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치대정보] 미국치대 (치의학전문대학원) 진학 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치대 (치의학전문대학원)를 진학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 지난 포스팅에서 미국치대 관련 상세정보를 확인한 다음 이야기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siian_0502/223099053018
이렇게 7 year program 과 4+4 과정으로 크게 나뉘어지면 각 프로그램 마다 준비하는 방식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7 year 프로그램은 고등학생들이 진학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우수한 내신성적이 가장 기본이고 SAT, AP, 추천서, 이력서, 액티비티 (전공관련 경력, 클럽활동, 수상경력 등) 등을 모두 준비해야 합니다. 4+4 과정은 보신 바와 같이 학사학위를 취득한 후, 치의학전문대학원으로 진학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 학부에서의 준비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대들은 약대와 달리 모든 대학들이 학사학위를 필수로 요구하며 선수과목에 대한 규정도 좀 더 엄격합니다. 우선, 모든 선수과목들은 미국 또는 캐나다에서 이수되어야 하며 주요과목 (생물, 화학, 물리 등)들은 반드시 정규4년제 (커뮤니티 컬리지 수업들을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매우 심합니다) 대학에서 이수할 것을 권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한국에서 관련 전공을 했더라도 미국치대 진학을 위한다면 일반생물, 일반화학, 유기화학, 물리, 미생물, 인체생리/해부학 등의 과학 수업들은 미국대학으로 편입 또는 Post Baccalaureate (Post-bac 프로그램, 학사소지자가 선수과목을 위해 진학하는 과정)을 통해 최소한의 과학과목들을 미국 내에서 다시 이수하셔야 합니다.
미국 내 학사를 소지한 경우 그리고 관련 전공일 (생물, 화학, 생화학 등) 경우 대부분의 미국치대 선수과목들은 충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미국치대들은 관련 전공학사 소지자를 우대합니다. 미국학사를 소지했지만 일부 선수과목이 부족한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미국학부를 다시 편입하거나 Post-bac 을 통하여 부족한 선수과목을 충족시키셔야 합니다.
Post-bac 으로 진학하는 이유는 최근 들어 미국대학들의 성향이 이미 학사학위를 취득한 학생들의 (Second degree seeker) 편입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대학에 따라 이미 학사학위를 소지했어도 편입을 허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Post-bac 이나 편입 둘 중에서 편하고 가능한 방식으로 필요한 선수과목들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또한 입학준비에 있어 성적과 선수과목만큼이나 중요한 사항이 Dentist shadowing 입니다. 물론 기타 의료관련 경력도 높게 평가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이 치과의사 쉐도윙입니다. 그리고 유학생들에게 가장 어려운 걸림돌이기도 하고요. Shadowing 이라는 것 자체가 치과의사들에겐 무료봉사의 개념이고 주변에서 너무 많은 학생들이 부탁을 해오기 때문에 지인 등의 인맥을 통하지 않으면 쉽게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학부과정을 다니면서 Pre-dental 클럽 등에 가입해 활동하면서 치대진학과 관련된 정보와 도움이 될 만한 액티비티나 쉐도윙 등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본인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 미국치대 관련 경력과 쉐도윙의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 국내에서는 미국약대로 잘 알려진 MCPHS University 에서는 치대 진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제공하는데요, 아래 두 가지 프로그램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Bachelor of Science in Premedical Health Studies – Dental Medicine Pathway (BS/DMD)
이 프로그램은 MCPHS 대학교와 Lake Erie College of Medicine (LECOM) 이 연계되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MCPHS 에서 4년간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LECOM 의 치의학대학원으로 진학하여 DMD (Doctor of Dental Medicine)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MCPHS 와 LECOM 에서 요구하는 일정 성적을 유지하고 기타 DMD 과정을 진학하기 위한 조건 (DAT, 추천서, 학업계획서/에세이 등)을 충족시키면 치의학대학원으로 입학이 보장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영주권/시민권자에 한함)
https://www.mcphs.edu/academics/programs/premedical-pathway-dental-medicine-bs-dmd-lecom
2. Bachelor of Science in Dental Hygiene – Predental Track
이 프로그램은 MCPHS의 Dental Hygiene (치위생학) 학사를 통해 Pre-dental 과정을 준비하는 방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미국치대 진학을 위해선 Dentist shadowing 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학생 신분으로 치과의사 쉐도윙을 구하는 것이 만만치 않은 일이고요. 하지만 Bachelor of Science in Dental Hygiene – Predental Track 은 치위생 관련 수업들과 실습을 통해 유학생들에게 부족한 치과의사 쉐도윙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실제로 MCPHS Bachelor of Science in Dental Hygiene – Predental Track을 통해 Boston University, Tufts 등의 치의학대학원을 진학하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유학생들에게도 적용되는 프로그램)
https://www.mcphs.edu/academics/programs/dental-hygiene-bs-predental/curriculum
미국치대 진학은 생각하는 것 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진학 보다는 졸업하기 위한 노력이 더 요구되지만 방법을 몰라서 시도조차 해보지 못하는 경우들이 더 많습니다. 본인만 노력한 다면 얼마든지 미국의대, 치대, 약대의 기회가 열려있는 나라가 미국입니다. 지금이라도 미국치대 진학을 목표로 한다면 15년 이상 미국 현지 경험과 10년 이상의 미국 의료전문대학원 (의대/치대/약대) 경력을 자랑하는 SI유학원으로 상담신청 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미국약대 정보를 원하시면 클릭!
카카오톡으로 상담을 원하시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