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 제품 특성 정보를 활용한 소비자 트렌드 활성화 방안
소개
Euromonitor International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중심의 다가올 신흥 트렌드를 1년 앞서 예측, 분석 보고서를 매년 발행하고 있다. 자사의 이번 트렌드 분석 보고서 핵심 내용으로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을 다변화하는 요인인 소비자 가치와 우선순위 변화, 소비자 행동양식 변화의 실증 자료를 제시하며, 이는 독자에게 깊은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2021년 소비자 행동양식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인해 비즈니스를 비롯한 일상생활이 뒤엎어졌다. 공포 심리로 인해 이동은 줄어들었으며, 글로벌 경제는 혼란에 빠졌고, 주식 시장은 혼조세를 보였으며, 소비자들의 삶의 우선순위를 재평가하게 만든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기업의 생존 당락은 이렇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근무, 습관, 일상, 소비, 여가활동을 비롯한 행동양식의 변화를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비자 수요 충족을 위한 온라인 분석의 필요성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안전 과민증 현상이 극대화되면서, 기업은 e커머스를 통해 이러한 추세가 실제로 어떻게 제품 소비 행태에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할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한 유통이 가속화 되면서 기업간의 경쟁 환경도 치열해졌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 또한 너무 방대해진 제품 선택의 폭에 혼란을 겪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실제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를 온라인에 즉각 반영할 수 있는 재치가 필요할 것이다.
제품 특성 다변화에 따른 브랜드 전략 수정
기업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고유 브랜드 전략 수립을 통해 신흥 소비자 트렌드 부문에 투자를 이어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