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전기자전거, 올해 9월 기준 31,742대로 20배 폭발적 증가
김지향 서울시의원은 11월 1일 “서울시가 전동킥보드를 견인하면서부터 공유 전기자전거 시장이 크게 확대돼 전기자전거 무단 방치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라고 주장했다.
김지향 의원은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공유 전기자전거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21년 1,600대(4개 업체)에 불과했던 서울 시내 공유 전기자전거가 2024년 9월 현재 31,742대(7개 업체)로 3년 전 대비 20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지향 의원은 이어 공유 전기자전거가 2022년부터 급격하게 증가한 이유로 “서울시가 2021년 전국 최초로 무단 방치된 전동킥보드의 견인을 시행했기 때문이다”라고 진단했다.
실제 전동킥보드의 견인 현황을 보면, 2021년 3만여 건에 불과한 신고 건수가 2023년 14만 1,031건으로 대폭 증가하면서 같은 기간 견인 건수도 21,173건에서 62,179건으로 늘어났다. 이에 따른 견인료 등의 부과 금액은 올해까지 총 100억 원에 달한다.
김지향 의원은 “공유 전동킥보드를 운영 중인 업체 3곳이 2022년부터 공유 전기자전거 시장에 새롭게 진입한 것도 전동킥보드의 견인 제도 시행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사유로 공유 전기자전거 시장이 커지고 이용자가 늘었지만, 도로 등에 공유 전기자전거가 방치돼 보행자와 차량 통행에 방해가 된다는 민원도 늘고 있다.
하지만, 현행 조례(서울특별시 정차·주차 위반차량 견인 등에 관한 조례)는 개인형 이동장치(전동킥보드 포함)에 대한 견인료만 규정하고 있을 뿐, 전기자전거에 대한 견인료 규정이 없어 견인이 불가한 상황이다.
김지향 의원은 “최근 3년간 공유 전기자전거가 20배나 늘어나면서 전동킥보드 문제를 다시 답습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시민 안전을 위해 무단 방치된 전기자전거에 대한 견인 근거를 서울시와 협의해 조속히 마련하는 한편, 공유 전기자전거 등의 주차 공간 및 각종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김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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