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철도 전동차 1000계(특별차)/1200계(일반차)
[미수집 편성] 1114 편성 / Last Update 240905
1. 제원(1000계)
데뷔 - 1988년 7월 8일
길이/폭/높이 - 20380(19730) / 2740 / 4025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0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정류자전동기 TDK-8225-A(150kW)
기어비 - 4.82
제어장치 - 계자쵸퍼제어
대차 - 축상지지 S형 민덴식대차 FS-548/FS-048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M형 ATS / EB / 데드맨장치
제원(1200계)
데뷔 - 1990년
길이/폭/높이 - 18900(18830) / 2740 / 4065
편성 - 4량편성(3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3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정류자전동기 TDK-8225-A(150kW)
기어비 - 4.82
제어장치 - 계자쵸퍼제어
대차 - 축상지지 S형 민덴식대차 FS-548/FS-048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M형 ATS / EB / 데드맨장치
메이테츠 1000계 전동차는 1988년부터 등장한 나고야철도의 특급형차량으로, 원래는 4량편성으로 1988년 7월 8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했다. 4량편성 21편성 84량이 제작되어, 회전식 리클라이닝시트를 장비한 특급사양으로 도입되었다. 선두 부분에는 전망석을 탑재하고 있어서, "파노라마 슈퍼"라는 별칭을 달고 있다. GTO계자쵸퍼 제어와 직류분권전동기를 사용하고 있다. 제작된 84량 중, 4량편성 6편성 24량은 1991년부터 1992년에 걸쳐 2량으로 분할되어, 신규 제조된 일반차량 1200계 4량편성과 결합하여 일부 특별차 조성으로 6량편성 12편성으로 재편성되었다. 화장실의 유무에 따라 A편성(1011~1016편성)과 B편성(1111~1116편성)으로 각각 나뉘게 되었다. 그러나 전 차량 특별차편성은 메이테츠 특급정책의 변화 및 2000계 뮤스카이 등 신형 특급차량의 투입으로 말미암아, 2007년부터 폐차가 진행되어, 전장품은 5000계에 넘겨주고 차체 자체는 모두 폐차되었으며 현재는 1000계와 1200계의 합조편성만 12편성이 남아 있는 상황이다.
2015년부터 일부 특별차 편성에 리뉴얼 개조가 행해져서, 객실 내의 개장, 화장실 개조, 도색 변경 등이 이루어졌다. 1200계에도 개조가 진행되어, 실내외가 대폭으로 변화되었다. 좌석 교체 및 차량 끝부분에 롱시트 설치, 전광판 자리에 LCD 신형장치 도입 등 다양한 개조가 진행되었다. 아래 사진은 리뉴얼된 차량의 사진이다. 개조공사는 2018년에 완료되었으며, 갱신 이후 약 15년 정도의 사용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2. 운행노선
메이테츠 나고야본선 / 메이테츠 이누야마선 / 메이테츠 니시오선 계통 특급/쾌속특급
메이테츠 비사이선/츠시마선/코와선/치타신선 계통 특급
3. 편성표 / 차량기지
나고야철도 차조/신카와/이누야마/토요아케/사나게검차구 분산 소속.
6량편성 12편성 총 7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