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223계 1000번대(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W,V편성)
[미수집 편성] W6, V3 편성 / Last Update 250104
1. 차량개요
223계 1000번대 전동차는 도카이도본선/산요본선을 중심으로 운행되고 있는 신쾌속을 최고시속 130km/h운전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한 전동차이다. 1995년 1월 17일에 일어난 한신-아와지대지진 이후 수송력 증강을 위해, 당초 예정보다 빠른 1995년 8월 12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하였다. 편성은 8량 기본편성과 4량 부속편성으로 분류되며, 8량편성은 W편성, 4량편성은 V편성으로 분류된다.
1차 도입분은 W1~W4, V1~V4편성의 48량으로 제조되었으며, 1997년에 제조된 2차 도입분은 W5~W9, V5편성의 44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W3편성은 223계 유일의 히타치제작소 제조 편성이다. 우선 VVVF-IGBT인버터제어 및 3레벨 전압형 PWM인버터를 사용한 최신예 제어장치를 채용했으며, 하나의 인버터가 하나의 모터를 제어하는 1C 1M형태로 구성되어, 1량당 인버터는 무려 5기가 탑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고시속 130km/h를 위해, 대차는 681계에서 따 온 요댐퍼 탑재 볼스터리스 대차를 탑재하고 있으며 유니트브레이크/디스크브레이크/답면브레이크로 제동력을 강화하였다. 도입 이래로 차량기지와 노선을 옮기지 않고 계속 아보시종합차량소 본소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신쾌속/쾌속/보통열차로 운용을 지속하고 있다.
2019년부터 V4편성을 시작으로 리뉴얼 공사가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V편성 전 편성과 W5, W8편성의 리뉴얼이 완료되었다. 체질개선공사를 시행하였고 223계 0번대에 준하여 전조등 교체, 행선판 풀컬러 LED로 교체 등이 진행되었으며 또한 휠체어 스페이스도 확충되었다. V3편성과 V4편성의 선두차(쿠하222형)는 지정석 차량 A시트로 개조되어 중간문 매립(2문형으로 변경), 리클라이닝 시트 장비 등의 개조가 진행되었으며 와이파이도 아울러 설치되었다. 시트에는 콘센트가 완비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좌석정원은 46명이다.
2. 차량제원
데뷔 - 1995년 8월 12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640
편성 - 4량편성(2M 2T) / 8량편성(3M 5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5km/h/s
감속도 - 4.3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2A(220kW)
편성출력 - 220kW * 4 * 3 = 2,640kW(8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 PWM인버터 제어방식(WPC7)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단완축량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WDT56 - WTR240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억속제동)
신호장치 - ATS-SW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서일본 도카이도본선(마이바라~교토~오사카) , 산요본선(오사카~산노미야~히메지~카미고리)
코세이선(야마시나~츠루가) , 호쿠리쿠본선(마이바라~츠루가) , 쿠사츠선(쿠사츠~츠게)
아코선(아이오이~반슈아코)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쾌속/신쾌속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서일본 아보시 종합차량소 본소 소속
8량 편성(W편성) 9개 편성 72량
4량 편성(V편성) 5개 편성 20량 등 총 14개 편성 92량 재적, 운용중
5.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