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오송역 연 이용객 1000만 명 넘었다
전국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며
국내에서 유일한 분기역 역할
철도 클러스터 추진 등 경쟁력 강화
고속철도 오송역의 연간 이용객이 사상 처음으로 1000만 명을 넘어섰다. 충북도는 고속철도 분기역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철도교통의 중심지임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도 제공
고속철도(KTX) 오송역의 연간 이용객이 사상 처음으로 1000만 명을 넘어섰다. 4일 충북도에 따르면 오송역의 올해 이용객은 지난달 26일까지 1000만8327명을 기록하면서 개통 이후 처음으로 연간 이용객 1000만 명 시대를 열었다. 10월에는 월간 최다인 97만214명을 기록했다.
2010년 11월 경부선이 개통된 뒤 이듬해 120만 명을 기록하고, 2015년 호남선이 운행을 시작한 이후 연간 이용객은 400만 명을 넘어섰다. 수서고속철도(SRT)가 개통한 뒤에는 500만 명을 넘어섰고, 2019년에는 개통 이후 처음으로 연간 이용객 800만 명 시대를 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기간인 2020년과 2021년을 제외하면 역 이용객 수가 꾸준히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958만 명을 기록했고, 올해 말까지 110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도는 오송역의 활성화를 위해 △평택∼오송 2복선화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구축 △철도 클러스터 조성 등 역점으로 추진하는 사업들이 정상 추진되는 데 힘을 쓴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이용객 수 증가와 철도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다지고 행정수도와 충청권 메가시티 관문역으로서 역할과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것이다.
이 중 철도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 조성은 오송읍 일원 99만3000㎡가 대상이다. 총사업비는 5000억 원을 투입해 철도부품 특화단지, 완성차단지, 연구개발센터, 인재센터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국가산단이 성공적으로 조성되면 철도 관련 연구개발, 인재 양성, 차량·부품 제작, 제작품 시험·검사, 국내외 판매 등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선순환 체계가 구축된다. 내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 산단 계획 수립 후 2026년 첫삽을 뜰 계획이다. 2029년 준공이 목표다.
도 김원묵 교통철도과장은 “오송역은 철도교통의 요충지라는 이점을 살려 K바이오 스퀘어 조성과 철도산업 클러스터 후보지 선정, 다수 기업 유치 등 충북의 교통과 경제발전을 견인하는 데 큰 역할을 주도해 왔다”며 “오송역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오송역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인 오송역은 2010년 11월 1일 2홈 6선의 경부선역이 먼저 건립됐다. 오송∼서울 운행 시간은 49분 내외로 충북과 서울은 1시간대 생활권을 이루게 됐다. 호남고속철도는 2015년 4월 오송∼광주 송정(182km) 구간이 운행을 시작했다.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오송역은 ‘역Y자’ 형태로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드는 명실상부한 국내 유일의 분기역 역할을 하고 있다.
장기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