기대비 2.8% 증가) 신항 물동량은 부산항 전체의 60%를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8%p 가량 증가함
- ‘광주 제2 순환도로 1구간’ 소송 1심에서 패소해 항소심을 청구한 상황임. 만약 패소가 확정되어 동 자산의 자본구조가 원상회복될 경우 동 자산의 세금 부담 효과로 인해 맥쿼리인프라의 주주가치는 약 3% 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