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윤수 휠라홀딩스 회장의 Great Leadership 키워드
(입력: 2022.7.21 / 월간현대경영 7월호)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인 죠셉 보예트 & 지미 보예트의 ‘구루가이드(The Guru Guide)’에는 리더십 평가표가 나온다. 피터 드러커, 마이클 해머, 스티븐 코비 등 경영대가 79명, 리더십 책 200권, 리더십 논문 3천여 편 중에서 72개의 리더십 체크리스트로 평가표를 만든 것이다. 현대경영이 이 72개의 평가표를 기본 모델로 윤윤수 휠라 회장의 리더십을 분석해보니, 윤 회장은 72개 항목에서 100점 만점을 받았다. 윤 회장의 강점으로 알려진 ‘위험 감수’, 단호한’, ‘헌신적’, ‘양심적’ 및 ‘깡다구 있는’ 등의 리더십 모델이 ‘어쩌면 이렇게 똑같이’ 이번 평가표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현대경영이 국내 최초로 분석한 윤윤수 회장의 리더십 평가표가 세계화 시대를 맞고 있는 우리나라 CEO들의 리더십 평가표로 널리 활용되기를 바란다.
The Guru Guide: Evaluating Your Leadership Potential성공한 CEO의 리더십 평가표
자료: Joseph Boyett & Jimmie Boyett, The Guru Guide
윤윤수 회장의 ‘Great Leadership’ 키워드
페어플레이(fair play) 정신
현대경영 편집위원회는 윤윤수 회장의 ‘그뤠잇 리더십’의 키워드로, 윤 회장의 서울대학교 졸업식 축사(2012년 2월 24일)를 분석해 보았다. 스티브 잡스 미 애플사 창업자의 스탠퍼드대 졸업식 축사를 압도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윤 회장의 서울대학교 졸업식 축사의 원문을 입수, 윤 회장의 그뤠잇 리더십 키워드를 분석해 보았다.
#첫째, Fila Global, Acushnet Company의 회장 윤윤수입니다. 진심으로 축하, 뒷바라지, 후학 양성, 영광, 오연천 총장, 세 번 도전, 처음 제2지망 합격, 한 학기 서울대에 적(籍), 새로운 세계, 출발.
#둘째, 많은 실패를 경험하시라, 태어난 지 100일 되기 전 어머니 별세, 고등학교 2학년 때 아버지 폐암으로 별세(서울대 의대 세 번 도전한 중요한 동기), 대학입시 실패, 인생설계 결정에 엄청난 혼란, 고난과 실패는 큰 재산, 오늘의 저(윤윤수 회장)를 만든 원동력, 서울대 의대 입학 세 번의 실패를 통해 겸손을 배움, 어려운 가정환경을 통해 참고 이겨내는 인내심, 끝을 봐야 하는 근성, 모든 일을 열심히 하는 성실함 배움, 또한 거듭된 실패를 통해 미래의 성공에 필요한 혁신적 전략을 학습.
#셋째, 경험에 기초한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배워 보시라, 4억 달러에 이르는 세계적 스포츠 브랜드 FILA 인수, FILA의 미래가치를 현재가치로 전환, 평생 동안(life time)의 전체 로열티 지불예정 금액의 50%를 현가로 환산하는 발상의 전환으로 FILA Global 인수.
#넷째,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한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벤치마킹 하시라, 농부의 아들에서 글로벌 기업인으로 탈바꿈하게 한 원초적 힘,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도전은 엄청난 리스크를 수반하지만 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High Risk, High Return)이라는 자본주의의 기본원칙을 실현, 2007년 FILA Global 인수, 2011년 세계 No.1 골프공 브랜드 ‘타이틀리스트(Titleist)’와 골프공 브랜드 ‘풋조이(Footjoy)’를 보유한 아쿠쉬네트(Acushnet) 인수(약 13억 달러).
#Closing address: FILA Global을 인수하고 FILA USA 유통센터를 방문했을 때, 한 젊은 흑인 직원이 나의 소매를 잡고 “어떻게 하면 당신과 같은 세계적인 사업가가 될 수 있느냐”고 물었다. 나는 그때 “첫째는 정직해야 하고 성실해야 하며 그리고 행운이 같이 해야 된다. 아무리 정직하고 성실해도 어느 누구도 당신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못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그러나 행운은 정직하지 않고 성실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절대로 오지 않는다”고 당부했다. 지금 다시 “어떻게 하면 성공한 사업가가 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나는 여기에 “페어플레이(fair play) 정신을 추가하고 싶다”고 현대경영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윤윤수 회장의 그뤠잇 리더십을 배워, 앞으로도 세계적인 기업가들이 더많이 나오기를 바란다. – 현대경영 2020년 1월호
* 자세한 내용은 월간현대경영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2. 7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