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수서 KTX역에 대해서
GoldenEagle 추천 0 조회 546 11.07.14 08:16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1.07.14 16:18

    첫댓글 고속선 특성상 도시철도는 이용할수 없고, GTX와 공용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강남지역에서 불편한 철도 접근성을 개선하여 경부고속도로에 집중되는 자가용과 버스통행을 감소시킬 목적과, 서울-시흥선 선로용량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11.07.15 12:41

    고속철도 수요중 서울 강남지역 철도수요를 분산시켜 강남지역 사람들이 더욱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수 있고 서울역으로 모든 열차를 보낼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어마어마한 가치와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데 정체성에 대한 의문이 왜 발생하는지 오히려 궁금하네요

  • 11.07.15 22:36

    음 다시 읽어보니 아마 수서-평택 구간만 고속철도가 운행되는것으로 크게 착각하신 모양입니다. 평택까지만 가는게 아니고 평택에서 경부고속철도와 합류해서 수서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목포 다 갈수 있게 만든다는 겁니다.

  • 작성자 11.07.18 14:17

    제 의견은 이 노선은 수서에서 끝나기 때문에 남쪽방향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향후 남북통일등을 고려할때 북쪽방향으로는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고속철도 특성상 광역화가 기본일텐데 경의선이나 경원선 등으로 연결되는 선로가 없으면 본 노선이 건설비 대비 얼마나 효용가치가 있을지 의문이 드는 것입니다.

  • 11.07.18 14:38

    고속철도가 광역화가 기본이라는 전제부터 좀 의문인데요. 통일된다 쳐도 서울의 위상은 여전히 다른 도시와는 확연히 다를테고, 설사 남북으로 선로가 이어진다 하더라도 상당수의 열차가 서울 시종착을 하게 될 겁니다. 이건 한국보다 수도권 집중도가 훨씬 떨어지는 유럽 국가들의 수도권을 봐도 마찬가지고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