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X 스왑의 은행 포지션: CLS의 통찰력 (00:01:47)
블라디슬라프 수슈코( Vladyslav Sushko)
2023년 9월 18일 BIS 분기별 검토, 2023년 9월
세계 최대 다중 통화 현금 결제 시스템인 CLS와 BIS의 데이터는 은행이 은행 간 FX 스왑을 사용하여 고객 서비스, 헤지 및 차익 거래를 제공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CLS 데이터와 BIS 통계를 결합하면 대차대조표의 통화 불일치와 함께 은행의 FX 스왑 포지션이 표시됩니다 1 . 이는 주요 통화쌍의 FX 스왑을 통한 글로벌 달러 흐름, 특히 은행이 환율 위험을 헤지하거나 차익거래에 참여하거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러한 수단을 사용하는 방법을 조명합니다. 일본 및 유로 지역 은행에 비해 미국 은행은 은행 간 시장 및 은행과 비은행 간 시장에서 중개로의 만기 전환을 통해 FX 스왑 시장에서 큰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JEL 코드: F31, F34, G15, G21.
소개
일반적으로 하루에 거의 4조 달러에 달하는 새로운 FX 스왑 계약이 발생하며, 그 중 대부분은 미국 달러 지급과 관련됩니다(BIS(2022)). repo 및 기타 형태의 부채와 달리 FX 스왑에서 발생하는 전체 지급 의무는 대차대조표에 보고되지 않습니다(Borio et al(2017, 2022)).
FX 스왑 시장은 딜러 은행을 중심으로 2계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은 주로 장외(OTC)에서 거래되기 때문입니다. 딜러-고객 부문은 주로 금융 및 비금융 고객의 FX 헤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딜러은행 상호간 거래를 통해 고객과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불균형을 상쇄하고, 자체 대차대조표상의 유동성 및 통화불일치를 관리합니다.
본 특집에서는 다양한 국적의 은행이 FX 스왑 시장에서 어떻게 운영되는지 살펴봅니다. 이는 세계 최대의 다중 통화 현금 결제 시스템인 CLS를 통해 결제되는 익명 처리된 통합 FX 스왑 및 선도 계약(명목 가치)의 새로운 데이터 세트(CLSMarketData의)를 활용합니다(박스 A 참조 ) . 이러한 데이터는 통화쌍, 만기, 거래상대방 국적(예: 미국 은행과 유로 지역 은행 비교)별로 분석하여 은행 간 포지션은 물론 은행과 일부 비은행 고객 간의 포지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CLS 데이터와 BIS 국제 은행 통계(IBS)를 결합하면 은행 시스템의 특정 통화쌍 내 뛰어난 부외 FX 파생상품 포지션과 해당 온대차대조표 통화 포지션에 대한 대략적인 그림이 제공 됩니다 . 이는 은행 간 FX 스왑 포지션을 보다 광범위한 FX 파생상품 포트폴리오(선도 및 통화 스왑 포함)에서 분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파생상품, 특히 은행이 고객의 외환 헤지 요구 사항을 수용하고 일치하는 통화 포지션을 유지하는 채널을 통해 글로벌 통화 흐름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요 시사점
이 기능은 은행이 FX 파생상품을 통해 다른 주요 통화에 대해 미국 달러를 대출 및 차입하는 것과 관련된 세 가지 조사 결과를 제시합니다.
첫째, FX 파생상품을 통한 달러 대출은 수익성이 높아지면서 증가 했습니다. 달러 기준, 즉 FX 파생상품을 통해 다른 통화에 대해 달러를 빌려줌으로써 얻은 프리미엄(머니마켓 이자율에 비해)은 충분한 달러 현금 자금을 확보한 은행에게 이익을 안겨주었습니다. 2021년 1분기에 미국과 유로 지역 은행의 FX 파생상품을 통한 달러 순 대출 합계 추정치는 1조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2013년 중반 금액의 3배 이상입니다 . 일본 은행들은 지속적으로 FX 파생상품을 통해 순달러 차입자 역할을 해왔습니다.
둘째, CLS와 BIS 데이터의 결합은 은행이 은행 간 FX 스왑 시장을 활용하여 FX 헤징 서비스에 대한 고객 요구를 수용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미국 은행의 고객에 대한 순 부외 달러 대출 추정치는 2016년에서 2020년 사이에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들은 주로 대차대조표 포지션 조정보다는 은행 간 FX 스왑을 통해 달러를 차입함으로써 이를 상쇄했습니다. 유로 지역과 일본 은행에 대한 추정에 따르면 은행 간 FX 스왑의 변화가 고객과의 포지션 변화를 상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셋째, 미국 은행들은 FX 스왑 중추적인 중개자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엔화를 유로화로 스왑하는 일본 은행과 반대 방향으로 스왑하는 유로지역 은행은 서로보다는 미국 은행과 주로 미국 달러를 통해 거래한다. 또한 미국 은행은 미국 달러와 관련된 FX 스왑의 만기 전환에 참여합니다 . 즉, 다른 은행에서 단기로 빌린 달러를 장기적인 헤지를 원하는 비은행에 전달합니다. 다소 반직관적으로 이로 인해 미국 은행들은 FX 스왑을 위한 은행간 시장에서 순 달러 차입자가 되었습니다 .
해당 기능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첫 번째 섹션에서는 OTC FX 파생상품 시장, 규모, 거래되는 주요 통화, FX 스왑을 거래하는 주요 은행 시스템에 대한 개요를 설명합니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은행이 헤지, 차익거래 또는 시장 형성을 위해 FX 파생상품을 사용하는 방식을 데이터로 포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세 번째 섹션에서는 은행의 장외 통화 포지션과 은행간 FX 스왑의 필수적인 역할 간의 관계를 검토합니다. 마지막 섹션이 마무리됩니다.
딜러 은행을 핵심으로 하는 2단계 시장
여러 유형의 OTC FX 파생상품(FX 스왑, 선도, 통화 스왑)에는 원금(명목) 금액의 교환이 포함됩니다. FX 스왑에서는 두 당사자가 통화를 교환하고(현물 구간) 미래 날짜에 미리 합의된 환율(선도 구간)로 거래를 취소하기로 합의합니다. 스팟 레그가 완료되면 남은 것은 포워드 레그뿐입니다. 이 시점에서 FX 스왑은 완전한 포워드와 구별할 수 없습니다. 통화 스왑은 원금 외에 기초 금리에 연결된 쿠폰을 교환하는 장기 스왑입니다.
이러한 FX 파생상품은 막대한 지급 의무를 발생시킵니다. 50개 이상의 관할권에서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은행의 미결제(명목) 금액을 수집하는 BIS OTC 파생상품(OTCD) 통계에 따르면 2022년 중반 전 세계 총액은 97조 달러에 이릅니다( 그래프 1.A ) . 거의 90%가 미국 달러 결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총액은 2021년 전 세계 GDP(96조 달러)를 넘어섰고, 2021년 말 기준 뛰어난 글로벌 대외 포트폴리오 투자(81조 달러)와 국제 은행 청구(40조 달러)를 넘어섰다.
그래프 1
모두 닫기
상대적으로 소수의 은행이 뛰어난 OTC FX 파생상품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2022년 말 은행의 재무 공개를 통해 도출된 추정치에 따르면 상위 5개 은행이 전 세계 미결제 포지션의 약 3분의 1을 보고했으며 상위 25개 은행이 80% 이상을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은행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유로 지역, 영국 및 일본 은행보다 훨씬 앞서 있습니다( 그래프 1.B ).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상품은 FX 스왑입니다. OTCD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중반에 FX 스왑 및 선도의 합계가 66조 달러에 이르렀으며( 그래프 1.C , 누적 막대) 이는 미결제 OTC FX 파생상품 포지션의 약 2/3에 해당합니다( 그래프 1.A ). OTCD 데이터는 FX 스왑과 선물환을 별도로 식별하지 않지만 거래액 데이터(BIS(2022))를 사용하여 도출된 추정에 따르면 FX 스왑이 FX 스왑 과 선물환 전체 의 약 2/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CLS 데이터는 2022년 중반 OTCD 데이터( 그래프 1.C , 빨간색 실선) 에서 집계된 글로벌 FX 스왑 및 선물환 집계의 1/3 이상을 차지합니다 . 은행들은 그들 사이의 거래를 정산하기 위해 CLS에 광범위하게 의존하기 때문에 CLS 은행 간 포지션은 OTCD 통계에서 딜러 간 포지션에 가깝습니다. 즉, 21조 달러(빨간색 막대)에 비해 17조 달러(빨간색 점선)입니다. CLS 데이터는 고객에 대한 글로벌 위치의 훨씬 적은 점유율을 포착합니다(파란색 막대). 다음 분석의 대부분은 FX 스왑에 대한 세분화된 CLS 데이터에 의존합니다.
박스 A
CLS를 통해 FX 스왑 및 포워드 결제
CLS는 18개 적격 통화에 대해 PvP 방식으로 FX 거래를 결제하는 세계 최대 다중 통화 현금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PVP는 다른 통화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만 특정 통화로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결제 위험을 완화합니다. 2022년에는 전 세계 FX 거래액의 거의 절반이 PvP와 같은 위험 완화로 해결되었으며, 대부분은 CLS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Glowka 및 Nilsson(2022)). 이 상자에는 뛰어난 CLS 결제 FX 스왑 및 전달의 주요 기능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제공됩니다.
2022년 기준 76개 금융기관이 CLS의 직접 회원사다. 이들은 주로 은행으로 FX 스왑 시장의 은행 중심적 성격과 엄격한 회원 기준(예: 자본, 유동성, 위험 관리 및 기타 요구 사항)을 반영합니다. 소규모 은행, 비은행 금융 기관 및 다국적 기업도 CLS를 사용하여 CLS 제3자 서비스 제공업체 역할을 하는 CLS 회원을 통해 결제 위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CLS(2022)). 따라서 CLS는 (i) 두 회원 간; (ii) 회원과 회원을 통해 참여하는 제3자 사이; (iii) 회원을 통해 참여하는 제3자 간.
CLSMarketData의 익명 처리되고 집계된 데이터는 은행의 다른 은행 및 일부 고객과의 뛰어난 FX 스왑 및 전달(명목)을 포착합니다. 데이터는 (1) 통화 쌍으로 분류됩니다. (2) 상대방 유형; (3) 계약 기간(원래 및 잔여 만기); (4) 상대방의 국적.
그래프 A1
모두 닫기
CLS 데이터는 (a) 18개 CLS 적격 통화 중 하나가 아닌 통화와 관련된 거래, (b) (직간접적으로) CLS 회원이 아닌 거래상대방과의 거래; (c) 다른 수단으로 결제되는 거래(예: 양자 상계 또는 고객과의 직접 거래에서 "on-us", Glowka 및 Nilsson(2022) 참조) (d) CLS를 통해 결제되지 않은 상품의 거래. 비은행(주로 CLS 회원이 아님)이 주로 사용하는 전달은 CLS 데이터에서 과소 표현됩니다. CLS는 일부 통화 스왑도 정산하지만 이는 데이터 세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022년 중반 현재, CLS를 통해 결제된 FX 스왑 및 선물환 미결제 금액은 25조 달러( 그래프 A1.A )에 달하며, FX 스왑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CLS를 통해 결제되는 대부분의 스왑 및 선도는 단기입니다( 그래프 A1.B ). 단기 거래 계약은 주로 은행 간 거래됩니다( 그래프 A1.C ).
대부분의 CLS 거래에는 미국 달러 교환이 포함됩니다( 그래프 A2.A , 빨간색 막대). EUR/USD 및 USD/JPY 쌍의 포지션은 2022년 중반 전체 CLS 포지션의 거의 절반을 차지했으며, 이는 글로벌 회전율 데이터(BIS(2022))에서 가장 많이 거래된 상위 2개 통화 쌍 순위와 일치합니다. CLS 데이터의 상위 5개 통화쌍(모두 달러 교환과 관련)이 전체의 거의 70%를 차지했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비달러 통화쌍의 포지션은 10% 미만이었고 대부분 비은행권(노란색 막대)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특정 통화에 대해 은행 간 포지션은 시장 청산을 통해 순액이 0이 됩니다( 그래프 A2.B ). 대조적으로, 종합 은행 부문은 CLS FX 스왑을 거래하는 비은행과 순 공개 달러 포지션을 운영합니다( 그래프 A2.C ). 2022년 중반에 미국 은행은 은행에서 달러를 빌려 비은행에 대한 순 달러 대출에 자금을 조달(헤지)했습니다(패널 B 및 C, 빨간색 막대). 유로 지역 은행은 은행과 비은행 모두에 대한 순 달러 대출 기관인 반면, 일본 은행은 거의 은행 간 시장(노란색 막대)에서 엔화와 교환하여 달러, 유로 및 기타 통화를 빌렸습니다.
그래프 A2
모두 닫기
Ranaldo(2023)는 CLS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장 구조를 조사합니다. Kloks et al(2023)은 이를 사용하여 FX 스왑 시장 유동성을 조사합니다. Bräuer와 Hau(2022)는 이를 사용하여 FX 헤징과 환율 간의 연관성을 조사합니다.
헤징, 차익거래 및 시장조성
은행은 적어도 세 가지 이유로 FX 파생상품을 거래합니다. 첫째, 은행은 감독 지침(BCBS(1980, 2020))에 따라 파생상품을 사용하여 헤지 기반으로 외화 자산을 보유합니다. 대차대조표 상 미국 달러와 외화 자산 및 부채가 일치하는 은행을 생각해 보십시오. FX 스왑을 이용하면 보유하고 있는 달러현금을 외화로 교환하여 헤지 기반으로 추가 외화자산을 취득 및 보유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2.A 는 이 거래가 대차대조표에 부외 FX 스왑으로 상쇄되는 단기 달러 "통화 갭"이라는 불일치를 초래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FX 스왑은 미래에 교환이 반전되는 선도 환율을 고정하여 계약 기간 동안 통화 변동 위험을 제거합니다.
그래프 2
모두 닫기
은행은 또한 통화 기준을 선택하기 위해 다른 통화에 대해 달러를 빌려주는 방식으로 FX 파생상품을 사용하여 차익거래를 합니다. 2 그래프 2.B 의 예에서 은행은 기존 달러 현금을 다시 대출하고 FX 스왑 현물 구간에서 발생한 FX 수익금(보라색 영역)을 외화 자산에 배치합니다. 통화 포지션 측면에서 헤지 거래와 차익 거래는 관찰상 동일 합니다. 둘 다 난외 FX 스왑으로 상쇄되는 난내 불일치를 생성합니다.
차익 거래와 헤지 거래의 동기는 다릅니다. 은행은 차익 거래에서는 베이시스 픽업을 목표로 하지만 헤지 거래에서는 외화 자산을 목표로 합니다. 전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FX 스왑 수익금을 안전한 유동 자산(예: 중앙은행 예금 시설 또는 단기 정부 청구서)에 배치합니다(Correa et al(2020), Rime et al(2022) 참조). 은행은 베이시스 픽업이 충분한 보상을 제공하는 한 자산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경우에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가지 유형의 거래를 구별하려면 대차대조표 외화 자산의 구성과 통화 기준의 방향(즉, 양수 또는 음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추가 자료:
마지막으로, 최상위 은행은 FX 파생상품 시장을 만듭니다. FX 스왑에서 달러를 빌리려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은행은 대차대조표를 확장하는 추가 대차대조표 차입을 통해 달러를 소싱할 수 있습니다. 대차대조표 확대에 대한 규제 제약이 있기 때문에 은행은 FX 스왑을 통해 달러를 빌려주려는 다른 고객과 대안적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차대조표 공간이 필요하지 않은 상쇄된 부외 포지션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최종 사용 고객 사이에 서서 은행은 특정 통화를 지불하고 받기 위해 대규모의 (그러나 상쇄되는) 부외 선물 포지션을 구축합니다( 그래프 2.C , 왼쪽 열).
실제로 은행은 모든 활동에서 전반적인 통화 포지션을 관리한다는 의미에서 헤징, 차익거래 및 시장조성 활동을 위해 취해진 순 FX 파생상품 포지션을 대체 가능한 것으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
CLS와 BIS 데이터는 함께 은행의 전체 통화 포지션에 대한 부분적인 그림만을 제공합니다( 그래프 2.C , 오른쪽 열). 은행의 대차대조표상 통화 포지션 추정치는 온라인 통계 부록 에 설명된 대로 IBS(빨간색 음영)에서 파생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CLS 데이터는 주로 은행간 FX 스왑 포지션인 CLS(파란색 음영)를 통해 정산되는 부외 통화 포지션만 포착합니다( 그래프 1.C를 기억하세요 ). 이로 인해 은행의 비은행 외환 스왑 및 비은행 선물 전달의 상당 부분과 통화 스왑 전체가 관찰되지 않습니다.
아래 분석은 주요 통화에 대한 은행의 순 온/오프 대차대조표 포지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는 은행이 헤지되지 않은 "큰" 통화 포지션을 보유하지 않는다는 가정에 근거합니다. 3 이러한 가정을 통해 CLS 및 IBS 데이터를 사용하여 전체 헤지 포지션과 일치하는 비CLS FX 파생상품의 내재 순포지션을 도출 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프 2.C , 노란색 음영). 4 이를 통해 우리는 2계층 시장 구조에 따라 은행의 전체 순 부외 포지션을 2개 부문으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문 인 은행 간 FX 스왑(CLS 데이터)는 시장 유동성과 가격 형성을 뒷받침하는 단기 수단으로 구성됩니다. 두 번째 부분인 기타 FX 파생상품 (은행 및 비은행 포함)은 비은행과의 관찰된 FX 스왑(CLS 데이터)과 내재된(관찰되지 않은) 순 포지션으로 구성됩니다. 두 번째 세그먼트의 포지션 평균 만기는 첫 번째 세그먼트보다 깁니다( 상자 A 참조 ). 5
은행의 장외 통화 포지션
다양한 은행 시스템은 FX 스왑 시장의 은행 간 부문을 어떻게 활용하여 고객에 대한 순 포지션을 관리합니까? 우리는 위에서 설명한 CLS와 IBS 데이터를 결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고, 특히 국적이 다른 은행 간의 FX 스왑을 통한 달러 흐름에 주목했습니다.
분석은 두 가지 이유로 은행의 미국 달러, 유로 및 엔 포지션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첫째, EUR/USD와 JPY/USD가 가장 많이 거래되는 통화 쌍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세 통화는 FX 파생상품에서 글로벌 달러 포지션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BIS(2022)). 둘째, 이러한 특정 쌍과 관련된 통화 기반( 그래프 3.A )은 달러 대출 은행에 이익을 안겨주었습니다. 6 이러한 기준의 변화는 아래 분석에서 은행의 순 부외 포지션의 움직임을 알려줍니다.
유로화 및 엔화를 이용한 FX 파생상품의 주요 플레이어
딜러로서 미국 은행은 유로화나 엔화를 포함하는 FX 파생상품의 최대 중개자입니다. 유로화를 포함하는 이들의 총 미결제 FX 파생상품은 2016년 이후 약 12조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그래프 3.B ). 이는 전 세계 유로화 포지션의 약 40% 중 한 쪽에 해당하며, 최근까지 유로 지역 은행(유로화 은행)보다 앞서 있습니다. 자국 통화입니다). 또한, 엔화와 관련된 미결제 금액은 2016년 이후 7조 달러에 가까워졌으며( 그래프 3.C ), 미국 은행은 전 세계 엔화 포지션에서 훨씬 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거래 상대방의 고객은 주로 헤지 목적으로 FX 파생상품을 사용합니다. 7 예를 들어, 대규모 외화자산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유럽 및 일본 기관투자자들은 FX 파생상품을 통해 외화를 차입하여 환리스크를 헤지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의 규모와 포트폴리오에서 달러 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기업은 EUR/USD 및 JPY/USD 통화 쌍 모두에서 FX 파생상품을 통해 달러를 차입하려는 구조적 수요를 생성합니다.
그래프 3
모두 닫기
자산 포트폴리오를 헤징하는 것 외에도 금융 및 비금융 기관은 FX 파생상품을 사용하여 자신의 외화 차입을 헤징합니다 . 기업은 때때로 해당 통화의 낮은 차입 비용을 활용하기 위해 필요하지 않은 통화로 장기 부채를 발행합니다. 공개 통화 포지션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그들은 수익금을 자국 통화로 다시 교환합니다(Munro and Wooldridge(2010)). 이러한 발행자는 헤지 기간을 부채 부채 기간과 일치시키기 위해 장기 통화 스왑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높은 평가를 받은 유럽 차용인이 있습니다.달러 부채를 발행하고 그 수익금을 자국 통화로 교환하여 FX 파생상품을 통해 달러 공급자가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엔화 부채를 발행하고 그 수익금을 다시 달러로 교환하여 FX 파생상품을 통해 달러 차용자가 되는 높은 등급의 미국 기업입니다.
대차대조표 안팎의 순달러 대출 및 차입
FX 파생상품을 통해 은행과 고객 간에 통화가 어떻게 흐르나요? CLS 데이터를 사용하여 은행의 순 FX 파생상품 포지션을 조사하면 그래프 3 에 표시된 총 포지션( 주로 상계 대출 및 차입으로 구성됨)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프 4 에서는 은행의 순 은행간 FX 스왑 (파란색 점선)과 기타 FX 파생상품 의 순 포지션 (파란색 점선)이 대차대조표 내 통화 갭(빨간색 선)과 함께 표시됩니다.
FX 파생상품을 통해 달러 를 빌려주는 은행 의 구성은 2013년 이후 진화했습니다 . 2021년까지 4,000억 달러 이상으로 비슷한 규모의 부외 달러 대출을 반영합니다. 8 특히 그래프 4는 2013년 중반부터 2021년 중반까지 대차대조표 내 달러 매도 포지션이 4배 증가한 데 힘입어 유로 지역 은행들이 FX 파생상품을 통해 주요 순달러 대출 기관이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 그래프 4.D , 빨간색 선). . 9
그래프 4는 또한 미국 은행이 달러, 유로 또는 엔과 관련된 FX 스왑 거래의 양측 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규모가 크지만 상쇄되는 부외 달러 포지션은 대차대조표 내 달러 갭을 초과하며, 이는 미국 은행이미국 달러와 관련된 FX 파생상품의 최종 사용자 사이를 중개한다는 증거입니다. 2016년 이전 유로화( 그래프 4.B )와 2016년 이후 엔화( 그래프 4.C ) 의 미러링 난외 포지션은EUR/USD와 JPY/USD를 주요 통화 쌍으로 나타냅니다.
미국 은행과 비교할 때, 유로 지역 및 일본 은행은 거래상대방 부문에 걸쳐 FX 파생상품을 중개하는 정도가 덜한 것으로 보입니다. 유로 지역 은행은 두 부외 부문 모두에서 순달러 대출 기관입니다( 그래프 4.D ). 마찬가지로, FX 파생상품을 통해 순 달러를 차입하는 일본 은행은 두 부문을 통해 달러를 차입합니다( 그래프 4.G ).
FX 헤지 및 차익거래에 대한 수요 증가
은행의 순은행간 FX 스왑의 변동은 EUR/USD 및 JPY/USD FX 스왑의 차익거래뿐 아니라 달러 헤지 수요의 맥락에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각 통화 쌍을 차례로 고려하십시오.
그래프 4
모두 닫기
금융위기(GFC) 이후 신용 상황과 유로 및 미국 달러 정책 금리의 차이로 인해 헤지 기반의 교차 통화 채권 발행이 장려되었습니다. 10 유로 지역에 기반을 둔 최고 등급 은행 및 비은행 차입자는 달러 채권을 발행하여 마이너스 EUR/USD 베이시스 스왑 스프레드를 이용했습니다. 11 대차대조표상의 달러 부채를 헤징함으로써 이들 발행인은 EUR/USD FX 파생상품에 달러를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이전 미국 은행의 순 달러 및 유로 부외 포지션 미러링( 그래프 4.A 및 4.B))는 이들 은행이 유로화와 교환하여 이들 발행자로부터 달러를 빌리는 것과 일치합니다. 이러한 헤지는 장기적인 통화 스왑인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간 FX 스왑을 통해 미국 은행의 순달러 대출을 상쇄하는 것은 어느 정도 성숙도 변화를 시사합니다. 2015년에 접어들면서 유로 지역의 정책금리 하락으로 비용 우위가 사라지면서 유로 지역 차입자의 달러 채권 발행이 줄어들고 미국 은행의 헤지 공급도 감소했습니다.
그래프 5
모두 닫기
2016년부터 JPY/USD 헤지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헤지에 대한 수요는 일본 기관 투자자(예: 보험회사 및 연기금)와 일본 은행 수탁 계좌 관리자의 통합된 외화 자산 포트폴리오에 맞춰 증가했습니다(그래프 5.A ) . 12 이에 더해 미국(및 기타) 기업의 엔화 채권 발행이 급증했습니다( 그래프 5.B ). 이에 비해 일본 은행의 FX 파생상품을 통한 구조적 달러 수요( 그래프 4.G , 빨간색 선)는 상대적으로 정체되었습니다.
JPY/USD 헤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 은행 모두 차익거래를 (어느 정도) 활용했습니다. 이는 이들 은행의 대차대조표에 있는 자산 구성을 조사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일본 국가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 은행의 경상 수지(준비금)와 일본 정부 어음에 대한 외국인 보유액은 2014년 이후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2020년에는 1조 달러 이상으로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그래프 5.C, 누적 막대 ) . 일본 공식 부문에 대한 미국 및 유로 지역 은행의 통합 청구권(검은색 실선)과 비교하면 이들 은행이 해당 금액의 약 3분의 1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4년 이후 이러한 보유 자산의 증가는 이들 은행의 대차대조표 내 엔 통화 격차가 꾸준히 확대되는 데 기여했습니다( 그래프 4C 및 4F)., 빨간색 선). 13
CLS FX 스왑의 만기 전환
미국 은행의 부외 JPY/USD FX 스왑에는 CLS 데이터에서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만기 변화가 포함됩니다. 그들은 비은행 고객에게 장기 달러를 전달하기 위해 단기 은행 간 FX 스왑을 롤링했습니다( 그래프 6.A , 누적 막대). 14 이러한 활동으로 인해 미국 은행의 CLS FX 스왑(라인)의 만기 프로필이 실질적으로 바뀌었고, 다소 직관에 어긋나면서 이들 은행이 은행간 FX 스왑 에서 순달러 차입자 가 되었습니다 (비록 전체 달러 대출 기관으로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은행과 비교했을 때, 유로 지역과 일본은 달러 FX 스왑의 만기 전환에 눈에 띄게 의존하지 않았습니다.
그래프 6
모두 닫기
EUR/USD 및 JPY/USD FX 스왑 거래에서 미국 은행의 중개는 은행간 시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여 다른 은행의 딜러 은행이 되었습니다. 특히 유로존과 일본 은행 모두 상호 거래보다는 주로 미국 은행과 거래를 하고 있다. 15 이는 순 양자간 은행간 CLS FX 스왑을 나타내는 그래프 7 의 녹색 막대와 빨간색 및 파란색 막대를 비교하면 알 수 있습니다 . EUR/USD FX 스왑(맨 위 줄)에서 미국 은행은 유로 지역 은행(빨간색 막대)에서 유로를 빌린 다음 해당 유로를 일본 은행(파란색 막대)으로 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JPY/USD FX 스왑(하단 행)에서 미국 은행은 일본 은행(파란색 막대)으로부터 엔화를 빌려 유로 지역 은행으로 엔화를 보냅니다. 비교해 보면 직접적인EUR/USD 또는 JPY/USD 쌍에서 일본 은행과 유로 지역 은행 간의 순 포지션은 일반적으로 더 작았습니다( 그래프 7.B,C,E 및 F , 녹색 막대).
그래프 7
모두 닫기
결론
FX 스왑으로 인해 발생하는 지급 의무는 규모가 크지만 불투명합니다. 이러한 상품의 단기적 특성으로 인해 FX 스왑 시장은 GFC 기간 및 코로나19 대유행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2020년 3월과 같은 자금 부족에 취약해졌습니다. 두 경우 모두 중앙은행 스왑 라인 형태의 특별한 정책 조치만이 달러의 원활한 흐름을 회복했습니다.
따라서 FX 스왑 시장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금융 안정성 분석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 기능에 사용된 BIS와 CLS 데이터의 조합은 FX 스왑 시장에서 달러가 어떻게 흐르는지 , 그리고 그곳에서 취한 포지션이 은행의 대차대조표상 통화 포지션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데이터 조합은 두 가지 방법으로 모니터링 도구 키트에 추가됩니다.
첫째, 은행 시스템의 달러 자금 조달 위치에 대한 보다 풍부한 측정값을 제공합니다. CLS 데이터 집계에는 은행(주로 은행 간) FX 스왑 포지션의 규모, 만기, 통화 및 거래상대방 구조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대차대조표 내 통화 포지션만으로는 찾을 수 없는 정보입니다. 이를 통해 은행의 총 및 순 미결제 달러 차입 규모를 더 잘 추정하고 특정 기간에 대한 롤오버 요구 사항을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
둘째, 데이터 조합은 고객에게 특정 통화로 은행의 순 FX 파생상품 포지션에 대한 첫 번째(간접) 추정치를 제공하는데, 이는 BIS 또는 CLS 데이터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는 글로벌 금융 부문 활동에서 점점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비은행 금융 기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려는 글로벌 노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Abbassi, P 및 F Bräuning(2021): "FX 선물 시장의 수요 효과: 은행의 달러 헤징에서 얻은 미시적 증거", The Review of Financial Studies , vol 34, 9호, 9월.
국제결제은행(2022): 2022년 외환 및 장외(OTC) 파생상품 시장에 대한 3년마다 실시되는 중앙은행 조사 , 10월.
일본은행(2023): 금융 시스템 보고서 , 4월.
바젤 은행 감독 위원회(1980): 은행 외환 포지션 감독 , 8월 28일.
----- (2020): 3월 11일 – 시장 위험의 정의 및 적용 , 3월 27일.
Borio, C, R McCauley 및 P McGuire(2017): " FX 스왑 및 선도: 글로벌 부채 누락? ", BIS Quarterly Review , 9월, pp 37–54.
----- (2022): " FX 스왑 및 선물환의 달러 부채: 거대하고 누락되고 증가하고 있음 ", BIS 분기별 개정판 , 12 월, pp 67–73.
Borio, C, R McCauley, P McGuire 및 V Sushko(2016): " 상각된 이자 패리티 상실: 교차 통화 기준 이해 ", BIS Quarterly Review , 9월, 45-64페이지.
Bräuer, L, H Hau(2022): "시변 통화 위험 헤징이 환율을 설명할 수 있습니까?", 연구 보고서.
CLS(2022): "세 번째 방법: CLS 정산에 대한 제3자 참여 증가를 통해 더 폭넓은 FX 정산 완화 제공", e-FOREX , 11월 20일.
Correa, R, W Du 및 G Liao(2020): "미국 은행 및 글로벌 유동성", NBER Working Papers , no 27491, 7월.
Du, W 및 A Wang Huber(2023): "전 세계 USD 자산 보유 및 헤징", 연구 보고서.
Du, W, A Tepper 및 A Verdelhan(2018), "적용 금리 패리티의 편차", Journal of Finance , vol 73, no 3, June, pp 915–57.
Glowka, M 및 T Nilsson(2022): " FX 결제 위험: 해결되지 않은 문제 ", BIS Quarterly Review , 12월, pp 75–81.
Iida, T, T Kimura 및 N Sudo (2018): "커버 금리 패리티의 편차 및 글로벌 은행의 달러 자금 조달", 중앙 은행 국제 저널 , vol 55, 9월.
Kloks, P, E Mattille 및 A Ranaldo(2023): "외환 스왑 유동성", 스위스 금융 연구소 연구 논문 , no 23-22.
Krohn, I 및 V Sushko(2022): "FX 현물 및 스왑 시장 유동성 유출", Journal of International Money and Finance , vol 120(C).
Liao, G (2020): "신용 이전 및 적용 금리 패리티",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 , vol 138, no 2, pp 504–25.
Liao, G 및 T Zang(2020): "환율 결정의 헤징 채널",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국제 금융 토론 문서 , no 1283.
McGuire, P, I Shim, HS Shin 및 V Sushko (2021): " 신흥 아시아의 외부 포트폴리오 투자 및 달러 자금 조달 ", BIS Quarterly Review , 12월, pp 53–67.
Munro, A 및 P Wooldridge(2010): " 스왑 적용 외화 차입에 대한 동기 ", BIS Papers , no 52, 7월.
Ranaldo, A(2023): "외환 스왑 및 교차 통화 스왑", R Gürkaynak 및 J Wright(eds), 금융 시장 연구 핸드북 , Edward Elgar.
Rime D, A Schrimpf 및 O Syrstad(2022): "적용된 관심 패리티 차익거래", The Review of Financial Studies , vol 35, no 11, pp 5185–227.
1 저자들은 도움이 되는 의견을 주신 Douglas Araujo, Claudio Borio, Stijn Claessens, Robert McCauley, Benoît Mojon, Andreas Schrimpf, Shin Song Shin, Takeshi Shirakami 및 Nikola Tarashev에게 감사를 표하고, 훌륭한 연구 지원을 주신 Branimir Gruić, Swapan Pradhan 및 Jhuvesh Sobrun에게 감사드립니다. 표현된 견해는 저자의 견해이며 국제결제은행의 견해를 반드시 반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2 차익거래가 없는 조건인 적용 이자 패리티는 선도 할인이 두 통화의 단기 금리 차이와 같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3 분석에서는 은행이 완벽한 통화 헤지를 유지할 것을 요구하지 않고, 관찰된 순 CLS FX 스왑 포지션에 비해 미결제 포지션이 작을 것을 요구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과 함께 파생된 위치의 방향과 규모가 실제이지만 관찰되지 않은 위치를 나타내도록 보장합니다.
4 여러 은행-통화 쌍의 경우 IBS 통화 갭과 순 CLS FX 스왑은 수준이 유사하고 장기간 동조합니다( 온라인 통계 부록 참조 ). 일부 쌍에서는 통화 갭이 전체 순 CLS 포지션을 추적하고, 다른 쌍에서는은행 또는 비은행과의 순 CLS 포지션을 추적합니다.
5 회전율 데이터에 따르면 비은행과의 FX 스왑은 은행과의 FX 스왑보다 만기가 더 깁니다. 통화 스왑(은행 및 비은행 모두 포함)은 일반적으로 만기가 1년 이상입니다.
6 폭넓은 베이시스는 금융위기(GFC) 이후 달러 헤지 수요 증가와 은행이 공급하는 차익거래 자본의 제한된 탄력성을 반영합니다(예: Du 외(2018 ) 및 Iida 외(2018 ) 참조).
7 FX 헤징 수요에 대해서는 Borio 외(2016), Du 및 Huber(2023) 및 McGuire 외(2021)를 참조하십시오.
8 온라인 통계 부록에는 2016년 이전 비은행과의 순 CLS FX 스왑과 2016년 이후 전체 순 CLS FX 스왑을 대략적으로 추적하기 위한 미국 은행의 대차대조표 내 달러 포지션(빨간색 선)이 나와 있습니다 .
9 온라인 통계 부록은 전체 표본 기간 동안 전체 순 CLS FX 스왑 포지션을 대략적으로 추적하기 위해 유로 지역 은행의 대차대조표 내 달러 포지션(빨간색 선)을 보여줍니다 .
10 글로벌 금융위기가 유로 지역 국가 부채 위기로 이어지자 유로의 신용 스프레드가 확대되고 EUR/USD FX 스왑의 합성 달러 환율이 급등하여 높은 평가를 받은 일부 유로 지역 발행인들이 미국 달러 회사채 시장에 진출하려는 인센티브를 창출했습니다.
11 일부 유로 지역 기업의 미결제 달러 표시 국제 채무 증권은2008년 1분기 1조 달러에서 1달러로 증가했습니다. 2016년 2분기에는 7 조 달러.
12 일본 생명보험사의 헤지 포트폴리오 수치는 약 60%의 통화 헤지 비율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래프 5.A , 파란색 막대). 일본 은행 신탁 계좌의 외국 증권 보유에 대한 헤지 비율 ( 빨간 점선 ) 은 훨씬 낮습니다.
13 차익거래 자본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차익거래만으로는 JPY/USD 헤지 수요를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은행들은 딜러 간 FX 스왑 시장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그래프 4.C , 파란색 점선).
14 통화 기준의 기간 구조는 기간 구조가 반전되는 경향이 있는 분기말 기간을 제외하고는 이러한 만기 변화를 선호합니다(Du 외(2018); Borio 외(2016); Abbassi 및 Bräuning(2021)). 이 기간 동안 일부 주요 은행 딜러는 중개에서 물러나고(Krohn 및 Sushko(2022)), 주요 미국 은행은 달러 대출 기관으로 들어갑니다(Correa et al(2020)).
15 그래프 4.F와 4.H 에서유로 지역과 일본 은행은 각각 엔화와 유로화의 대차 대조표 불일치(빨간색 선)를 헤지하기 위해 주로 은행 간 FX 스왑(파란색 점선)을 사용한다는 점을 상기해 보십시오. 유로지역 은행의 엔화 순수요와 일본 은행의 유로화 순수요는 FX 스왑 시장에서 자연스러운 거래상대방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