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힌급행전철 전동차 1000형 1500/1700번대 (6/8량 편성)
1. 제원
데뷔 - 2023년 9월 7일
길이/폭/높이 - 18000 / 2780 / 4026.5
편성 - 6량편성(4M 2T) / 8량편성(4M 4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3.5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TDK-6164-A (190kW)
기어비 - 5.93
제어장치 - VVVF-SiC 인버터제어방식(토요전기 RG6048-A-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공기압축기 - 미츠비시 MBU-1600Y
대차 - 볼스터 탑재 에어스프링대차 TH2100-BM-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 / 증압브레이크)
신호장치 - C-ATS
2023년 9월에 새롭게 도입된 22차 도입분 역시 1000형으로 이번에는 차량번호에 하이픈이 부여되어 6량편성은 1500번대, 8량편성은 1700번대로 도입되었다. 각 1편성씩 14량이 우선 도입되었고, 2021년 카와사키중공업에서 카와사키차량으로 분사된 이후 최초로 제조된 케이큐 차량이다. 6량편성의 조성이 기존 차량에 비해 바뀌었고, 중간차에 프리스페이스를 도입하여 정원이 약간 줄었다. 차량의 주행기기는 20차 도입분인 1890형과 동일한 SiC인버터를 채택하였으며 기존 차량에 비해 출력이 오른 190kW급 모터를 채택하였다.
2023년 9월 7일 운행을 개시하였고 현재 6량 1편성, 8량 1편성이 활동하고 있다.
2. 운행노선
케이큐 본선 / 쿠리하마선 / 즈시선 / 공항선 등
3. 차량기지 / 편성표
게이힌급행전철 신마치검차구 / 가나자와검차구 / 차량관리국 소속.
6량편성 1편성 6량 / 8량편성 1편성 8량 운용
4. 회원투고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