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 설 명 |
서초우주어린이집 |
시 설 장 |
하 수 주 |
소 재 지 |
서울시 서초구 동광로 18길 22 (방배동) |
연 락 처 |
(02)535-3631 |
시설면적 |
90.00㎡ |
보육정원 |
19명 |
|
만0세반 |
만1세반 |
만2세반 |
반 명 |
씨앗반 |
새싹반 |
열매반 |
담임교사 |
고정임 |
김필연 |
최상미 |
원 장 |
|
|
|
이용대상 |
· 맞벌이 및 양육자의 부재 또는 긴급한 상황으로 일시 보육이 필요한 가정 · 대상연령 : 만0세 ~ 만2세 |
이용시간 |
· 보육시간 : 19시 30분 ~ 21시 30분(월~금요일) |
이용요금 |
· 보육료 : 2015년 보육사업안내 지침 준용 (아이행복카드결제-지원) |
보육신청 |
· 사전상담(전화 또는 방문 시 신청) |
3. 사업의 효과
현대사회에서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늘어나고 핵가족화로 인하여 영유아의 보육에 관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이는 현재 우리나라의 신생아 출산율 저조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직장 내에서의 여성들의 채용형태와 근무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출퇴근거리가 먼 경우들이 있어 보육시설 운영시간인 19:30까지 아이들을 하원 시키는 것에 무리가 있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여성들의 활발하고 적극적인 경제활동을 촉진하고 그 자녀들이 19:30분 이후에도 안전하게 가정과 가장 유사한 환경에서 정서적 안정을 취하며 즐겁게 생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시설 운영계획
1) 시간 연장 프로그램의 목적
시간 연장 프로그램은 혼합 연령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각 연령별 영아들의 발달적 차이와 능력을 고 려하여 보육 계획 및 환경을 구성하고 놀이와 활동을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혼합 연령의 반 구성 을 활용하여 높은 연령의 영아에게는 낮은 연령 영아의 활동에 주도적 역할을 하도록 지도하여 또래 학습을 통한 높은 연령 영아의 지식, 경험 및 태도 등을 활용하고 구체화 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 게 된다. 낮은 연령의 영아는 높은 연령의 영아의 활동에 관찰자나 도와주는 역할로 참여하여 경쟁적 관계보다 서로 도와주고 도움을 받는 활동에 자연스럽게 참여하게 되며, 높은 연령 영아의 활동에 참 여하여 관찰과 모방을 하고 자신의 활동에 적용하고 배우는 기회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2) 시간 연장 프로그램 아동의 현황 및 모집 계획
19명의 정원의 가정보육시설로 영아를 보육하고 있지만 시간 연장 수요조사결과 현재는 많은 수의 영아가 시간 연장을 희망하지는 않지만 안내문을 통해 시간연장에 관련된 내용을 게시판과 홈페이지 에 공지하고 신청을 받아서 시간 연장반을 구성한다.
3)시간 연장 보육교사 채용 계획
시간 연장을 희망하는 원아 5명이상이 된다면 보육교사 자격과 경력을 가지고 있는 시간 연장 전담 야간교사를 채용하여 정규수업 후 방과 후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보육 및 교육 서비 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4) 시간 연장 시설 계획
현재 당직교실로 사용하고 있는 열매반(만2세)에서 원아들의 보육 및 교육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외부 상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 주방에서 저녁을 준비하고 해당교실에서 저녁식사를 하며 안정된 공간에서 생활 할 수 있을 것이다.
5) 시간 연장 보육 계획안
월 주 제 소 주 제 월 주 제 소 주 제 3 친 구 1.우리 반 친구 2.사이좋은 친구 3.모습은 달라도 우리는 친구 4.소중한 친구 9 동물놀이 해요 1.여러 동물이 있어요 2.내가 좋아하는 동물 3.재미 있는 동물놀이 4.추석 5.동물을 사랑해주세요 4 나 비 1.봄을 맞이하는 곤충 2.나비의 구조와 종류 3.나비의 한 살이 4.나비의 생활 5.나비의 친구 10 열 매 1.여러 가지 열매1 2.여러 가지 열매2 3.열매의 성장과 추수 4.열매의 이용 5 아 기 1.아기의 탄생 2.아기의 성장과정 3.남자친구, 여자친구 4.사랑해요 11 나뭇잎 1.자연에서 찾은 나뭇잎 2.나뭇잎의 종류 3.나뭇잎의 특징 4.나뭇잎으로 만들어요 6 병 원 1.우리 동네의 기관 2.우리 동네의 병원 3.병원의 종류와 하는 일 4.재미있는 병원 놀이 12 얼 음 1.꽁꽁 추운 겨울 2.얼음의 특징 3.물과 얼음의 상태 변화 4.얼음으로 놀아요 5.눈으로 놀이하기 7 쨍쨍 여름 1.더워졌어요 2.시원하게 지내요 3.목욕놀이를 해요 4.재미있는 물놀이 5.배와 낚시놀이 (16) 1 색과 모양 1.색깔놀이하기1 2.색깔놀이하기2 3.모양놀이하기1 4.모양놀이하기2 8 자동차 1.자동차는 어떻게 생겼을까? 2.고마운 자동차 3.신나는 자동차 드라이브 4.교통안전 2 추 억 1.우리우리 설날 2.우리들의 행복한 추억 3.사랑과 감사의 추억 4.추억을 담은 책 시간연장 3월 월간보육계획안 – 친 구 기간 : 2015년 3월 1일 ~ 2015년 3월 31일 주 활동 1주 2주 3주 4주 우리 반 친구 사이좋은 친구 모습은 달라도 우리는 친구 소중한 친구 기본생활습관 가방과 옷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놀이를 할 때 지켜야 할 약속 바르게 인사해요 놀 이 활 동 역할 친구야 같이 놀자 친구를 위한 밥상 차리기 친구에게 궁금한 것 질문하기 친구를 예쁘게 꾸며 주어요 쌓기 우리 교실 구성하기 우리만의 놀이장소 만들기 친구를 위한 침대 구성하기 친구의 방을 꾸며요 언 어 친구이름 찾아보기 내 이름을 소개해요 친구에게 주고 싶은 것이 있어요 우리 반, 내 친구 이름 따라 쓰기 감각· 탐색 우리 반 오는 길 화살표 꾸미기 친구 얼굴 바느질 친구 사진을 찍어보아요 친구와 나의 손가락 길이 비교하기 미 술 모양화지 탐색하기 스티커로 꾸미기 자유롭게 그리기 비밀그림 그리기 음 률 (동요)웃음 (동요)친구사이 (동요)용서하는 아이 (동요)너와 함께라면 신 체 나를 따라 해봐요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거울놀이 우리만의 인사법 시간 주요 일과 내 용 비 고 18:00 ~ 18:30 통합 및 일과 소개 *영아의 특이사항, 건강상태 등을 전달 받는다.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일과 소개 및 오늘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18:30 ~ 19:30 저녁식사 및 양치질하기 *기본생활관 형성을 위한 영양교육 및 음식 먹기 전 손 씻기 *스스로 손을 씻도록 지도한다. *골고루 음식 먹고 함께 정리하도록 안내하기 *식사 후에는 양치를 하고 개별적인 휴식을 취한다. 19:30 ~ 20:30 자유놀이활동 *새로운 영역활동 개별적으로 소개하기 *관심 있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도록 돕고, 긍정적 상호작용 나누기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놀이에 적절히 참여하기 20:30~21:00 화장실가기/ 손씻기/ 오후간식/ 휴식 *화장실에 다녀오기 *스스스로 손을 씻도록 지도한다. *간식을 준비해 주고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하기 *간식 먹은 후 함께 자리 정리하기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편하게 휴식하기 21:00 ~ 귀가 및 개별활동 *세면 후 용모를 단정히 하여 귀가 준비를 한다. *시간연장 관련 서류에 기록한다. *영아의 투약여부 및 건강상태와 기타 특이사항을 전달한다. *인사를 나누며 귀가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