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희 모자의 등장은 네 남자의 지저분한 치정극을 의심하게 하는 것에서만 끝나지 않았습니다. 기껏 살려놓은 김도진과 서이수의 감정선을 실종시키고, 19년전 자신의 아이가 태어난지도 몰랐던 남자의 아이를 받아들일 수 있네, 마네의 불필요하고 지루한 감정소모로 몇 회를 통째로 날려버린 느낌입니다. 신파도 아니고, 코미디도 아니고, 그렇다고 현실적이지도 않고, 다큐도 아니고, 상큼한 샐러드에 고추가루를 들이부은 듯...
콜린의 친부가 누구냐에 대한 호기심의 끝이 실망스럽기 짝이 없군요. 도무지 이해하기도 귀찮고, 말도 섞기 싫은 김은희라는 캐릭터는 첫사랑이라는 남자의 가슴 속 애틋함마저 박살을 내고 떠난 듯합니다.
김은숙 작가가 그리는 남자들의 첫사랑은 어떤 존재일까, 상당히 관심을 가지고 김은희라는 인물을 지켜봤는데, 참 매력없는 여자더군요. 얼굴은 눈썹하나 까지 그림으로 그린 듯한 미인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첫사랑 도진에 대한 사랑, 아이를 낳은 이유, 다시 나타난 이유, 아들 콜린을 도진곁에 두고 떠나버리는 이유, 그 어느 것 하나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아빠없이 홀로 낳은 콜린을 내가 19년을 키웠으니, 이제 바톤체인지하자는 건지 뭔지...
엄마니까 낳았다는데, 엄마는 아이를 그렇게 쉽게 떼어놓지 못하거든요. 김은희라는 여자는 쿨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제멋대로인 여자였습니다. 김은희가 첫사랑이라는 네 남자들, 아무리 봐도 지금 여자들이 훨씬 낫더랍니다. 혼자서 상상을 해봤답니다. 만약 콜린이 이정록의 아들이었다면, 박민숙이 이런 말을 해주지 않았을까 싶더랍니다. "너 제대로 밥맛이다!".
서이수에게 김도진에 대한 미련은 없다고, 과거일 뿐이라고 정리해 준 것도, 쿨하게 받아들이고 싶지 않더군요. 일본에 있는 남편이 없었더라면, 아들을 핑계로 도진의 곁에 머물 수도 있었을 듯 하더군요. 현재의 남편을 사랑하기 때문에 도진과 다시 시작하자는 말을 하지 않았을 뿐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막말로 서이수와 김도진이 연애를 시작한지 얼마나 되었다고, 몇회분을 쓰잘데기없는 에피소드로 삽질했다는 생각만 드네요. 콩닥콩닥 두근두근이 시작되기도 전에 벌어진 일들이기에, 헤어짐이 그렇게 가슴아프게 와닿지도 않았습니다. 주인공들 멜로가 이렇게 뜨뜨미지근 하게 느껴지는 경우는 드문 일인데, 사방팔방으로 찔끔찔끔 전개하는 작가때문인지, 감정몰입 힘들게 하는 주인공들 때문인지, 첫사랑 김은희와 콜린은 신사의 품격을 망친 재앙수준이었습니다. 기사를 보니 김은희가 원래는 죽은 것으로 설정되었다가 바뀌었다는데, 등장 시키지 않는 것이 훨씬 나았을 듯합니다. 여튼 일본으로 돌아갔으니, 이것으로 영원히 아웃인 걸로!
그런데 콜린은 왜 한국에 남겠다는 건지, 김도진 어른만들기 프로젝트라고 하기에는 영 와닿지 않는 프로젝트인데 말이죠. 차라리 콜린 어른만들기 프로젝트였으면 좋겠군요. 불량학생 김동협과는 너무나 비교되는 콜린을 보니, 동협이를 보고 좀 배웠으면 좋겠어서 말입니다. 용돈 안 준다고 집 나온 콜린의 반항이, 학교다니고 싶어서 고기집 아르바이트며, 위험한 오토바이 배달까지 해야 하는 김동협에 비하면, 호강에 겨워 요강에 똥싸는 모습처럼 보여서 말입니다.
지루하기 까지 한 이수와 도진의 줄다리기, 이 악물고 그동안 도진에게 당했던 것을 소심복수해 주는 이수였지요. 말도 못 붙이게 하고, 부르면 제깍제깍 나타날 것을 요구한 이수, 그러나 도진을 괴롭힌 이유는 따로 있었지요. 도진의 고백을 듣고 싶은 이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아한다는 말을 말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진을 사랑하는 것을 멈출 수 없는 이수이기에 말입니다.
도진과 이수의 애정진도는 장맛비마냥 지루했지만, 청담마녀 박민숙이 신사의 품격을 쨍하고 살렸습니다. 주인공을 압도하는 존재감, 김정난의 팜므파탈 매력은 네 명의 신사들(?)을 제압하고, 주인공들의 지지부진한 멜로전선까지 메꿔주는 시원함을 선사했지요. 신사의 품격 캐릭터들 중에 가장 당당하고 멋진 캐릭터라, 이분만 나오면 화끈하고 시원한 해물짬뽕을 먹는 기분이랍니다.
동료학생을 폭행하고 필사를 시켰다는 이유로 학부모로 부터 따귀를 맞았던 동협(김우빈)을 데리고 사과하러 간 서이수, 아이들에게 화날 일이 있으면 때리는 것이 아니라 타일러야 한다는 말이 멋지더군요. 성재의 어머니께 사과하고, 학부모의 사과를 받으려 했던 이수는 현관에서 들어가지도 못하고 퇴짜를 맞아야 했지요. 돈많은 학부모라고는 하지만, 선생님이 찾아왔는데도 문도 열어주지 않는 무개념 학부형, 뭐 이런 여자가 있나 싶더랍니다.
이수와 동협을 보게 된 박민숙, 선생님도 무시한 도도한 정여사를 불러내지요. 갑자기 조카가 돼버린 김동협, 뒤통수를 야무지게 한 방 때리는 박민숙때문에 깜짝 놀랐답니다. "넌 사과 안해? 조카!". 동협의 사과가 끝나자 정여사에게 동협을 때린 것을 사과하라는 박민숙, '캬~ 멋져부러'였답니다. "저한테 말씀하시죠. 그럼 제 변호사가 알아서 했을텐데, 왜 공무원이 이런 일에 움직이세요? 세금 낸 사람 마음 상하게!". 고소를 취하하겠다고 꼬랑지를 내리고 들어가는 정여사, 더 많은 돈 가진 사람이 위에 있다는 서글픈 풍자였지만, 그래도 속은 시원스럽더군요.
성재어머니랑은 잘 아는 사이냐고 묻는 서이수에게 박민숙의 대답 역시도 시원스러웠지요. "돈있는 사람은 진심으로 상대하는 게 아니에요. 돈으로 상대하는 거지", 졸지에 조카가 된 동협에게 박민숙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확실하게 가르치더군요. 동협에게 공부를 해야 하는 동기부여는 확실하게 되었을 듯 하더랍니다. "우리 조카, 참 말 안 듣게 생겼어. 방금 잘 봤니? 방금 네가 본 게 앞으로 나올 세상이고, 돈 없는 사람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야".
동협의 사정을 들으니 참 안됐더라고요. 학교를 다니기 위해 돈을 벌어야 한다는 절박함이 말입니다. 의리녀 청담마녀가 앞으로도 쭉 동협이를 조카삼았으면 싶은 자그만 바람을....
동협이 문제뿐만 아니라, 갈팡질팡 혼란스러워 하는 이수의 마음을 제대로 보게 한 것도 박민숙이었지요. 내 아이가 아닌 다른 사람의 아이 아빠와 행복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이수에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한다는 것을 정리해 준 인물이 박민숙이었지요.
그러고 보면 박민숙은 신사의 품격 네 남자는 물론, 여자들까지 고민상담사이자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돈만 많은 게 아니라, 사람 마음도 읽을 줄 아는 넓은 아량도 있고 말이죠. 돈만 많은 청담동 사모님이 아니라, 닮고 싶은 사모님이더라고요. 그녀의 이유있는 당당함이 돈많은 것도 한 이유였겠지만, 적어도 돈으로 허세를 부리지는 않는 박민숙이기에 말입니다.
사람에게 인격이 있듯이 돈에도 품격이라는 것이 있겠지요. 박민숙의 돈에는 그런 냄새가 나서 좋더군요. 임태산이 빚을 갚았다는 것을 알게 된 홍세라에게 전혀 미안해 하지 않는 박민숙의 당당함, 남편 이정록과 홍세라를 사랑하는 남자 임태산의 자존심을 지켜주고자 했기 때문이었죠. 신사의 품격 네 남자 보다는, 박민숙의 화끈하고 통 큰 당당함이 매력적인 이유, 그게 박민숙이 가진 돈때문만은 아닐 겁니다. 돈에도 품격이 있다는 것을 적당히 속물적이면서도, 매력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니 말입니다.
친하지도 않는 홍세라에게 자존심을 지켜주면서 큰 돈을 빌려주기도 하고, 한 여자를 사랑하는 남자의 자존심- 임태산의 사랑-을 지켜주기 위해 홍세라의 자동차키를 넘겨주기도 하는 박민숙, 다른 사람의 사랑은 이렇게 해결을 잘하는데도, 자기 손가락에 박힌 가시는 뺄 줄 모르는 여린 여자이기도 합니다. 잠들 때까지 토닥토닥해 주는 것이 바라는 것 전부라는 마녀, 정록은 이런 솜사탕같은 여자를 왜 마녀라고 하는지 모르겠어요. 바늘로 찔러도 피 한방울 흘리지 않을 것 같은 박민숙이, 실은 작은 일에 감동하고 소소한 행복을 바라는 눈물의 여왕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으니 말입니다.
박민숙은 의리도 있고 나름대로는 정의감도 있는, 부드러움과 강함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복합적인 캐릭터입니다. 박민숙의 포스는 돈에서 나오는 것 같지만, 그녀가 가진 것이 돈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배우 김정난은 때로는 강단있게, 때로는 섬세한 눈물연기로 잘 버무려내고 있습니다. 시원하고 화끈한 해물짬뽕과도 같은 매력을 말이죠. 신사의 품격을 그리고자 했던 작가의 의도와는 별개로, 회가 갈수록 청담마녀 박민숙에게서 신사들을 압도하는 숙녀의 품격이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