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은이는 오늘 학교에 갈 때 귀걸이를 하고 갈지 말기를 결정하려고 합니다. 결정하는데 고려되어야 할 점들은 어떤 것들일까요?
■ 귀걸이를 하면 이쁘게 보일지는 몰라도 학교라는 작은 사회의 법인 규칙을 어기는것이
된다. 즉, 규칙을 어겨서까지 귀걸이를 착용해야하는지를 고려해야 하고, 귀걸이는
반듯한 교복과 어울리는지도 고려해야한다.
2. 수영이는 학원을 그만두어야 할지 말지를 결정하려 합니다. 수영이가 마음을 정하는데 고려되어야 할 것들은 어떤 것들인가요?
■ 지금 다니는 학원이 자신에게 잘 맞는지 고려해야한다. 잘 맞는다면 앞으로도 꾸준히
다니고 열심히 노력해서 성적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야겠지만, 잘 맞지않는다면
오히려 다니는 학원은 쓸데없는 낭비만 될 뿐이다.
3. 오빠는 애인과 약혼하는 문제를 부모님께 여쭤볼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려 합니다. 고려할 점은 무엇인가요?
■ 부모님께 여쭤보는 것이 좋을듯하다. 부모님은 삶의 풍부한 경험과 지혜가 있으시기
때문에 오빠의 약혼문제에 대해 좋은 조언과 충고를 해주실 것이다. 오빠도 자기 삶에서
많은것을 배웠겠지만, 부모님이 인생에서 깨달으신 지혜야말로 우리에게 충분한 교과서와도
같기 때문이다.
4. 천수는 책방에서 맘에 든 잡지를 살 것인지 아니면 점원의 눈을 피해 슬쩍 훔칠 것인지를 결정하려 합니다. 어떤 점들을 생각해야 할까요?
■ 나도 어렸을적에 자잘한 것을 훔쳐본 기억이 있다. 껌이나 펜같은 것이었다. 그땐
어려서 잘 몰랐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참 부끄러워진다. 그땐 맛있게 씹은 껌이 지금은
부끄러움과 수치의 쓴 맛으로 되돌아온다. 또 잡지를 훔치는데 성공하면 점점 더 큰것을
원하게 될것이다. 옛말에 '바늘도둑이 소도둑된다' 라는 말처럼.
5. 근영이는 지영이에게 철훈이가 자기를 좋아한다고 말했는데, 지영이가 정은이한테 애기할 것
같아요. 근영이는 애기하기 전에 어떤 것을 고려해야 했을까요?
■ 지영이의 인물됨을 봤어야 했을것같다. 지영이가 자신의 이야기를 듣고 진정한 친구로서
그 비밀을 지켜주는 의리있는 친구인지, 아니면 그 비밀을 말하고 다니는 경솔한 친구인지를
고려했다면 좀더 신중하게 결정했을 것이다. 지영이가 평소에 친구들에게 신회를 받았는지,
친구들이 지영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고려했으면 좋았을 것이다.
6. 성호 부모님은 숙제를 다하기 전까지는 텔레비전을 보지 말라고 하셨어요. 성호는 그 때문에 가출을 생각하고 있어요. 어떤 점들을 생각해야 할까요?
■ 난 성호가 이해되지 않는다. 텔레비전을 보지말라고 해서 집을 나가는건 지금까지
나이먹은것이 아까울정도다. 지금이면 한창 공부할 시기이고 그것을 누구보다
자신이 잘 알것이다. 정 텔레비전을 보고싶다면 녹화하는 방법도 있을테고, 부모님께
몇시까지 숙제를 다 해놓겠다는 약속을 해놓고 보는것도 괜찮은 방법같다.
7. 돈을 많이 가지면 행복해질까요?
■ 행복해질 수 있을것 같다. 행복은 내가 원하는 것이 이루어졌을때 느끼는 감정인데
돈이있다면 내가 원하는것을 할 수 있기때문에 행복해질 수 있으것같다. 하지만 그 돈이
부정한 방법으로 얻은돈이라면 평생 언짢은 마음을 안고살아가야 한다. 이 질문에서
돈이란 내가 직접 번 깨끗한 돈을 의미한다.
8. 친구가 많으면 행복해질까요?
■ 진정으로 나를 아끼는 친구라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친구와 함께 희노애락을 겪으면서
더욱더 좋은 친구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것이다. 그러나 어떤 목적을위해 접근하는 친구라면
차라리 없는것이 더 편할지도 모른다.
9. 책이 많으면 행복해 질까요?
■ 책이 많으면 여러가지 지식을 쌓을 수 있다. 내가 가보지못한 곳의 간접경험도 할 수 있고,
몰랐던 것을 새롭게 알 수도 있다. 이런것을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행복을 느낄 수 있기때문에
책이 많으면 역시 행복해 질수 있다.
10. 장난감(핸드폰, 오락기, 컴퓨터 등등)을 전혀 갖지 못해도 행복해질까요?
■ 우리가 즐겁게 사용하는 핸드폰, 컴퓨터 등은 요즘들어 더욱 유용하게 쓰입니다.
전혀 갖지 못한다면 불편함은 따르겠지만, 우리가 사는 삶은 더 즐거운것이 많이있다.
동물이나 식물을 키우는 기쁨, 공부를하며 알아가는것에 대한 기쁨등 많이있다.
이런것을 찾아나간다면 없어도 불행하진 않을것이다.
11. 친구가 전혀 없어도 행복할 수 있을까요?
■ 친구가 전혀없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을 것이다. 부모님이나 형제자매들에게 하지못할
이야기를 나눌상대가 없어지는 것이고, 좋은 추억꺼리를 만들어갈 상대가 없어지는 것이고,
나에게 따끔하게 충고한마디 해줄 상대가 없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12. 재미있을 때 행복한가요?
■ 재미가 있다면 웃음이 있기마련이고, 웃음이있으면 행복이 있다. 행복하다면 그속에
재미도 있고, 웃음도 있다고 생각한다.
13. 재미를 느낄 때 불행할 수 있을 까요?
■ 만약 내가 아주 많은 돈이있어서 돈방석에 앉아 돈만지는 재미가 있다하더라도
몹쓸병에 걸려 쓰지도 못하고 즐기지도 못한다면 돈세는 재미는 있지만 불행하다고
느낄 것이다.
14. 흥분해 하는 것과 행복해하는 것이 동시에 가능할까요?
■ 게임에서 이겼을때 격하게 흥분하면서 동시에 행복감을 느낄때가 많다. 그런것처럼
흥분하면서 행복감을 느끼는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15. 동시에 슬프고도 행복할 수 있을까요?
■ 나와 사랑하는 사람이 나와있는것이 고통스럽다면 떠나보내야 한다. 비록 떠나보낼때는
무척 아프고 슬프겠지만, 떠나는 사람이 행복할 수 있다면 나도 역시 행복할 것이다.
16. 아플 때도 행복할 수 있을까요?
■ 아플때에는 고통스럽고 힘겹다. 하지만 나를 위해 문병을 와주는 친구들이나 가족들,
그들이 나에게 힘내라고, 빨리 나으라고 말해줄 때 아프면서도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 한다.
17. 친구 모두가 불행한데 나만 행복할 수 있을까요?
■ 친구와 나는 함께걸어가야 할 사이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꼭 같은감정만 느끼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모두 다 다른생각과 가치관을 지니고 살아왔기 때문에 다르게
느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18. 만족해하는 것과 행복해지는 것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 만족은 어떤일이나 사물에대해서 내가 충분하다고 느꼈을때 나오는 감정이고
행복은 만족이 있은 후 나오는 감정이다.
19. 삶에서 여러분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 항상 미루려고하는 습관이 있어서 과제같은 것을 대충해갈 때가 종종있다. 이 습관
때문에 피해를 본것이 한두번이 아니다. 이런 나쁜습관을 고치고 싶은데 잘 되지않는다.
20. 여러분은 아는 모든 사람에게는 옳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여러분에게는 옳은 것처럼 생각되는 방법으로 살기를 원하나요?
■ 내가 아는 모든사람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라면 그것이 바로 옳은것인 것 같다.
다수의 사람이 옳다고 해서 무조건 옳은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옳은것이기에 다수의
사람들이 선택하는 것이다. 그래서 옳은것처럼 생각되는 방법으로 살 것이다.
21. 어떤 문제는 하루종일 끌고, 어떤 문제는 몇 주 또는 몇 달을 끌고, 어떤 문제는 일생동안 지속된다고 하는 말은 맞는 말인가요?
■ 그렇다. 모르는 문제같은 경우에는 그것을 몰라 하루종일 끙끙댈 때가 있고,
인간관계에서 잘못된 일이 있으면 몇주, 또는 몇 달을 끌때도 있다. 그리고 내가
살아가야 할 방향, 내 삶의 목표 등은 평생을 지속되기도 한다.
22. 만족한 삶은 행복한 삶과 같은 것일까요?
■ 같다고 생각한다. 내 자신의 삶이 충분히 만족스럽다면 그만큼 충분한 행복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할 수도 있다. 예를들어, 난 돈이 많지 않아서 만족스럽지 못한
삶을 살아가고 있지만, 그 안에서 느끼는 작은 일들 때문에 행복을 느낀다면 그것은
만족스럽지 못하나 행복한 삶이 될것이다. 즉, 개인의 사정이나 생각에 따라 틀릴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23. 여러분이 자랑스럽게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 예전 성격에는 아주 사교적이거나 활달하지 못했다. 그래서
내 나름대로 열심히 바꿔가며 요즘에는 여러명의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고 있다. 이 친구도
사귀어보고, 저 친구도 사귀어가면서 내 성격도 알아볼 수 있어서 자랑스럽게 생각된다.
24. 행복하기는 하지만 자랑스럽지 못한 일이 있나요?
■ 19번에서 말한것과 같이 미루려는 습관 때문에 일을 자주 미룬다. 그 순간에는 내가
하고싶은 것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즐겁고 행복하지만, 그 일을 끝마친 수 항상 후회하기
일쑤다.
25. 여러분을 더욱 자랑스럽게 하는 것은 : 생각을 잘 하는 건가요? 아니면 생각을 잘 한다는 말을 듣는 건가요?
■ 내가 생각을 잘 한다면 능숙하게 일을 처리해 나갈수 있고 그렇게 된다면 더욱더 큰
좋은말을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생각을 잘 하는 것이 나를 자랑스럽게 한다고
생각한다.
26. 혼자 카드놀이를 하다가 스스로를 속였다면 그는 정직한 사람이 아닌가요?
■ 꼭 그렇지만은 않다. 내가 혼자 카드놀이를 하면서 속였다고 해서 남에게 피해되는 일은
없기 때문이다. 물론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할 때에는 그런짓을 해서는 절대 안되겠지만
혼자서 하는 것이라면 그 사람이 정직하지 않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27. 여러분에게 정직하지 않는 사람은 그 사람 어머니에게도 정직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나요?
■ ‘안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도 샌다’ 는 말이 있듯이 정직하지 않은 사람은 어머니에게서
부터 정직하지 않기 때문에 밖에서도 정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28. 속은 적이 없다고 해서 여러분을 정직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 내가 거짓말을 잘 알기 때문에 남의 거짓말에 속지 않았다는 말과 똑같다. 속은 적이
없다는 것은 결국 내가 남을 잘 속이기 때문에 남에 거짓말에 속지 않는것이다.
29. 믿을 만한 사람이긴 하지만 좋은 인격을 갖지 못한 사람일 수도 있나요?
■ 믿을 만한 사람이란 그 사람의 인품이 참되고, 여러 사람에게 믿음가는 사람이어야 한다.
여러 사람에게 해만 끼치고, 악영향을 준다면 사람들은 그 사람을 믿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믿을 만한 사람이 되지 못한다.
30. 겸손한 사람이긴 하지만 좋은 인격을 갖지 못한 사람일 수도 있나요?
■ 겸손한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과하게 자랑하지 않고, 자기를 낮춘다. 자기를 낮추며
다른사람을 높이 올려주는 사람이다. 좋은 인격을 갖지 못한 사람이라면 자기 자신을
과하게 뽐내며 다른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줄 것이다. 불쾌감을 준다면 다른 사람에게
외면 당할 것이고, 그렇게되면 좋은 인격을 갖지 못한다.
31. 행복한 사람이긴 하지만 좋은 인격을 갖지 못한 사람일 수도 있나요?
■ 나쁜 짓을 일삼으면서도 그 행동에 대해 행복을 느끼는 사람은 좋은 인격을
가진 사람이 아니다.
32. 용서하는 적이 없는 사람이긴 하지만 좋은 인격을 가진 사람이 있나요?
■ 잘못한 사람이 용서를 비는데 용서하지 않는다면 남에게 관용을 베푸는 정신이
부족한 사람이다. 관용을 베풀지 않고 자기 자신만 생각한다면 좋은 인격을 가진
사람이 되지 못한다.
33. 평범한 외모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울 수가 있나요?
■ 아름다움에는 외모만 있는 것이 아니다. 남에게 봉사를 베풀 때의 그 마음, 즐거울 때
짓는 미소 등 평범한 외모라고 해서 아름다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
34. 아름다운 행동을 하는 사람이 아름다운 사람인가요?
■ 그렇다. 아름다운 행동은 그 행동을 하는 사람을 아름답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또 아름다운 사람은 그에 맞게 아름다운 행동을 하기 때문에 아름다운 행동을 하는
사람은 아름답다고 할 수 있다.
35. 모든 사람이 어떤 면에선 아름다울 수는 없다고 말할 수 있나요?
■ 모든게 완벽한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완벽하지 못하다.
그래서 완벽한 아름다운 면 말고도 내면에 아름답지 못한 면이 있을 수 있다.
36. 괴상한 외모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울 수가 있나요?
■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아름다운 행동, 진정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아름다운 행동을
한다면 그 사람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외모는
아름다움을 판단하는 기준중에 하나지만, 아름다움 자체는 아니다.
37. 무책임하게 되는 것과 책임을지지 않는 것과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 무책임하게 된다는 것은 자신의 책임을 다 하지 않은, 말 그대로 무책임한 것이고,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것은 책임을 져도 되고 지지 않아도 될 상황에서 책임을
지지 않는것을 택할 때 나타나는 것 같다.
39. 다른 사람에게 부탁할 수 있는 것과 부탁할 수 없는 것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 부탁할 수 있는 것은 그 사람이 내 부탁을 들어줄 만한 처지나 능력이 될 때, 내가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일 때, 부탁할 수 없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나
부탁을 들어줄 사람의 능력이나 처지가 되지 않을때 이다.
40. 비난 받을 만한 것과 책임 있는 것과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 어떠한 잘못을 저질러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어서 불쾌감을 주는 비난 받을 만한 짓을
했을 때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한다. 비난 받을 만한 것과 책임 있는 것은 서로
반대의 것이 아닌 함께 붙어야할 것들이다.
41. 여러분은 지금 외국의 사거리에 있습니다. 신호등의 색깔이 여태까지 보아 왔던 것과
다르다면 언제 건널 지를 어떻게 결정하겠습니까?
■ 외국 사람들이 건너는 때에 맞춰서 건너면 된다. 건널 때 색깔을 봐두고 다음에 다시
건널 때에는 그 색깔의 불이 켜지면 건넌다.
42. 길에서 지갑을 주웠어요. 돈이 들어 있었지요. 그런데 그 지갑은 여러분이 알기는 하지
만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의 것이었어요. 여러분은 어떻게 결정하겠습니까?
■ 난 별로 성격이 좋지가 못해서 온전하게 돌려주진 않을 것이다.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좋은 일을 겪게 된다면 질투가 날 것은 모든 사람이 같을 것이다. 그래서 지갑 안에 돈을
빼서 지갑만 갖다 줄 것이다.
43. 여러분이 가장 친한 친구와 싸웠습니다. 그 친구와 화해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제게 가르켜 주시겠어요?
■ 찾아가서 서로 무엇이 잘못됐는지 차근차근 얘기를 나눈다. 친구의 문제점을 지적해
주고, 친구도 나의 문제점을 지적해 주면서 서로 단점은 고치려고 노력한다면 화해는
저절로 될 것 같다.
44. 사고가 났는데 여러분이 유일한 목격자 입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내가 목격한 장면, 사실들을 거짓없이 말할 것이다. 내가 말한 증언들 때문에 사건이
원만하게 해결된다면 난 모든 것을 말할 것이다.
45. 오늘 돈을 준다고 해서 친구에게 돈을 빌려주었어요. 그런데 지금 그 친구가 그 돈을 돌려 줄 수 없다고 하는군요. 여러분은 어떻게 결정하겠습니까?
■ 그 친구의 사정이 어렵다면 사정이 나아질 때까지 기간을 미룬다. 친구의 사정도 알려고
하지 않고 그저 돈만 찾는다면 진정한 친구가 아니다. 하지만 끝내 돈을 주지 않는다면
그 친구와는 다신 돈거래를 할 수 없다.
46. 자신이 선생님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가르치는 동안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선생님의 책임인가요?
■ 나의 책임과 학생들의 책임이 비슷하게 있는 것 같다. 내가 가르치는 능력이 부족해서
아이들이 이해를 못할 수도 있고, 아이들이 각자 배운것을 공부하지 않기 때문에 이해를
못할 수도 있다.
47. 학생으로서 나는 교실에서 질서를 지킬 책임이 있나요?
■ 교실은 우리가 학교에서 생활하는 집과도 같은 곳이다. 우리의 집을 깨끗이 하기 위해서
질서를 지킬 책임은 당연히 있다고본다. 질서를 지키지 않는다면 우리가 생활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48. 자신이 학부형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선생님이 아이게게 내주신 학교 숙제에 대하여 얼만큼의 책임이 있나요?
■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학교숙제는 학생이 학생의 힘으로 해야 할 과제이다.
그리고 선생님은 그 과제로 학생들의 이해능력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부모가 학교숙제의 책임을 알고 과제를 도와준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그 학생의 이해정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을 것이고, 그것은 학생에게 악영향을 끼친다.
49. 교장선생님으로서 나는 도서실에 책이 부족한 것에 대해서 책임이 있나요?
■ 도서실에 책이 부족하면 우리 학교 학생들이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없다. 유익하고,
다양한 도서를 들여놓는 것은 교장의 책임도 있다고 본다.
50. 만약 어떤 사람이 위험한 일에 대한 댓가로 돈을 받는다면 그것은 진정한 용기가 아닌가요?
■ 위험한 일에는 항상 위험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스턴트맨 같은 경우도 위험한 대역을
대신 소화해 낸다. 그리고 돈을 받는다. 그들이 진정한 용기가 없어서 돈을 받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진정한 용기가 있기 때문에 위험한 일을 할 수 있는 것이다.
51. 만약 사람이 위험에 빠졌을 때 두려움을 느낀다면 그 사람은 진정한 용기를 가진 것이 아닌가요?
■ 사람은 누구나 위험에 빠지면 두려움을 느낀다. 그것은 남녀노소, 서양과 동양 할것없이
모두 같은 것이다. 진정한 용기가 있는 사람은 그 상황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52. 두려움이 없는 사람 중에도 용기없는 사람이 있을까요?
■ 두려움이 없다 하더라도 모두가 두려워하는 대상에 대해서 맞서 싸울 수 없는
사람이라면 두려움이 없어도 용기가 없는 사람이다.
53. 부정직하고 의리없고 무책임하면서도 용기있는 사람이 될 수 있나요?
■ 될 수 있다. 부정직하고 의리없고, 무책임하면 좀 더 대담해 질 것이다. 그럼 무엇이든
가릴 게 없어지게 되고 용기있게 아무행동이나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용기라는
단어보다는 배짱이나 무식(?)하다는 표현이 더 옳을 듯 싶다.
54. 친구간에는 서로 의리가 있어야 하나요?
■ 의리가 없으면 친구가 아니다. 물론 의리없는 친구들도 간혹 만나게 되지만, 친구사이에
의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서로 신뢰하며 우정을 쌓아가는 게 아닐까?
55. 부부간에도 서로 의리가 있어야 하나요? 아니면 어느 한 쪽은 의리가 있고, 다른 쪽은 의리가 없어도 될까요?
■ 의리는 부부관계든, 친구관계든 어디서나 필요한 것 같다. 있을거면 양쪽모두 있어서
서로 더욱 더 좋게좋게 발전하면 좋겠다.
56. 반 친구들 사이에는 서로 의리가 있어야 하나요?
■ 친구 사이에 의리가 없다면 단합도 잘 되지 않을 것이고, 점점 서로 뿔뿔이 흩어지게
될 것이다. 의리가 존재해야 서로의 믿음을 바탕으로 앞으로 쭉쭉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57. 형제, 자매간에도 서로 의리가 있어야 하나요?
■ 형제, 자매는 친구사이보다 더 의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함께 평생을 살아가야 할
형제, 자매에게 의리는 정말 중요하다.
58. 자식은 부모에게 의리를 지켜야 하지만, 부모는 자식에게 의리를 지킬 필요가 없나요?
■ 서로 의리를 지켜야 한다. 부모, 자식이 의리없이 서로를 믿지 못하고 배신만 한다면
얼마나 슬픈 일일까?
59. 사람들은 애완동물에 대해서 의리를 지켜야 하지만, 애완동물은 주인에 대해서 의리를 지키지 않아도 되나요?
■ 동물들도 생각이 아예 없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신들 나름대로의 의리를 지키고 있는것
같다. 팔려간 진돗개가 먼 길을 거쳐 집으로 다시 돌아온 이야기도 있듯이 동물들도
주인에 대해 의리를 지키고 있는 것이다.
60. 시민들은 정부에 대해서 의리를 가져야 하는 반면, 정부는 시민들에 대해 의리를 지키지 않아도 되나요?
■ 시민들은 의리를 지키고 있는 것 같은데 정부는 잘 지키지 않는 것 같다.
국민들은 정부에 대해 기대하는 것이 많은데 정부는 실망만 안겨주는 것 같다. 정부가
의리를 잘 지키면 살기좋은 나라가 될 것이다.
첫댓글 정말 잘 하셨습니다. 항상 바른 수업태도로 열심히 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