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타르 커피 수입시장, 연평균 11%의 성장세 기록 -
- 커피시장 성장과 함께 프랜차이즈 진출 및 관련 소비재 수출 기회 발생 -
□ 시장 개요
ㅇ 전통적으로 카타르를 포함한 아랍 사회에서 커피는 손님을 맞이할 때 환대를 표시하는 수단이었음.
- 아랍 사회에서 즐겨 마시는 아라빅 커피(Arabic Coffee)는 정향, 샤프론 등의 향신료가 가미돼 있으며, 전용 주전자에 끓여 작은 커피잔에 따라 마시는 것이 특징임.
- 오늘날에는 외국인구의 유입과 함께 서양식 커피 문화도 널리 보급됐으며, 젊은 현지인들 사이에서 감각적인 소비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커피 전문점을 찾아볼 수 있게 됨.
ㅇ 2018년 4월 기준 카타르의 인구는 약 270만 명으로, 인구의 90%가 외국인으로 구성돼 있음.
- 현지인은 10%에 불과하나, 소득수준이 높으며 여가를 즐기는 시간이 많아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
-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함께 커피 수입도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2013년 이후 연평균 11%의 성장률을 보임.
□ 주요 커피숍 현황
주요 글로벌 프랜차이즈 및 현지 브랜드 커피숍 현황
구분 | 브랜드명 | 점포수(개) |
글로벌 프랜차이즈 | Starbucks(미국) | 17 |
The Coffee Bean & Tea Leaf(미국) | 14 |
COSTA(영국) | 25 |
Caribou(미국) | 14 |
Coffee Time(캐나다) | 5 |
Tim Holtons(캐나다) | 8 |
Attibassi(이탈리아) | 2 |
TOM N TOMS(한국) | 1 |
현지 브랜드 | Sugar and Spice | 2 |
Volume Cafe | 1 |
Cafe 42 | 1 |
Black Dose | 1 |
The Chemist Cafe | 1 |
Cue Whimsical Cafe | 1 |
Evergreen Organics Cafe | 1 |
자료원: KOTRA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
ㅇ 지속적인 인구유입에 따른 커피 수요 증가와 함께 미국의 스타벅스 커피, 영국의 코스타 커피 등 글로벌 프랜차이즈 매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2018년 3월에는 탐앤탐스 커피가 한국 프랜차이즈 커피숍 최초로 카타르 내 대형 쇼핑몰인 타왈몰(Tawar Mall)에 입점한 바
있음 .
ㅇ 한편, 현지인들은 외국인이 많이 모이는 글로벌 프랜차이즈 커피숍보다, 현지에서 만들어진 고급 커피숍 또는 호텔 커피숍을 선호하고 있음.
-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커피숍과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커피숍의 차이로는 음료 가격대와 차별화된 인테리어라는 특징이 있음.
ㅇ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커피숍의 음료 가격대는 약 20카타르 리얄(6000원)내외로 형성돼 있는 반면,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커피숍은 20카타르 리얄 후반대부터 높게는 40카타르 리얄(1만2000원) 이상으로 형성돼 있음.
- 카타르는 제조업이 발달하지 않아 대부분의 물품을 해외에서 수입해 오고 있음. 규모가 작은 현지 커피숍들은 원두 및 커피컵 등과 같은 소비재 물품에 대한 주문 물량이 작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물품을 조달하기 어려움.
- 더불어, 현지인을 타깃으로 하는 커피숍들은 하이엔드 커피숍이라는 콘셉트로 인테리어에 고급 자재와 가구를 사용함에 따라, 음료 가격이 일반 프랜차이즈 커피숍보다 높을 수밖에 없음.
□ 수입동향
카타르 커피 수입동향(HS Code 0901 기준)
(단위: 천 달러, 톤)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ㅇ 카타르의 커피 수입은 인구 증가에 힘입어 연평균 11% 규모로 꾸준히 성장
- 2017년 수입금액은 1565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으며, 무게 기준으로는 16% 증가한 2179톤을 수입
카타르 커피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0901 기준)
순위 | 국가명 | 무게(톤) | 금액(천 달러) | 점유율(%) |
1 | 이탈리아 | 188 | 2,492 | 16 |
2 | 스위스 | 52 | 2,402 | 15 |
3 | 레바논 | 245 | 2,385 | 15 |
4 | 영국 | 187 | 1,705 | 11 |
5 | 에티오피아 | 488 | 1,567 | 10 |
6 | 네덜란드 | 69 | 617 | 4 |
7 | 브라질 | 186 | 563 | 4 |
8 | 예멘 | 123 | 532 | 3 |
9 | 인도 | 248 | 446 | 3 |
10 | 미국 | 41 | 432 | 3 |
… |
42 | 한국 | 0.2 | 2 | 0(0.01) |
기타 | 352 | 2,507 | 16 |
합계 | 2,179 | 15,650 | 100 |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ㅇ 2017년 기준 커피 제품은 총 65개국에서 수입
- 이탈리아산 커피가 249만 달러 규모로 수입돼 전체 수입 시장의 16% 점유하며, 1위 수입국을 차지
- 이탈리아를 포함한 상위 10개 수입국이 전체 커피 수입시장의 84%를 점유
- 한국산 커피는 2000달러 규모로 수입돼 전체 시장의 1% 미만을 점유
□ 커피산업 관련 전시회
주요 식품 및 음료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 기간 | 특징 |
Chocolate, Tea & Coffee Festival | 2018년 1월 25일~3월 2일 | - 2018년 처음으로 개최된 초콜릿, 차, 커피 전문 행사로 약 40개 현지 커피숍이 참가 - 홈페이지: http://ctcfestival.qa |
Qatar International Food Festival | 2018년 3월 15~25일 | - 올해로 9회차를 맞이한 카타르 최대 외식산업 전문 전시회. 카타르 내 식당, 커피숍, 호텔 180개사가 참가했으며, 11일의 행사기간동안 약 40만 명의 방문객이 방문 - 홈페이지: www.qifoodfestival.qa |
Hospitality Qatar | 2018년 11월 6~8일 | - 카타르뿐만 아니라 해외 프랜차이즈, 호텔, 식음료 제조사, F&B 시설 제조업체도 참가 가능한 B2B 전시회 - 홈페이지: www.hospitalityqatar.qa |
ㅇ 카타르 내 커피 관련 전시회로는 '초콜릿, 차, 커피 페스티벌(Chocolate, Tea & Coffee Festival)'과 '카타르 국제 식품 페스티벌(Qatar International Food Festival)'이 있으며, 현지 업체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전시회임.
ㅇ B2B 전시회로는 2018년 11월 개최 예정인 '호스피탈리티 카타르(Hospitality Qatar)'가 있음. 카타르 현지 업체뿐 아니라, 해외프랜차이즈 브랜드, 식음료 제조사, F&B 시설 제조업체 등도 참가 가능
□ 시사점
ㅇ 커피 시장 성장과 함께 프랜차이즈 커피숍 및 특색 있는 커피숍 진출 기회 발생
- 2018년 3월 한국의 탐앤탐스 커피숍의 진출과 함께 한국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현지 진출 가능성을 확인
- 카타르에서는 법인 설립 시, 현지인 스폰서 선임이 필수로 요구되고 있으며, 현지인 스폰서와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을 51:49로 제한하고 있음. 법적 분쟁 발생 시 외국인 투자자가 주도권을 갖기 어려움에 따라, 계약조항을 꼼꼼히 준비할 필요가 있음.
- 일부 현지인 스폰서들은 사업 의향은 있으나, 사업 계획 없이 수동적인 자세로 임해 초기 시간 투입이 많이 발생할 수 있음. 이에 따라, 현지 사정에 밝고 적극적인 자세를 보유한 스폰서의 발굴이 필요
- 한편, 카타르 내 마케팅 회사인 Four and One사의 CEO Mr. Fernando De Guama는 카타르 일간지인 카타르 트리뷴(Qatar
Tribune)과의 인터뷰를 통해 카타르 내 커피숍들은 평균적으로 연간 200만 카타르 리얄(약 6억 원)의 매출을 창출해 내고 있다고 언급
ㅇ 제조업이 취약한 카타르는 대부분의 물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에 따라, 커피 원두뿐만 아니라 관련 기계, 가구, 인테리어 소품 및 커피컵 등과 같은 소비재 제품 수요 존재
- 카타르 내 커피숍 B사를 운영 중인 바이어에 따르면, 카타르 내에는 커피컵 및 홀더 등 일회용품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가 존재하나, 사업자들이 요구하는 디자인을 반영한 제품을 주문하기 어렵다고 함. 최근 한국의 커피컵 제조업체에 제품을 주문했으나, 최소 주문수량에 대해 다소 부담스럽다는 반응을 보임.
- 한편, 카타르 바이어들은 온라인 면담보다 대면 면담을 선호하는 편임. 이에 따라, 카타르 내에서 개최되는 외식산업 관련 B2B 전시회참가를 통해 시장진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음.
자료원: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s and Statistics, 주요 일간지(Gulf Times, Peninsula, Qatar Tribune), KOTRA 카타르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