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28년 공공기관 중장기재무관리계획
35개 주요 공공기관의 부채비율은 ’24년 207.3%에서 ’28년 190.5%로 하락 전망 |
- 「’24~’28년 공공기관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을 마련하여 9.2일 국회 제출 |
기획재정부는 국가재정법 및 공공기관운영법에 따라 35개 공공기관의「’24~’28년 공공기관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을 9.2일(월) 국회에 제출했다.
금년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은 국정과제 추진·대국민서비스 확대 등 공공기관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필수투자 이행과 공공기관의 부채비율 안정화 등 재정건전성 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립되었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주택·도로 등 SOC 확충, 정책금융 확대 등의 영향으로 자산·부채가 모두 증가하여 ’28년 자산은 1,212.4조원(’24년 대비 +171.9조원), 부채는 795.1조원(’24년 대비 +93.1조원)이 될 전망이다. 부채비율은 국제 에너지 가격 안정, 재정건전화 추진(자산매각 등) 등으로 점진적으로 하락하여 ’28년 190.5%로 ’24년 대비 16.8%p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24~’28년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주요 재무지표 전망
(단위: 조원)
구 분 | ‘23년(실적) | ‘24년(A) | ‘25년 | ‘26년 | ‘27년 | ‘28년(B) | 증감(B-A) |
자 산 | 980.6 | 1,040.6 | 1,095.6 | 1,139.0 | 1,185.4 | 1,212.4 | 171.9 |
부 채 | 664.1 | 701.9 | 735.8 | 752.4 | 773.2 | 795.1 | 93.1 |
부채비율 | 209.8% | 207.3% | 204.5% | 194.6% | 187.6% | 190.5% | △16.8%p |
또한, 이번 계획에는 공공기관의 부채상승 압력을 완화하기 위하여 지난해 수립한 재정건전화 계획(총 42.2조원)에 기관의 추가 자구노력(15.1조원)을 더한 총 57.3조원 규모의 재정건전화 노력을 반영했다.
앞으로 기획재정부는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수립·이행노력에 대한 평가 강화, 재정건전화계획 이행실적 점검·평가 등을 통해 공공기관 부채가 국민경제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공공기관의 재무구조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담당 부서 | 공공정책국 재무경영과 | 책임자 | 과 장 | 김수영 | (044-215-5630) |
담당자 | 사무관 | 이윤정 | (leeyounjung@korea.kr) | ||
사무관 | 변지영 | (jyb522@korea.kr) |
< 별첨 > |
「’24~’28년 공공기관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주요내용 |
|
2024. 8. 28.
기 획 재 정 부
목 차 |
Ⅰ. 중장기재무관리계획 개요 1 Ⅱ. ’24~’28년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주요 내용 2 1. ’24~’28년 중장기재무관리 방향 2 2. ’24년 재정건전화 수정계획 3 3. ’24~’28년 중장기 재무 전망 5 Ⅲ. 향후 추진계획 9 <참고 1>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작성기관 재무전망 10 <참고 2> 기관별 주요 재무지표 전망 13 |
Ⅰ. 중장기재무관리계획 개요 |
□ (추진배경)「공운법」제39조의2,「국가재정법」제9조의2에 따라 주요 공공기관의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을 수립, 국회 제출(‘12년~)
* 【공운법 §39의2】 ⅰ) 자산 2조원 이상 또는 ⅱ) 정부의 손실보전 조항(의무)이 있는 기관 * 【공운법 시행령 §25의2】 ⅲ) 정부의 손실보전 조항(재량)이 있거나, ⅳ) 기재부장관이 고시한 자본잠식 기관(공기업‧준정부기관)은 5회계연도 이상의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을 수립, 6.30일까지 제출 * 【국가재정법 §9의2】 기획재정부장관은 회계연도 개시 120일 전까지 공운법 제39조의2에 따른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을 국회에 제출 |
□ (대상기관*) 총 35개 기관(전년 동일)
* (‘12~‘13)41 (‘14)40 (‘15∼‘16)39 (’17)38 (’18~‘20)39 (‘21)40 (‘22)39 (‘23)35
<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작성기관 현황 >
구 분 | 개 수 | 기관명 (굵은 글씨는 자본잠식기관) |
공기업 | 21개 | • (손실보전규정有, 4개)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광해광업공단, 대한석탄공사 • (손실보전규정無, 17개)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강원랜드, 발전5사(남동·남부·동서·서부·중부),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도로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마사회, 한국석유공사 |
준정부기관 | 14개 | • (손실보전규정有, 7개)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한국무역보험공사,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주택금융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장학재단, • (손실보전규정無, 7개) 국민건강보험공단, 예금보험공사, 한국농어촌공사, 공무원연금공단, 한국자산관리공사, 국가철도공단,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
□ (주요내용) 기관별로 향후 5년간 경영목표, 투자방향, 연도별 자산·부채규모 등 재무전망 제시
ㅇ 이전 계획 대비 변동사항 및 평가·분석, 중장기 재무건전성 제고를 위한 자구노력방안 등 포함
Ⅱ. ’24~’28년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주요 내용 |
1 | ’24~’28년 중장기재무관리 방향 |
【 기본 방향 】 | ||
◇ 공공기관의 부채가 국민경제의 부담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재정건전화 노력을 통해 부채비율을 안정화 ◇ 국정과제 이행, 대국민서비스 확대 등 필수투자를 중심으로 정부 정책목표 이행에 필요한 적정 투자계획을 반영 |
□ (재무건전성 관리 강화) 공공기관 부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부채비율 안정화 등 재무구조 개선을 적극 추진
ㅇ「’22~’26년 재정건전화계획*」 3년차를 맞이하여 그간의 여건 변화, 기관별 추가 부채감축 노력을 반영한 수정계획 수립
* 공공기관의 선제적인 재무위험 관리를 위해 14개 재무위험기관을 선정하고 자산매각, 사업조정, 경영효율화 등을 통한 재정건전화 계획 수립(‘22.8월)
ㅇ ’22~‘26년 재정건전화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27~‘28년의 경우,
각 기관의 자율적인 노력을 통해 재무위험을 지속 관리
□ (필수투자 이행) 주택·SOC·에너지·금융 등 국민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분야를 중심으로 적정 투자계획을 반영
ㅇ 국정과제, 정부 정책사업 등 필수 투자는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수립 및 투자집행 점검회의 등을 통해 이행점검 강화
ㅇ 한편, 투자이행에 따른 재무상황 변화를 지속 모니터링하여 재무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
2 | ‘24년 재정건전화 수정계획 |
* ‘22.6월 재무위험기관 집중관리제도를 마련하여 14개 재무위험기관 지정
➊사업수익성 악화(징후)기관(9개) : 한전, 발전5사, 한수원, 지역난방, LH
➋재무구조전반 취약기관(5개) : 가스공사, 석유공사, 광해광업공단, 석탄공사, 코레일
가. 주요 내용 |
□ (총괄) 14개 재무위험기관은 ‘22~’26년 총 57.3조원*(기존 42.2조원 + 신규 자구노력 15.1조원)의 재정건전화 추진
* ‘22~’23년 재정건전화 실적 25.1조원 + ’24~‘26년 재정건전화 목표 32.1조원
‘24년 재정건전화 수정계획
(단위 : 억원) | ||||||
구 분 | ‘22년 | ‘23년 | ‘24년 | ‘25년 | ‘26년 | 합계 |
기존 계획 | 80,881 | 78,652 | 126,409 | 54,269 | 81,889 | 422,100 |
수정 계획 | 80,881 | 169,838 | 141,326 | 67,080 | 113,810 | 572,935 |
□ (특징) 기관의 ‘재무건전성 개선’에 집중하면서도 각 기관이 직면한 내·외부 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계획을 수정·보완
ㅇ 재무상황 개선·관리를 위해 가스공사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자구노력(‘23~’26년간 총 7.3조원)을 재정건전화 계획에 포함
ㅇ 시장 여건을 감안한 자산매각 시기·항목 조정으로 과도한 헐값 매각은 지양하되, 비핵심자산 매각을 지속 관리
ㅇ 정책사업과 같은 투자 확대 신규소요를 반영하는 등 변화된 환경에 발맞추어 세부 사업의 수정·조정을 실시
나. 분야별 재정건전화 규모 |
□ 분야별로는 ➊자산매각 9.1조, ➋사업조정 19.3조, ➌경영효율화 11.9조, ➍수익확대 6.2조, ➎자본확충 10.8조원의 재정건전화 노력을 추진
‘24년 재정건전화 수정계획
(단위 : 억원) | ||||||
구 분 | 자산매각 | 사업조정 | 경영효율화 | 수익확대 | 자본확충 | 합 계 |
기존 계획 | 75,493 | 157,173 | 67,510 | 14,459 | 107,465 | 422,100 |
추가 노력 | 15,683 | 35,928 | 51,643 | 47,189 | 392 | 150,835 |
합 계 | 91,176 | 193,101 | 119,153 | 61,648 | 107,857 | 572,935 |
< 분야별 규모 및 추가조정 사례 >
➊ 자산매각 : 9.1조원(기존 재정건전화계획 대비 +1.5조원)
용산역세권 부지 매각(철도공사, 2.1조원) 여의도 63빌딩 인근 미활용 부지 매각(LH, 0.4조원), 수색 차량기지 이전지 및 역세권 부지 매각시기 이연(철도공사, △1조원) |
➋ 사업조정 : 19.3조원(기존 재정건전화계획 대비 +3.6조원)
당진기지 단계적 건설을 통한 투자규모 조정 등(가스공사, 0.8조원) 태양광 발전시설 등 신재생에너지 투자규모 조정 등(한수원, 1.1조원) 공공주택건설 민간건설사 참여 확대 등(LH, 1.7조원) |
➌ 경영효율화 : 11.9조원(기존 재정건전화계획 대비 +5.1조원)
석탄발전상한제 한시적 완화를 통한 전력구입비용 절감(한전, 2.5조원) 동절기 수요감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가스 구매비용 절감(가스공사, 1.3조원) |
➍ 수익확대 : 6.2조원(기존 재정건전화계획 대비 +4.8조원)
해외 자원개발 사업 투자비 회수(가스공사, 4.3조원) 경부‧호남선 KTX 공급 확대(철도공사, 827억원) |
➎ 자본확충 : 10.8조원(기존 재정건전화계획과 유사)
가스공사 신종자본증권 발행 조정 등 |
3 | ’24~ ’28년 중장기 재무 전망 |
【 전망의 기본 전제 】 | ||
◇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등 거시지표는 ‘24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24~’28년 국가재정운용계획 등과 일치 * 단, 개별 기관에 적용되는 기관별 전문 지표는 자체 전망치 활용 가능 ◇ 에너지(가스·전기 등) 매출액 전망은 장기수급계획 등 활용 ◇ 분야별 정부 상위계획, 국정과제 등을 반영하여 정책 일관성 확보 |
가. 자산 전망 |
□ 국가 인프라 확충 등으로 ’24∼’28년간 35개 중장기 재무관리대상 공공기관의 자산은 171.9조원 증가한 1,212.4조원 전망
ㅇ (SOC) 토지주택공사, 도로공사를 중심으로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 고속도로 건설 투자 등 자산 111.6조원 증가
ㅇ (에너지) 송배전설비·원전 건설 확대 등 자산 26.7조원 증가
ㅇ (금융) 주택금융공사(보금자리론), 자산관리공사(새출발기금) 등 정책금융 확대 등으로 28.0조원 증가
'24∼’28년 자산 전망
(단위 : 조원) | |||||||
구분 | ‘23년(실적) | ’24년(A) | ’25년 | ’26년 | ’27년 | ’28년(B) | 증감(B-A) |
· 전체(35개) | 980.6 | 1,040.6 | 1,095.6 | 1,139.0 | 1,185.4 | 1,212.4 | 171.9 |
- SOC(7개) | 397.4 | 420.6 | 447.2 | 476.9 | 507.2 | 532.2 | 111.6 |
- 에너지(12개) | 329.5 | 340.8 | 349.9 | 352.4 | 357.9 | 367.5 | 26.7 |
- 금융(11개) | 224.0 | 247.4 | 265.4 | 274.7 | 284.8 | 275.4 | 28.0 |
- 기타(5개) | 29.7 | 31.7 | 33.2 | 35.0 | 35.6 | 37.4 | 5.7 |
나. 부채 전망 |
1 (총괄) ’28년 부채는 ‘24년 대비 93.1조원 증가한 795.1조원, 부채비율은 ’24년 대비 16.8%p 하락한 190.5% 전망
ㅇ 부채비율은 ‘24~’27년간 점진적으로 하락하나, ‘28년은 예보채상환기금 청산*에 따른 자본 감소(△14.8조원)로 소폭 상승
* IMF 외환위기 관련 금융구조조정을 위해 투입된 공적자금을 상환하기 위해 ’02년 신설된 기금으로 「예금자보험법」에 따라 ‘27년말 청산 예정
2 (분야별 부채규모·비율 전망) 에너지·금융 부문은 ‘24년 대비 ’28년 부채비율이 하락할 전망이나 SOC·기타 부문은 상승 전망
ㅇ (SOC) 공공주택 공급 확대 등의 영향으로 ’28년 부채규모는 345.5조원(+75.7조원), 부채비율은 185.0%(+6.2%p) 전망
ㅇ (에너지) 한전 영업이익 개선, 가스공사의 미수금 회수 등으로 ’28년 부채 291.4조원(+2.9조원), 부채비율 383.2%(△168.4%p) 전망
ㅇ (금융) 주금공·자산관리공사의 정책금융 확대 등으로 ’28년 부채 137.7조원(+11.2조원), 부채비율은 100.0%(△4.6%p) 전망
'24∼’28년 부채·부채비율 전망
(단위 : 조원) | |||||||
부채규모 (부채비율) | ‘23년(실적) | ’24년(A) | ’25년 | ’26년 | ’27년 | ’28년(B) | 증감(B-A) |
· 전체(35개) | 664.1 | 701.9 | 735.8 | 752.4 | 773.2 | 795.1 | 93.1 |
209.8% | 207.3% | 204.5% | 194.6% | 187.6% | 190.5% | △16.8%p | |
- SOC(7개) | 253.3 | 269.8 | 290.6 | 309.6 | 330.2 | 345.5 | 75.7 |
175.7% | 178.8% | 185.7% | 185.0% | 186.6% | 185.0% | 6.2%p | |
- 에너지(12개) | 285.8 | 288.5 | 291.7 | 286.3 | 286.1 | 291.4 | 2.9 |
654.9% | 551.6% | 500.9% | 433.2% | 398.7% | 383.2% | △168.4%p | |
- 금융(11개) | 108.9 | 126.5 | 135.7 | 137.5 | 137.8 | 137.7 | 11.2 |
94.6% | 104.6% | 104.6% | 100.3% | 93.8% | 100.0% | △4.6%p | |
- 기타(5개) | 16.1 | 17.2 | 17.8 | 19.0 | 19.1 | 20.5 | 3.3 |
117.4% | 118.0% | 116.1% | 118.3% | 115.6% | 120.9% | 2.9%p |
3 (전년 계획과 비교) ‘23~’27년 계획 대비 연도별 부채규모는 증가(‘24년은 제외)했으나, 부채비율은 유사한 수준
ㅇ 주택시장 활성화 노력, 에너지 시장 불확실성, 회계적 요인 등 부채상승 압력이 있으나, 재정건전화 등을 통해 상승세 억제
- (주택) 토지주택공사의 신규택지 조기착수, 매입임대 확대 등 주택공급 확대로 전년 계획 대비 부채비율 증가
- (에너지) 가스공사는 미수금 회수 지연 등으로 부채비율이 전년계획 대비 상승, 한전은 연료가격 안정 등으로 전년계획 대비 하락
- (회계요인) 건보의 충당부채 산정방식 변경으로 부채 증가, 예보의 예보채상환기금 청산에 따른 자본 감소
‘23~’27년 계획 대비 ‘24~’28년 계획 비교
(단위 : %) | ||||||
구 분 | ‘23년 | ’24년 | ’25년 | ’26년 | ’27년 | ’28년 |
· ‘23~’27년(A) | 214.3 | 210.4 | 203.7 | 193.6 | 188.8 | |
· ‘24~’28년(B) | (209.8) | 207.3 | 204.5 | 194.6 | 187.6 | 190.5 |
· 차이(B-A) | △3.1%p | 0.8%p | 1.0%p | △1.2%p |
* ( )는 ‘23년 실적치
전체 중장기 대상기관 부채규모(조원) 전체 중장기 대상기관 부채비율(%)
* ‘23~’27년 계획, ‘24~’28년 계획의 작성 대상기관은 동일
4 (금융부채) 금융부채 규모는 매년 증가(‘24~’28년간 +72.1조원)
ㅇ 총자산 대비 금융부채 비율은 51~54% 수준, 총부채 대비 금융부채 비율은 79%대 수준을 유지할 전망
‘24~’28년 금융부채 전망
(단위 : 조원, %) | ||||||
구 분 | ‘23년 | ’24년 | ’25년 | ’26년 | ’27년 | ’28년 |
· 금융부채 | 527.9 | 558.7 | 586.5 | 594.3 | 612.0 | 630.8 |
(총자산 대비) | 53.8% | 53.7% | 53.5% | 52.2% | 51.6% | 52.0% |
(총부채 대비) | 79.5% | 79.6% | 79.7% | 79.0% | 79.2% | 79.3% |
다. 기타 재무지표 전망 |
□ (당기순이익) 국제 에너지 가격 안정화, 3기 신도시 분양 등 영향으로 ’24~’28년간 연평균 12.5조원 흑자 전망
’24∼’28년 당기순이익 전망
(단위 : 조원) | ||||||
구 분 | ‘23년(실적) | ’24년 | ’25년 | ’26년 | ’27년 | ’28년 |
· 당기순이익 | △2.9 | 4.8 | 11.3 | 16.7 | 15.8 | 13.7 |
□ (이자보상배율) 채무상환능력을 나타내는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은 ‘24~’26년간 개선되어 2배 수준을 유지할 전망
’23∼’27년 이자보상배율 전망
(단위 : 조원, 배) | ||||||
구 분 | ‘23년(실적) | ’24년 | ’25년 | ’26년 | ’27년 | ’28년 |
· 이자보상배율(A/B) | 0.05 | 1.2 | 1.9 | 2.4 | 2.2 | 2.1 |
영업이익(A) | 0.5 | 14.3 | 22.9 | 29.3 | 27.1 | 25.4 |
이자비용(B) | 10.4 | 11.4 | 12.3 | 12.3 | 12.2 | 12.0 |
Ⅲ. 향후 추진계획 |
□ 재정건전화 및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이행 관리
➊ 거시 전제, 정부 정책 등 여건 변화에 따른 중장기재무관리계획 변동사항과 부채 감축노력 등을 지속 모니터링
➋ 재무위험기관(14개)의 재정건전화계획 이행실적을 반기별로 점검하고 연간 실적을 공운위에 보고
➌ 기관별 필수투자가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투자집행점검회의를 통해 매월 투자계획·집행실적 관리
□ 공공기관 재무관리 노력에 대한 경영평가 강화
➊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의 적정성·정합성 및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이행 노력에 대한 평가 강화
* 경영평가 세부평가내용으로 재무전망 수립 근거의 적정성, 중장기 계획과 재무실적 간 차이 등 계획의 정합성 추가
➋ 재무위험기관의 지속적인 재정건전화 노력을 촉진하기 위하여 재정건전화계획 이행실적 및 재무상황 개선도를 평가
* ’재정건전화계획 이행실적(1.5점, 계량) + 재무상황 개선도(1.5점, 계량) + 재정건전화 노력(1점, 비계량)’을 평가(‘23년과 동일)
➌ 국정과제 등 핵심정책 이행을 위한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투자계획 수립 및 집행 실적 등*에 대한 가점 신설
* 목표 설정의 적극성, 신속투자 집행실적, 초과달성 등 달성 노력도
참고 1 |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작성기관 재무전망 |
(단위: 조원)
기관명 | 항목 | ‘24년 | ‘25년 | ‘26년 | ‘27년 | ‘28년 | |
35개기관 전체1) | 자산 | 1,040.6 | 1,095.6 | 1,139.0 | 1,185.4 | 1,212.4 | |
부채 | 701.9 | 735.8 | 752.4 | 773.2 | 795.1 | ||
부채비율 | 207.3% | 204.5% | 194.6% | 187.6% | 190.5% | ||
1 | 강원랜드 | 자산 | 4.6 | 4.6 | 4.7 | 4.8 | 5.0 |
부채 | 0.8 | 0.7 | 0.7 | 0.7 | 0.8 | ||
부채비율 | 21.9% | 18.6% | 18.3% | 18.0% | 17.7% | ||
2 | 공무원연금공단 | 자산 | 22.0 | 22.4 | 22.7 | 23.1 | 23.6 |
부채 | 5.9 | 5.9 | 5.9 | 5.8 | 5.8 | ||
부채비율 | 36.6% | 35.7% | 34.7% | 33.2% | 32.2% | ||
3 | 국가철도공단2) | 자산 | 20.0 | 21.7 | 24.0 | 25.0 | 25.2 |
부채 | 21.0 | 22.5 | 24.6 | 25.4 | 25.3 | ||
부채비율 | 무자본 | ||||||
4 | 국민건강보험공단 | 자산 | 53.7 | 56.0 | 56.7 | 56.8 | 56.3 |
부채 | 17.6 | 19.6 | 20.9 | 22.2 | 22.9 | ||
부채비율 | 48.7% | 54.0% | 58.4% | 64.3% | 68.5% | ||
5 | 기술보증기금 | 자산 | 4.6 | 4.4 | 4.3 | 4.3 | 4.2 |
부채 | 1.6 | 1.7 | 1.8 | 1.9 | 1.9 | ||
부채비율 | 52.5% | 61.4% | 69.3% | 79.3% | 77.9% | ||
6 | 대한무역투자 진흥공사 | 자산 | 0.2 | 0.2 | 0.2 | 0.3 | 0.3 |
부채 | 0.1 | 0.1 | 0.1 | 0.1 | 0.1 | ||
부채비율 | 125.9% | 125.6% | 124.2% | 123.4% | 121.8% | ||
7 | 대한석탄공사 | 자산 | 0.6 | 0.5 | 0.4 | 0.4 | 0.3 |
부채 | 2.6 | 2.6 | 2.5 | 2.5 | 2.5 | ||
부채비율 | 자본잠식 | ||||||
8 | 서울올림픽기념 국민체육진흥공단 | 자산 | 8.0 | 8.6 | 9.0 | 9.4 | 9.7 |
부채 | 1.5 | 1.4 | 1.3 | 1.3 | 1.4 | ||
부채비율 | 22.1% | 19.1% | 17.0% | 16.6% | 16.3% | ||
9 | 신용보증기금 | 자산 | 16.9 | 16.7 | 15.8 | 15.2 | 15.0 |
부채 | 4.4 | 4.6 | 4.7 | 4.8 | 4.8 | ||
부채비율 | 35.7% | 38.4% | 42.0% | 46.3% | 46.6% | ||
10 | 예금보험공사2) | 자산 | 23.3 | 27.8 | 32.7 | 39.6 | 27.7 |
부채 | 3.9 | 2.7 | 1.3 | 0.3 | 0.0 | ||
부채비율 | 무자본 | ||||||
11 | 인천국제공항공사 | 자산 | 16.4 | 16.7 | 16.7 | 17.0 | 17.4 |
부채 | 8.3 | 8.3 | 7.9 | 7.8 | 7.7 | ||
부채비율 | 101.9% | 97.9% | 89.8% | 84.8% | 80.4% | ||
12 | 주택도시보증공사 | 자산 | 7.3 | 7.9 | 7.9 | 7.9 | 9.4 |
부채 | 4.0 | 3.8 | 3.2 | 2.1 | 2.7 | ||
부채비율 | 123.3% | 93.5% | 66.6% | 35.4% | 40.5% | ||
13 |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3) | 자산 | 29.7 | 29.6 | 29.1 | 28.6 | 28.1 |
부채 | 25.1 | 24.9 | 24.1 | 23.3 | 22.5 | ||
부채비율 | 547.6% | 530.6% | 485.2% | 442.5% | 401.2% | ||
14 | 한국가스공사 | 자산 | 55.5 | 52.8 | 47.8 | 42.5 | 40.8 |
부채 | 45.0 | 41.7 | 36.0 | 30.1 | 27.9 | ||
부채비율 | 430.7% | 374.9% | 305.0% | 241.6% | 215.7% | ||
15 | 한국공항공사 | 자산 | 5.1 | 5.2 | 5.5 | 6.2 | 6.8 |
부채 | 1.6 | 1.8 | 2.1 | 2.7 | 3.3 | ||
부채비율 | 47.6% | 52.4% | 60.3% | 79.4% | 96.1% | ||
16 | 한국광해광업공단 | 자산 | 4.8 | 4.7 | 5.1 | 5.3 | 5.5 |
부채 | 7.3 | 7.4 | 7.5 | 7.6 | 7.6 | ||
부채비율 | 자본잠식 | ||||||
17 | 한국남동발전 | 자산 | 14.9 | 16.2 | 15.8 | 16.2 | 16.5 |
부채 | 8.3 | 9.4 | 9.5 | 9.7 | 9.9 | ||
부채비율 | 124.2% | 137.9% | 148.1% | 149.4% | 149.2% | ||
18 | 한국남부발전 | 자산 | 14.4 | 14.6 | 14.1 | 15.0 | 15.4 |
부채 | 8.6 | 8.5 | 8.5 | 9.2 | 9.6 | ||
부채비율 | 147.4% | 139.7% | 152.9% | 160.1% | 164.8% | ||
19 | 한국농어촌공사 | 자산 | 16.8 | 17.7 | 18.8 | 18.9 | 20.3 |
부채 | 14.6 | 15.4 | 16.6 | 16.6 | 17.9 | ||
부채비율 | 642.9% | 676.9% | 723.6% | 717.4% | 771.9% | ||
20 | 한국도로공사 | 자산 | 87.3 | 91.7 | 95.6 | 98.8 | 101.4 |
부채 | 41.5 | 44.7 | 47.2 | 49.3 | 50.8 | ||
부채비율 | 90.5% | 95.1% | 97.6% | 99.6% | 100.6% | ||
21 | 한국동서발전 | 자산 | 12.6 | 13.1 | 13.3 | 14.5 | 15.8 |
부채 | 6.1 | 6.5 | 7.0 | 8.1 | 9.3 | ||
부채비율 | 94.6% | 97.1% | 112.9% | 127.4% | 143.3% | ||
22 | 한국마사회 | 자산 | 2.1 | 2.1 | 2.2 | 2.1 | 2.2 |
부채 | 0.2 | 0.2 | 0.2 | 0.3 | 0.3 | ||
부채비율 | 11.5% | 11.5% | 11.7% | 13.7% | 13.6% | ||
23 | 한국무역보험공사 | 자산 | 6.9 | 7.2 | 7.6 | 8.0 | 8.5 |
부채 | 2.9 | 3.0 | 3.0 | 3.1 | 3.1 | ||
부채비율 | 70.9% | 69.5% | 66.2% | 62.2% | 58.4% | ||
24 | 한국서부발전 | 자산 | 13.2 | 13.7 | 11.4 | 11.8 | 12.2 |
부채 | 7.8 | 8.1 | 7.0 | 7.3 | 7.5 | ||
부채비율 | 145.8% | 144.1% | 160.7% | 159.4% | 161.4% | ||
25 | 한국석유공사 | 자산 | 19.7 | 19.4 | 19.6 | 19.8 | 19.9 |
부채 | 20.9 | 20.3 | 20.3 | 20.2 | 19.7 | ||
부채비율 | 자본잠식 | 13367.8% | |||||
26 | 한국수력원자력 | 자산 | 72.2 | 75.4 | 79.5 | 82.9 | 86.8 |
부채 | 45.9 | 47.2 | 49.1 | 51.5 | 54.7 | ||
부채비율 | 174.5% | 167.0% | 161.6% | 163.9% | 170.2% | ||
27 | 한국수자원공사 | 자산 | 23.7 | 25.1 | 26.7 | 28.7 | 31.2 |
부채 | 11.7 | 12.5 | 13.5 | 14.7 | 16.3 | ||
부채비율 | 96.9% | 99.1% | 101.5% | 105.2% | 108.8% | ||
28 | 한국자산관리공사 | 자산 | 15.5 | 17.8 | 18.4 | 19.0 | 18.5 |
부채 | 10.7 | 12.1 | 12.4 | 12.6 | 11.8 | ||
부채비율 | 222.2% | 211.3% | 204.1% | 195.7% | 176.6% | ||
29 | 한국장학재단3) | 자산 | 11.7 | 12.4 | 13.1 | 13.8 | 14.4 |
부채 | 10.7 | 11.3 | 12.0 | 12.5 | 13.1 | ||
부채비율 | 1025.4% | 1025.9% | 1020.2% | 1003.3% | 996.8% | ||
30 | 한국전력공사 (별도) | 자산 | 146.5 | 152.4 | 154.8 | 158.2 | 162.0 |
부채 | 122.8 | 126.1 | 124.7 | 125.0 | 127.0 | ||
부채비율 | 517.3% | 480.7% | 413.1% | 376.9% | 363.7% | ||
31 | 한국주택금융공사 | 자산 | 55.9 | 63.1 | 66.4 | 68.4 | 69.7 |
부채 | 39.7 | 46.0 | 48.4 | 49.2 | 49.1 | ||
부채비율 | 245.8% | 270.6% | 269.9% | 256.5% | 239.4% | ||
32 | 한국중부발전 | 자산 | 16.9 | 17.0 | 15.9 | 15.9 | 16.0 |
부채 | 10.9 | 10.6 | 10.1 | 10.0 | 10.0 | ||
부채비율 | 180.2% | 167.6% | 174.4% | 169.6% | 167.4% | ||
33 | 한국지역난방공사 | 자산 | 8.5 | 8.4 | 8.0 | 8.0 | 8.0 |
부채 | 6.2 | 6.0 | 5.4 | 5.4 | 5.3 | ||
부채비율 | 269.2% | 243.5% | 212.4% | 204.7% | 197.8% | ||
34 | 한국철도공사 | 자산 | 29.4 | 30.6 | 29.7 | 27.2 | 25.7 |
부채 | 21.3 | 22.5 | 21.1 | 17.5 | 15.1 | ||
부채비율 | 262.0% | 278.4% | 246.9% | 180.5% | 143.2% | ||
35 | 한국토지주택공사 | 자산 | 238.7 | 256.0 | 278.6 | 304.2 | 324.6 |
부채 | 164.4 | 178.3 | 193.2 | 212.7 | 226.9 | ||
부채비율 | 221.4% | 229.5% | 226.0% | 232.5% | 232.2% |
* 1) 35개 기관 전체 수치는 한전과 발전자회사 간의 내부거래를 제거한 한전 연결기준으로 작성
2) 무자본 특수법인(자본금·기본재산이 0인 기관)으로 부채비율 산정 곤란
3) 정책자금 융자사업 수행기관으로 여타기관과 부채비율 일괄 비교 곤란
참고 2 | 기관별 주요 재무지표 전망 |
기관명 | 이자보상배율(배) | 부채비율(%) | 당기순이익(억원) | |||
’24년 | ’28년 | ’24년 | ’28년 | ’24년 | ’28년 | |
강원랜드 | 703.3 | 808.0 | 21.9 | 17.7 | 2,288 | 2,670 |
국가철도공단* | 1.2 | 1.4 | 무자본특수법인 | 1,414 | 2,339 | |
국민건강보험공단 | △23.3 | △195.6 | 48.7 | 68.5 | 19,754 | △11,864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1.2 | 1.3 | 125.9 | 121.8 | 84 | 68 |
대한석탄공사 | △0.8 | △0.2 | 자본잠식 | △3,129 | △996 | |
국민체육진흥공단 | 382.4 | 721.2 | 22.1 | 16.3 | 135 | 359 |
예금보험공사* | 15.3 | 156.4 | 무자본특수법인 | 29,663 | 30,959 | |
인천국제공항공사 | 12.0 | 5.5 | 101.9 | 80.4 | 5,377 | 6,586 |
주택도시보증공사 | △112.2 | 204.2 | 123.3 | 40.5 | △38,324 | 8,523 |
한국가스공사 | 1.6 | 1.8 | 430.7 | 215.7 | 7,042 | 6,060 |
한국공항공사 | 0.3 | 1.4 | 47.6 | 96.1 | △884 | 208 |
한국광해광업공단 | △0.7 | △0.5 | 자본잠식 | △10,078 | △548 | |
한국남동발전 | 1.3 | 1.5 | 124.2 | 149.2 | 1,500 | 1,840 |
한국남부발전 | 1.5 | 1.2 | 147.4 | 164.8 | 1,490 | 1,512 |
한국농어촌공사 | 5.6 | 3,500.0 | 642.9 | 771.9 | 223 | 131 |
한국도로공사 | 1.6 | 1.5 | 90.5 | 100.6 | 1,750 | 2,073 |
한국동서발전 | 2.2 | 1.8 | 94.6 | 143.3 | 2,355 | 2,993 |
한국마사회 | - | - | 11.5 | 13.6 | 1,860 | 830 |
한국서부발전 | 2.1 | 2.2 | 145.8 | 161.4 | 1,771 | 1,934 |
한국석유공사 | 1.7 | 2.4 | 자본잠식 | 13367.8 | 1,048 | 3,690 |
한국수력원자력 | 3.5 | 2.8 | 174.5 | 170.2 | 14,249 | 15,982 |
한국수자원공사 | 1.5 | 1.8 | 96.9 | 108.8 | 1,001 | 1,487 |
한국자산관리공사 | 0.1 | 0.3 | 222.2 | 176.6 | 577 | 1,194 |
한국장학재단 | 0.8 | 0.9 | 1025.4 | 996.8 | 370 | 654 |
한국전력공사(별도) | 0.8 | 2.1 | 517.3 | 363.7 | △1,132 | 37,533 |
한국주택금융공사 | 0.1 | 0.3 | 245.8 | 239.4 | 1,104 | 3,861 |
한국중부발전 | 1.6 | 1.1 | 180.2 | 167.4 | 1,410 | 1,295 |
한국지역난방공사 | 3.7 | 3.6 | 269.2 | 197.8 | 2,200 | 1,588 |
한국철도공사 | 0.04 | 1.7 | 262.0 | 143.2 | △4,161 | 5,727 |
한국토지주택공사 | 1.9 | 9.1 | 221.4 | 232.2 | 10,861 | 22,126 |
* 무자본 특수법인(자본금·기본재산이 0인 기관)으로 부채비율 산정 곤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