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메트로 난코포트타운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9km(코스모스퀘어~스미노에코엔)
궤도형태 : 측방안내식 신교통
역수 : 10개 역(코스모스퀘어~스미노에코엔)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3상교류 600V 60Hz) / 측방접촉식 / 3선강체가선방식
플랫폼 유효길이 : 50m
최대 정차차량수 : 6량(현재는 4량으로 운전)
혼잡률 : 코스모스퀘어 방면 74% / 스미노에코엔방면 72%
폐색방식 : 차내신호식(무인자동운전)
전 노선 IC카드 사용 가능
난코포트타운선은 코스모스퀘어~스미노에코엔 구간을 잇는 오사카메트로의 AGT노선이다. 정식명칭은 오사카시 중량궤도 난코포트타운선이고 애칭은 뉴트램이다. 이 노선은 소유관계가 상당히 복잡한 노선인데, 코스모스퀘어~트레이드센터마에 구간은 오사카메트로가 2종사업자(운영을 담당), 오사카코트랜스포트시스템(OTS)이 3종사업자(시설보유를 담당)이며, 트레이드센터마에~페리터미널 구간은 오사카메트로가 전 구간을 운용하나 나카후토~페리터미널은 철도사업법을 적용받는 철도이며, 나머지 구간은 궤도법을 적용받는 궤도로 규정된다. 오사카 남항지역의 주택단지인 난코포트타운과 페리터미널을 연결하는 교통수단으로, 고베신교통의 포트아일랜드선(포트라이너)에 이은 일본에서 2번째의 본격 AGT 경전철 노선으로, 공영교통의 AGT로는 최초이다(곧 사철이 될 예정이지만).
전 역이 개업시부터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섬식 1면 2선의 역이며, 종점역 이외에는 모두 진행방향 오른쪽 문이 열리는 것이 특징이다. 양측 종점역이 오사카메트로 지하철 노선과 개찰내 환승이 되며, 운임도 지하철과 일체화되어 계산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오사카메트로 노선 중의 하나로 취급되고 있다. 열차 안내는 예전에는 반전 플랩방식을 사용했으나, 1997년부터 LED로 교체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코스모스퀘어 -> 스미노에코엔)
상행열차 동영상(스미노에코엔 -> 코스모스퀘어)
3. 역사
1981/03/16 - 나카후토~스미노에코엔 구간 개업. 무인운전이지만 최초에는 승무원이 첨승함.
1991/10/20 - 무인 자동운전 개시.
1993/10/05 - 스미노에코엔역에서 차량폭주사고 발생. 215명 부상 사고 발생.
1993/11/19 - 승무원첨승으로 운전 재개.
1997/10/31 - OTS뉴트램테크노포트선과의 상호직통운전 준비작업을 위해 전노선 종일 운휴. 대체버스 투입.
1997/12/18 - OTS뉴트램테크노포트선 코스모스퀘어~나카후토 구간 개업. 상호직통운전 개시.
2000/02/20 - 무인 자동운전 재개.
2005/07/01 - OTS 뉴트램 테크노포트선이 난코포트타운선으로 편입됨.
2016/06/29 - 200계 차량 영업운전 개시.
2018/04/01 - 오사카시교통국이 민영화되어 오사카고속전기궤도의 노선이 됨.
4. 운행 형태
코스모스퀘어~스미노에코엔 구간의 전 노선 왕복운행이 거의 대다수이며, 차량기지가 있는 나카후토역의 시작/종착열차와, 이른 아침/저녁 출퇴근시간대의 나카후토발 코스모스퀘어행 등의 구간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심야에는 코스모스퀘어발 나카후토행 열차도 운전되고 있다. 낮시간대의 배차간격은 6분이며, 지하철에 비해서 차량 전체의 정원이 적기 때문에, 이벤트가 개최될 때는 증편 임시시각표가 가동되며 여러 플랜이 있어 이벤트에 모인 손님 수에 따라 임시 시각표의 종류가 결정된다.
난코포트타운선은 ATO/ATC로 무인자동운전을 행하고 있다. 1981년의 개업 초기에는 무인운전의 사례가 없었고, 무인운전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신뢰가 없어서 승무원이 첨승하여 감시하는 체제가 시행되었다. 1991년부터 일부 열차에 무인운전이 시작되었으며, 그 이후 전 열차로 확대되었으나, 1993년에 발생한 스미노에코엔역에서의 차량폭주사고 이후, 다시 운전자격을 갖지 않은 첨승원이 첨승을 하여 열차의 안전을 감시하기 시작하였다. 2006년의 유리카모메 차륜탈선사고 이후에는 다시 승무원이 첨승해서 유인수동운전을 일부 열차에 대해 시작했다.
5. 운용 차량
200계 - 2016년부터 투입된 차량. 4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코스모스퀘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0) - 혼마치/나가타/이코마 방면
스미노에코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21) - 다이코쿠쵸/니시우메다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