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생이 요리 중 가장 보편적인 요리인 매생이국. |
날씨가 점차 쌀쌀해지면서 매생이를 먹을 수 있는 제철이 다가오고 있다. 매생이는 12월부터 2월까지 3개월 동안 나기 때문에 겨울철에 제 맛을 즐길 수 있는 해초류다.
매생이는 짙은 녹색으로 머리카락보다 얇다. 맛과 향이 그윽하고, 오염되지 않은 청정지역에서만 자라는 해초이기에 최근 들어 웰빙식품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매생이는 엽록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 흡수가 쉬울 뿐 아니라 칼로리도 낮아 건강 다이어트 식품으로 안성맞춤이다. 또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많고 국물이 시원하며 부드러워 숙취 해소용으로 제격이다.
매생이는 전남 특산물로 완도ㆍ강진ㆍ고흥ㆍ장흥 등이 대표적인 산지이다. 예전에는 자연산으로만 구할 수 있었는데, 매생이가 널리 알려지면서 수요가 늘어 최근에는 전남 장흥의 회진ㆍ대덕 갯마을 등에서 양식되고 있다.
매생이는 파래ㆍ김에 비해 냄새와 질감이 섬세하기 때문에 주로 굴과 함께 넣어 시원하게 탕으로 먹는 것이 대표적인 조리법이다. 또 칼국수, 솥밥, 부침개 등에 섞어서 조리하면 색감과 향이 독특해져 최근에는 많은 식당에서 별미 메뉴를 다양하게 개발해내고 있다. 한겨울에만 구할 수 있는 시기적 제한성은 냉동보관으로 해결해 1년 내내 매생이를 이용한 메뉴를 내는 전문점도 생겼다.
|
▲ 매생이 막걸리 |
매생이를 주재료로 한 다양한 상품 개발도 잇따르고 있다. 최근 ‘엔존(www. nzoneworld.com)’이라는 벤처기업이 매생이를 이용한 막걸리를 개발해 관심을 끌었고, 소량으로 포장돼 직접 조리할 수 있는 매생이 팩 제품과 매생이묵까지 나왔다.
해조류 중 생육 조건이 가장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진 매생이는 한때 김에 붙어 품질을 망치는 골칫거리로 여겨졌으나 지금은 수요를 맞추기 어려울 정도로 각광받는 고급 식재료로 변신했다. 오염되지 않은 건강식품을 찾는 현대인의 관심과 새로운 식재료에 대한 미식가의 호기심을 모두 만족시켜주는 매생이의 인기는 당분간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찬바람 부는 겨울철에 적합한 새로운 별미를 찾는 독자를 위해 수도권의 소문난 매생이 맛집을 찾아가봤다.
◆ 가시리
|
▲ 남도 음식 전문점 가시리의 상차림. |
남도 음식을 전문으로 내는 한식 횟집이다. 이 집의 겨울철 별미 중 하나인 매생이국은 생굴로 시원하게 낸 국물에 매생이를 넉넉하게 넣고 끓여낸 것이다. 토하젓ㆍ황석어젓ㆍ묵은지ㆍ나물 등 딸려 나오는 반찬의 맛에도 깊이가 있다. 제철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매생이국은 겨울철에만 한시적으로 내놓는다. 재료에 많은 신경을 쓰기 때문인지 분위기에 비해 음식의 가격은 다소 높은 편이다.
또 산지에서 매일 공수하는 제철 해산물의 선도가 훌륭하다. 벌교 참꼬막, 부안 백합, 영광 보리굴비, 참게장 등 남도 별미를 모두 먹을 수 있다. 특히 벌교산 참꼬막은 싱싱한 꼬막을 아무 양념 없이 살짝 찐 것으로, 껍질을 까서 먹기 좋게 접시에 담아준다. 메뉴 중에서 삼합이 가장 유명한데, 삭힌 홍어와 함께 내오는 김치는 2년 동안 묵혀 둔 것이라 그 시큼한 맛이 홍어에 뒤지지 않을 정도다.
매생이국 1만2000원, 영광굴비정식 1만3000원, 영광보리굴비 1만5000원, 자반고등어 7000원, 통김치전골 1만6000원, 낙지연포탕 1만5000원, 벌교 참꼬막 2만원, 홍어삼합 3만원, 낙지말이구이 3만원, 육낙무침 5만원. (02)546-0056
◆ 바다애매생이와 굴을 이용한 다양한 음식이 있는 매생이 굴국밥 전문점이다. 일반 매생이탕에 비해 좀 더 색다른 요리를 먹을 수 있다. 매생이를 넣은 반죽에 생굴을 넣고 튀겨 낸 ‘매생이 굴튀김’은 바삭한 질감이 좋다. 매생이가 튀김옷에 녹색 그물처럼 퍼져 있어 보기에도 좋다. 매생이, 굴, 날치알을 넣어 두꺼운 돌솥에 담아 내오는 매생이굴밥은 삭힌 고추간장으로 간을 맞추어 먹는데, 그 조합이 꽤 잘 어울린다. 맵고 자극적인 일반 돌솥비빔밥에 비해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맛이 난다.
매생이를 많이 먹고 싶다면 매생이탕이 좋은 선택이다. 평범한 프랜차이즈 식당 같은 분위기에 비해 깔끔한 손맛이 느껴진다. 갓김치, 겉절이 등 김치류의 맛도 수준급이며 양과 질에 비해 가격도 합리적이다.
매생이 굴국밥 5000원, 매생이탕 6000원, 매생이굴밥 6000원, 매생이 전복탕 7000원, 매생이 굴튀김 8000원, 매생이 굴전 7000원. (031)716-4666
글·사진=서원예 레스토랑가이드 다이어리R 팀장
www.diary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