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 서른 명이 온종일 매달려 평상 2개를 만들었다. 평상을 만드는 게 최종 목표는 아니었지만 그 과정을 통해 땀의 가치와 노동의 대가를 배웠다. 천주교 부산교구가 지난 5월 31일~7월 13일 경남 밀양시 단장면 감물 생태학습관에서 7주 동안 진행한 1기 귀농학교 수강자들이 6일 '평상 만들기' 실습을 마친 뒤 자신들이 만든 평상에 앉아서 환하게 웃고 있다. |
"귀농요? 농업 지식 쌓고 스스로 도구 만들 정도는 돼야죠"
천주교구 차원에선 전국 최초로 지난 4월 경남 밀양시 단장면 감물리에 감물 생태학습관을 연 부산교구가 개관 한 달 여 만인 지난 5월 31일 '자립적 소농의 삶'을 주제로 한 제1기 귀농학교(이하 감물 귀농학교)를 개강해 13일 졸업미사와 함께 7주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부산귀농학교 '생태귀농학교'(현재 9월 10일 개강 예정의 제41기 모집 중·051-462-7333)에 이어서 부산권에선 드물게 선보인 '감물 귀농학교'는 학습관과 실습장(논 2천 평·밭 900평 등)을 동시에 갖추고, 1박2일 기숙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1기 대부분의 수강자가 가톨릭 신자였지만 비신자에게도 문호를 개방하는 등 종교에도 제한을 두지 않았다. 부부 3팀을 포함해 20대에서 60대까지, 총 30명이 수강한 '감물 귀농학교'의 6주차 수업이 한창이던 지난 5~6일 생태학습관에서 보낸 1박2일과 '그 이후'를 스토리텔링 기사로 소개한다.
■퇴근 후 여행하듯 밀양으로
금요일 회사 업무를 끝내고 승용차 편으로 부산을 출발했다. 본 강의는 오후 8시30분부터였지만 대개 오후 7시부터 모여서 다함께 저녁식사를 한다고 했다. 낯선 사람들과의 1박2일이라 밥이라도 함께 먹으면 더 빨리 친해질 것 같아서 서둘렀다.
천주교 부산교구 '1기 귀농학교'
경남 밀양서 7주 프로그램 진행
식량문제·GMO 다양한 주제 토론
"농사 고통·자발적 가난 수용해야"
자기 손으로 평상 만들기 실습
참가자 온종일 톱질·끌질·망치질
"자급자족 고민할 수 있어서 유익"
"생명에 기여하는 농업 가치 배워"
밀양IC를 내려서 단장면에 접어들자 하루 종일 오락가락 하던 비도 잦아들었다. 해거름에 감물리로 넘어가는 여정은 평화로움 그 자체였다. 멀리 보이는 산봉우리엔 운무가 자욱했고, 도로 좌우로 보이는 논밭에선 초록의 기운이 충만했다. 도시에서의 고단한 일상을 끝내고 마치 여행을 떠나는 기분이라고 할까. 감물 생태학습관을 찾아가는 귀농학교 수강생들 기분이 매주 이랬겠구나 싶었다.
-유영일 관장신부님을 찾아왔습니다.
"저기, 식당 앞에 사람들 모여 있죠. 딱 봐도 신부님처럼 보이는 그분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신부님처럼 보이는 분'이라는 말만큼 애매한 답변이 있을까. 하지만 금세 찾을 수 있었다. 여느 본당 신부와는 달라 보였지만, 새까맣게 그을린 피부에, 간디 스타일의 안경, 깡마른 그분이 유영일 아우구스티노 관장신부였다.
톱질, 끌질… . 도시에 살면서 직접 해 볼 일이 얼마나 되던가. 하지만 귀농·귀촌을 하게 되면 사정은 다르다. '농사짓는 신부' 유영일(톱질하는 이 중 왼쪽) 감물 생태학습관장도 귀농학교 수강생들과 끝까지 함께했다. |
부산교구 내에서도 몇 안 되는 '농사짓는 신부' 중 한 사람인 유 신부와의 첫 만남이었다. 유 신부는 지금 천주교 부산교구 생태환경사목인 조성제 임마누엘 신부와 함께 생태학습관에 상주하면서 새로운 '생태적 삶, 공동체적 삶, 하느님의 창조질서를 따르는 삶'의 모습을 꿈꾸고 있었다. 그리고 감물 귀농학교도 그 과정 중의 하나였다.
■농사-농업-농민-농부 : 첫날 이론 강의
저녁식사를 마치고 강당으로 자리를 옮겨 강의를 들었다.
이날의 강의는 감물 생태학습관 농업교사로 있는 정경식 선생이 들려준 '유기농 38년을 돌아보며'. 제목은 유기농업이었지만 '식량 문제 어떻게 볼 것인가' 'GMO와 공장식 축산, 안전한 밥상' 등 주제강의와 토론으로 이어져 온 귀농학교 1기 프로그램을 정리하는 시간이기도 했다.
정경식 농업교사의 강의 모습. |
그가 말했다. "이제 여러분은 어떤 농사를 지을 것인가를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농사는 여러 가지 품목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런데 혹시 투쟁하는 농민들이 짓는 '아스팔트 농사'는 들어봤나요? 아니면, 일도 안 하고 대규모 농사를 짓는 '다방 농사'는 요?"
자본이 개입된 농업에 대한 질책이기도 했다. 그의 거침없는 발언은 이어졌다.
"우리나라 농정을 위해서 농민에게 뿌리는 돈이 근 45조 원이라고 하잖아요. 그런데 그 돈이 다 어디로 갔나요? 농민을 위해서 뿌려진 돈이 엄청 많은데 왜 농민들은 못 사냐 이거죠."
그의 푸념어린 답도 이어졌다.
"오늘의 농업 구조는 한 농가를 규모화시키고, 단일화시키고(한 가지를 대량생산), 그 사람에게 정부는 지원해 주겠다는 거죠. 그게 WTO, FTA 협상 속에 들어있는 거잖아요. 농민에게 직접 돈을 주어서도 안 되고, 농산물을 국가가 직접 수매할 수도 없게 돼 있어요. 너희가 알아서 팔아라는 거죠. 그게 현대농업으로 넘어오면서 소위 과학농업, 첨단농업이 되는 거잖아요. 우리만 쩨쩨하게 아직도 호미로 풀을 매고 있는 게 현실이에요. 머리로는 농사짓기가 달콤하고 공기 좋고 물 좋지만 노동으로 들어가면 고통이거든요."
하지만 그의 경험에서 우러난 농사 철학은 분명했다. 귀농을 꿈꾸는 이들에게 진심으로 들려주는 세 가지 충고이기도 했다.
"고통을 희열로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가난을 자발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불편한 것을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앞만 보고 달려온, 풍요로운 세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우리들 삶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의미 같았다. 그의 말처럼 생명이 무엇인지 맛을 봐야, 비로소 자연 속에서 농사를 지을 수 있을 테고, 생명 농사에 대한 희열을 맛보지 않고, 어찌 그 뙤약볕 아래서 온종일 일을 할 수 있을 것인가 말이다.
자발적 가난을 선택하는 문제도 마찬가지였다. 가난으로부터 벗어나기만 하면 좀 더 행복해질 줄 알았는데, 그저 앞만 보고 달려온 지금은 오히려 '느리게 가자, 좀 천천히 가자'를 인식하는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것이다. '뒤를 한 번 돌아보자'는 취지는 귀농학교의 본질에도 맞닿아 있었다.
본격적인 농업 이야기로 넘어갔다. 유기농업, 관행농업(관에서 주도하는 농업·농약 쳐라, 수확 많이 하라, 종자 개량시켜라 등 일종의 제도 농업), 오리농업(제초 작업을 위해 오리를 방사하는 것), 우렁농업, 자연농업, 예술자연농업, 생명역동농업, 태평농업, '되나게나'농업…. 정말 많은 농업 종류가 우리 앞에서 선택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의 말처럼 농업도 선택이기 때문에 자기 취향과 철학에 맞춰서 선택을 하면 된다고 했다.
하지만 그에게도 고민은 있었다. 김영삼 정권에서 친환경농업(유기농)이 정책으로 받아들여지고, 친환경농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혜택을 준 건 맞지만 이젠 그것마저도 도를 지나쳐 상업적인 용도로 변질돼 버렸다는 것이다. '자립해야 한다, 소농해야 한다, 가난하게 살아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은 여전히 주변부를 맴돌고 있을 뿐이었다. 그 역시 현재 유기농업을 하고 있지만 상업적으로 흘러가는 현실 앞에선 안타까움을 금치 못했다. 유기농업도 결국 상업적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미래농업은 아닌 것 같다는 말만 숙제로 던져주었다.
그렇다면 미래농업은 무엇이 될 수 있을까?
톱질, 끌질… . 도시에 살면서 직접 해 볼 일이 얼마나 되던가. 하지만 귀농·귀촌을 하게 되면 사정은 다르다. |
"농사짓는 백성 '농민'의 '농(農)'은 별 진에 노래 곡이 합해졌습니다. 별을 노래하는 사람인 것입니다. 여러분은 농이란 것이 그저 배를 채우기 위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농부가 되어야 합니다. 농이라는 것은 씨를 뿌려서 가꾸고, 거두는 작업까지 해야 하는데 그것을 농부가 해야 한다는 겁니다. 농민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그래서 귀농학교에 들어오는 사람들에겐 농부가 되라고 이야기하는 겁니다. 새로운 씨앗을 뿌려야 합니다. 가라지라 여겨지면 불태워야 합니다. 물론 도시문명 자체를 불태울 순 없으니까 새로운 씨앗, 생명의 씨를 뿌리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게 혼자는 되지 않기 때문에 공동체로 하라는 것입니다."
약간은 충격이었다. 귀농·귀촌이라는 막연한 개인적 바람만 생각했지, 그것과 맞물린 우리 농업 현실과 생명농업에 대해선 무심했던 것 같아 부끄러웠다.
이어진 시간은 자유토론. 식당으로 삼삼오오 모여서 막걸리를 마시기 시작했다. 정해놓은 한계선은 자정이었지만 이야기가 깊어지면서 현실의 시간은 새벽을 향해 달리고 있었다.
첫댓글 농사 짓는 최종수 신부, 진안
씨를 뿌리자 생명을 심자.
혼자라도 귀농학교에 봉사하면 안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