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래소수불공덕(上來所修佛功德) :위로부터 지금까지, 부처님 당시부터 지금까지 수없이 닦아 오신 공덕 또는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나 닦아 온 공덕, 과거로부터 오늘에 이르도록 부처님께 닦은 한량없는 공덕
회향삼처실원만(廻向三處悉圓滿) : 세 가운데 모두 원만하게 이룩되게 하리다. 회향[廻向] 자기가 닦은 선근 공덕을 다른 중생이나 자기 자신에게 돌림. 중생회향, 보리회향, 실제회향의 세 가지, 또는 왕생회향과 환상회향의 두 가지로 나뉜다. 삼처(三處) : 세 가운데(욕계, 색계, 무색계)
사바세계(娑婆世界) : 괴로움이 많은 인간 세계
남섬부주(南贍部洲) : 수미산 남쪽에 있다고 하는 땅. 북쪽은 넓고 남쪽은 좁은 세모꼴인데, 염부나무가 무성하며, 오직 이 땅에서만 부처가 출현한다고 한다. 뒤에는 인간 세계 또는 현세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 되었다.
해동(海東) : 발해(渤海)의 동쪽이라는 뜻으로, 예전에 ‘우리나라’를 이르던 말. 우리나라를 스스로 이르는 말.
청정수월도량(淸淨水月道場) : 맑고 깨끗한 부처나 보살이 도를 얻는 곳. 또는, 도를 얻으려고 수행하는 곳. 여러 가지로 뜻이 바뀌어, 불도를 수행하는 절이나 중들이 모인 곳을 이르기도 한다.
지극지정성(至極之精誠) : 온갖 힘을 다하려는 참되고 성실한 마음.
헌공(獻供) : 물건을 바침. 발원(發願) : 신이나 부처에게 소원을 빎. 또는 그 소원. 재자(齋者) : 재를 올리러 온 사람.
거주(居住) : 주거지
건명(乾命) : 축원문에서‘남자’를 이르는 말. 토속 신앙이나 점술에서, 남자가 태어난 해를 이르는 말.
곤명(坤命) : 축원문에서, ‘여자’를 이르는 말. 토속 신앙이나 점술에서, 여자가 태어난 해를 이르는 말.
청신사(淸-信士) : 남자 불제자를 말하며 인도어(범어)우파사카의 번역어로 우바새(優婆塞)라고도 하며 우리말로 거사라도 칭합니다.
청신녀(淸-信女) : 여자 불제자를 말하며 인도어(범어) 우파시카의 번역어로는 우바이(優婆夷)라고도 하며 우리말로 보살이라고도 칭합니다.
동남(童男) : 사내아이 동녀(童女) : 대략 4세 이상부터 20세 이하의 여자.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10세 내지 12세가량의 초경(初經) 전의 아이에 한정하는 것이 상례입니다.
동자(童子) : 대략 4세 이상부터 20세 이하의 소년과 청년을 가리킴.
불교에 자주 등장하는 동자승(童子僧)은 매우 독특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동자라는 개념 규정의 기준을 신체적인 성장 발달에 두기보다는 구도를 향한 서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즉 출가하여 불법에 귀의하고 구도자로서의 조건을 구비하면 그것으로서 동자의 요건을 갖춘 것입니다. 그러한 동자승 가운데 가장 유명한 구도자가 바로 화엄경에 나오는 선재동자입니다..
그리고 경전에서는 문수보살을 문수 동자라고 부르는 것처럼, 보살이라는 말 대신에 동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백의단월(白衣檀越) : 백의는 재가자를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재가자의 옷 빛깔이 흰색인 반면에 출가자는 물들여서 색이 있는 옷을 입기 때문에, 양자를 대비하여 부르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본래 인도에서 바라문을 비롯한 속인들이 흰색 옷을 주로 입었던 것에서 유래합니다. 속인(俗人), 재가자(在家者), 소의(素衣). 치의(緇衣), 염의(染衣). 단월은 다나파티의 음역으로 보시하는 사람. 시주(施主)자를 말합니다.
시회합원대중(時會合院大衆) : 여기 모인 모든 사람
보체(保體) : 몸을 보호한다는 뜻으로, 살아 있는 사람의 축원문에서 성명 밑에 쓰는 말. 이차인연공덕(以此因緣功德) : 이러한 인연 공덕으로
앙몽제불보살(仰蒙諸佛菩薩) 우러러 모든 불보살님
가피지묘력(加被之妙力) : 부처나 보살이 자비를 베풀어 중생에게 묘한 힘을 줌
일체고액(一切苦厄).일체고난(一切苦難) : 모든 고뇌와 재액. 괴로움과 어려움
영위소멸(永爲消滅) : 길게 오래오래 영원히 사라져 없어짐.
각기(各其) : 저마다의, 각각 저마다.
사대강건(四大强健) : 두 팔, 두 다리, 머리, 몸통 즉, 온몸이 튼튼하다는 뜻.
육근청정(六根淸淨) : 진리를 깨달아 욕심과 집착이 없어지고 육근이 깨끗하여지는 일.
육근(六根) : 육식(六識)을 낳는 눈, 귀, 코, 혀, 몸, 뜻의 여섯 가지 근원.
육식[六識] : 육근(六根)에 의하여 대상을 깨닫는 여섯 가지 작용. 안식(眼識), 이식(耳識), 비식(鼻識), 설식(舌識), 신식(身識), 의식(意識)을 이른다.
안과태평(安過太平) : 아무 탈 없이 태평하게 지나감, 또는 태평하게 지냄.
무병-장수(無病-長壽) : 병 없이 건강하게 오래 삶.
자손창성(子孫昌盛) : 자손의 기세가 크게 일어나 잘 뻗어나감.
부귀영화(富貴榮華) : 재산이 많고 지위가 높으며 귀하게 되어서 세상에 드러나 온갖 영광을 누림.
무연자(無緣者) : 인연이 없는 사람
속득인연(速得因緣) : 빠르게 인연이 얻어지고.
무자자(無子者) : 자식(아들)이 없는 사람
속득생남(速得生男) : 빠르게 아들을 낳아서 얻어지고.
가내화합(家內和合) : 가정이 화목하게 어울림.
일일유천상지경(日日有千祥之慶) : 매일 좋은 일이 많이 있고
시시무백해지재(時時無百害之災) : 때때로 많은 재해 없어지고
수산고흘 복해왕양지대원(壽山高屹 福海汪洋之大願) : 산 같은 수명(壽命)과 바다 같은 복이라는 뜻으로, 사람의 장수(長壽)를 기원.
재고축(再告祝) : 두 번째 고하여 빎.
금차(今此) : 이제 지금
재수대통(財數大通) 재물이 생기거나 좋은 일이나 운수가 크게 트임.
신수대길(身數大吉) : 몸의 운수가 크게 길함(썩 좋음)
복덕구족(福德具足) : 타고난 복과 후한마음이 빠짐없이 충분히 갖추어져 만족하다는 뜻
동서사방(東西四方) : 동쪽ㆍ서쪽ㆍ남쪽ㆍ북쪽. 곧, 사방
출입제처(出入諸處) : 드나드는 여러 곳
악인원리(惡人遠離) : 나쁜 인연은 피하고
귀인상봉(貴人相逢) : 좋은 인연은 만나고
상봉길경(常逢吉慶) : 경사스러운 일만 항상 있고(만나고)
불봉재해(不逢災害) : 재해는 만나지 아니하고
관재구설(官災口舌) : 관청에서 비롯되는 재앙. 또는 관아의 억압이나 착취 따위로 인하여 받는 재앙 .재판, 송사, 시비, 모함, 남의 입에 오르내리는 일.
삼재팔난(三災八難) : 삼재와 팔난 곧 모든 재앙(災殃)과 곤란(困難)을 일컫는 말
삼재(三災):①수재(水災), 화재(火災), 풍재(風災)의 세 가지 재앙(災殃). 큰 삼재라고 함 ②병난(兵難), 질 역(疾疫), 기근(饑饉)의 세 가지 재앙(災殃) ③불길(不吉)한 운성의 하나
팔난[八難] 1 여덟 가지의 괴로움이나 어려움. 배고픔, 목마름, 추위, 더위, 물, 불, 칼, 병란(兵亂)을 이른다. 2 부처를 보지 못하고 불법을 듣지 못하는 여덟 가지의 장애와 어려움. 재지옥(在地獄), 재아귀(在餓鬼), 재축생(在畜生), 재장수천(在長壽天), 재울단월(在鬱單越), 맹롱음아(盲聾瘖瘂), 세지변총(世智辯聰), 불전불후(佛前佛後)의 어려움이다. 3 수계(受戒) 따위를 행할 때에 줄여서 간단히 함을 허락하는 여덟 가지의 어려운 일. 왕난(王難), 적난(賊難), 화난(火難), 수난(水難), 병난(病難), 인난(人難), 비인난(非人難), 독충난(毒蟲難)이다.
사백사병(四百四病) : 사람의 몸에서 땅, 물, 불, 바람의 네 요소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여 얻는 병. 한 요소마다 101가지이므로 404가지가 된다.
영위소멸(永爲消滅) : 영원히 사라져 없어지거나, 또는 자취도 남지 않도록 없애 버림
심중소구소원(心中所求所願) : 마음으로 바라고 구하고 원하는 모든 것.
여의원만(如意圓滿) 성취지대원(成就之大願) : 모든 일이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기를 크게 바람.
삼고축(三告祝) : 세 번째 고하여 빎.
참선자(參禪者) 의단독로(疑團獨露) : 참선자의 마음속에 늘 풀리지 않고 있는 의심 홀로 드러나고
염불자(念佛者) 삼매현전(三昧現前) : 염불하는 사람은 잡념을 떠나서 오직 하나의 대상에만 정신을 집중하는 경지. 이 경지에서 바른 지혜를 얻고 대상을 올바르게 파악하게 되고.
간경자(看經者) 혜안통투(慧眼通透) : 경전을 보는 사람은 지혜의 눈이 크게 열린다는 뜻이다. 간경(看經) : 불경을 소리 내지 않고 속으로 읽음.
병고액난(病苦厄難) : 병으로 인한 고통과 재난
우환질고(憂患疾苦) : 근심과 걱정과 질병과 고생을 아울러 이르는 말.
병고자(病苦者) 즉득쾌차(卽得快差) : 질병으로 고통 받는 자 속히 병이 깨끗이 나음.
학업증진(學業增進) : 공부하는 성적이 점점 더 늘어 가고 나아감.
연후원(然後願) : 원하옵고 원하옵니다.
항사법계(恒沙法界) :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법계(우주 만법의 본체인 진여(眞如).)
무량불자(無量佛者) :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법계의 모든 불자들
동유화장장엄해(同遊華藏莊嚴海) : 장엄한 화엄세계를 함께 누리고
동입보리대도량(同入菩提大道場) : 더불어 지혜의 대 도량에 들게 하소서)
상봉화엄불보살(常逢華嚴佛菩薩) : 항상 만행(萬行)과 만덕(萬德)을 닦아 덕과(德果)를 장엄하신 불보살을 만나고
항몽제불대광명(恒蒙諸佛大光明) : 항상 모든 불보살님의 큰 밝고 환함. 또는 밝은 미래나 희망을 상징하는 밝고 환한 빛 번뇌나 죄악의 암흑에 신앙상의 지혜와 견해를 갖도록 밝게 비춤
소멸무량중죄장(消滅無量衆罪障) : 정도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죄 업장을 사라져 없어지게 함.
획득무량대지혜(獲得無量大智慧) : 끝없는 대 지혜를 얻어 지니게 하소서
돈성(頓成)갑자기 깨우침을 얻음 무상최정각(無上最正覺) :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부처의 깨달음.
무상[無上] : 그 위에 더할 수 없이 최고로 좋음. 최정각[最正覺] : 우주의 구경(究竟)의 진리를 남김없이 깨닫고 모든 현상계의 차별을 두루 아는 부처의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