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징 시간: 2024-09-03 07:28
[신당통신, 베이징 시간, 2024년 9월 3일] 중국 공산당 공업정보화부는 최근 신규 철강공장 건설을 중단했다.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상장 철강회사 20개 이상이 손실을 입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분석 보고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방송인 및 철강 추천 담당자 : "오늘 또 장강 금속 무역 센터에 왔는데, 보시면 이 2개, 3개, 4개, 5개, 6개, 7개에 크레인이 7개 있는데, 없습니다. 심지어 짐을 싣는 트럭도요.”
8월 30일 현재 중국 상장 철강회사 27개가 상반기 연간 보고서를 발표했다. 난징철강(Nanjing Iron & Steel Co., Ltd.)을 포함해 4개 회사만이 흑자 순이익을 기록했고, 나머지 회사들은 계속해서 흑자를 기록했다. 감소하고 손실이 확대되었습니다.
손실을 입은 기업 중에는 안산제철(Anshan Iron and Steel Co., Ltd.)이 26억 8900만 위안의 손실로 1위를 차지했다.
Nanhua 대학교 아시아 태평양 연구소 소장 Sun Guoxiang은 "중국 철강 산업은 특히 부동산 시장 침체와 지방 정부 인프라 투자 감소라는 맥락에서 장기적인 생산 과잉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철강 수요"라고 말했습니다. 더욱 하락하고 철강 가격도 급락해 철강 산업의 이익이 심각하게 훼손됐다”고 말했다.
생방송 진행자 Liu Liachang은 "정말 어려운 시기가 다가오고 있으며 앞으로 3년 안에 철강 공장 전체의 손실이 확실히 일반화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분석가들은 심각한 내수 부족 외에도 중국의 철강 생산 능력 과잉 원인 도 계획 경제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미국에 거주하는 경제학자 데이비드 황(David Huang)은 “마오쩌둥 시대부터 중국 경영진은 철강 생산을 국가 산업화의 지표로 활용해왔다. 계획경제, 철강을 중요한 생산능력으로 보고 국영기업들이 생산능력을 정치적 자본, 정치적 성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생산능력 확대에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월 중국 공산당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선철 생산량은 전년 대비 0.7% 증가한 약 8억 7100만 톤에 달했고 철강 생산량은 13억 6000만 톤을 넘어섰다. 전년 대비 5.2% 증가했다.
많은 철강사들이 수출 덤핑을 늘려 내수 부족 딜레마를 해소하려 했으나 , 부족 현상으로 인해 국제 시장이 교란되고 글로벌 불매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Sun Guoxiang: "그리고 서구의 무역 제한은 현재 중국 철강 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을 어느 정도 악화시켰습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최근 웹사이트를 통해 현재 중국 철강산업의 수급관계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는 공지를 발표했다. 8월 23일부터 전국의 신규 철강 생산능력 교체 계획 발표가 중단될 예정이다. 즉, 신규 철강 공장 건설이 중단된다.
다만, 신규 공장 건설을 중단하더라도 중국의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철강 수요 진작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과잉 생산 문제를 완화할 수는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David Huang: "강철은 주로 건설 산업, 부동산 산업, 자동차 및 기타 응용 분야와 가전 제품에 사용되기 때문에 현재 우리는 중국의 부동산 및 인프라 상황이 매우 나쁘고 전체에 대한 하향 압력을 알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이 전반적으로 매우 비관적이어서 전반적인 내수 상황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NTDTV 기자 Tang Rui와 특파원 Luo Ya의 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