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에 지원하게 된 동기 또는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최대 1000자 이내로 작성]
[바퀴에 날개를 달아, 세계 속으로]
자동차에 관한 관심은 어렸을 적 미니카 경주를 위해 문방구 앞 트랙에서 온종일 살았을 때부터 시작됐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만들기 위해서 모터를 바꾸고 코일을 감아 속력을 높여보고 했던 소년은 현재 기계공학과 학생이 되어 실제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입사를 위해 첫발을 내딛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현대자동차 그룹에 관심을 두고 이 회사에서 꿈을 펼쳐보고 싶다고 생각한 것은 2008년 군 전역을 하고 새로운 도전을 위해 홀로 호주로 떠났을 때입니다. 수천 킬로 떨어진 낯선 호주땅에서 반갑게 저를 맞아준 것은 도로 위를 달리는 낯익은 현대 자동차들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단지 이윤추구만이 목적이 아니라 이지무브, 세이프무브, 해피무브, 그린무브를 통한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책임 경영을 추구하는 윤리적 기업으로써 더욱 관심을 두고 입사의 꿈을 꾸기 시작했습니다.
2년간의 호주 생활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가 무엇보다 직무에 대한 이해가 우선돼야 한다고 판단하여 동역학, 자동차 엔진 공학, 재료거동학, 기계시스템 종합설계 등 자동차 관련 전공 수업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2011년 여름 방학에는 PACE CENTER에서 주관하는 NX프로그램과 Nastran 교육을 수료했으며 이것은 후에 프로젝트 진행 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자동차 엔진 공학 시간에 교수님께서 해주신 말씀 중 왜 현대자동차가 국내 최고의 자동차 회사이고 앞으로 세계 유수의 자동차 기업과 경쟁할 능력을 갖춘 유일한 회사인지 물으셨고 그것은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 중 유일하게 100퍼센트 자체 엔진 개발이 가능한 기술력을 보유하기 때문이라는 말이 아직도 잊히지 않습니다. 해보지 않고는 모른다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도전정신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 위기 속에서도 외국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며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자동차 회사이자 세계 최고의 자동차 회사가 될 현대자동차 그룹의 연구/개발 분야 일원이 되어 새 역사가 만들어지는 순간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가장 열정/도전적으로 임했던 일과 그 일을 통해서 이룬 것에 대해 상세히 기재하여 주십시오.
[최대 1000자 이내로 작성]
[하의도에 핀 연꽃]
2011년 여름 하의도에서 외벽에 연꽃 벽화를 그려주는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조장이었던 저는 대다수가 미대생인 조원들 각자의 능력과 선호를 고려해 역할을 나누었습니다. 유격조교 출신으로 힘쓰는 일에는 자신이 있었던 터라 모두가 기피하던 바탕작업을 자원하면서도 총 책임을 맡아 전체 작업을 지휘했습니다. 주어진 시간은 3일, 하지만 3면을 칠해야 하고 예상보다 넓은 면적에 기일 안에 마무리 지을 수 있을까 하는 우려가 컸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더위, 30도를 넘는 폭염 속 장시간 작업은 비효율적일 뿐 아니라 건강에 위험하다는 판단과 함께 해결책을 떠올렸습니다.
해의 움직임으로 인한 그림자를 이용, 그늘이 생기는 면을 따라 이동하며 그리자 진행속도는 향상되었고, 조원들의 피로도 덜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다방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시간 부족으로 마지막 날 해가 질 때까지 작업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튿날 첫 배로 출발하기 때문에 그날 마무리를 지어야 하는 상황, 무더위 속에서도 지켜보며 독려해주시던 마을 어르신들을 기쁘게 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조원들과 다시금 머리를 맞대던 중, 이장님의 트랙터 조명을 이용하여 남은 한 면을 그리기로 하였습니다. 새벽 1시까지 이뤄진 마무리 작업은 계속된 강행군과 겹쳐 무척이나 고되었지만, 공통된 목표 앞에 뭉쳐 페인트로 엉망이 된 서로의 얼굴을 놀려대며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완성된 벽화를 바라보며 학과장님께서는 흐뭇한 칭찬을 건네셨고 마을 어르신들은 주위에 모여 한참을 떠나지 않으셨습니다. 돌아오는 길에 모두가 잠들어버릴 정도로 힘든 일정이었지만 조원들은 물론 이장님과도 아직까지 정기적으로 안부를 물으며 만날 정도로 돈독해졌습니다. 어르신들의 정, 조원들과의 우정, 칙칙했던 외벽을 연꽃 가득한 예술품으로 만들어냈다는 뿌듯함을 얻었던 갚진 도전이었습니다. 이제는 열흘도 꼬박 샐 수 있는 강철 체력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 그룹 연구/개발팀의 연구원이 되어 신차 개발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창조적 인재가 되겠습니다.
타인과 함께 일을 할 때 귀하가 지닌 장점과 단점에 대해 상세히 기재하여 주십시오.
[최대 700자 이내로 작성]
[이해와 공감]
저의 장점은 이해와 공감을 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9개월간 대입 기숙학원에서 동기들과의 단체생활은 먼저 나의 의견을 개진하기에 앞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그 사람이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점은 내가 아직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며 배워야겠구나.' 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상대방과 소통하며 같은 목표를 향해 일을 진행했을 때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기본적인 원칙을 3, 4학년 프로젝트 과목을 진행하며 경험을 해봤기 때문에 이런 장점을 십분 활용하여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구성원과 협력하여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는 열정적인 인재가 되겠습니다.
[세심한 공학도]
단점은 일을 할 때 실수 없이 정확하게 일을 진행하려다 보니 작업속도가 느릴 때가 있습니다. 일을 끝마쳐도 쉽게 안심을 하는 성격이 아니라서 마무리를 짓고도 2번 3번 검토를 하는데 때로는 이것이 효율적인 시간 배분을 방해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계획을 세우고 확신이 섰을 땐 과감하게 일을 마무리 질 수 있는 결단력을 가지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다양한 경험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험을 한 가지 선택하여 서술하고 그를 통해 이룬 일에 대해 기재하여 주십시오. [최대 700자 이내로 작성]
[잊지 못할 A4 용지 2장]
가슴 한편에 자리 잡고 있는 소중한 경험 중 하나는 2년간의 호주생활 중 번버리 라는 서호주 시골지역의 양 공장에서 일했던 6개월간의 시간일 것입니다. 물론 처음엔 슈퍼바이저와의 계속된 의사소통이 필요한 제 직무의 특성상 언어장벽의 어려움과 낯선 곳에서 일해야 한다는 두려움이 앞섰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나 홀로 한국인으로 한국 대표가 되어 경험해보는 일이란 설렘이 앞섰고 그것은 일단 한번 부딪쳐보자 하는 자신감으로 이어졌습니다. 처음 그들의 눈에는 '한국에서 잠깐 일하다 갈 청년'으로 생각했겠지만 저는 속으로 ‘이 기회에 내가 당신들이 가지고 있는 선입견을 다 바꿔주겠어.’ 라는 당찬 마음가짐으로 지각 한번 없이 묵묵히 일하고 특유의 붙임성을 무기로 직원들에게 타국에서 온 ‘다른 사람’에서 ‘특별한 사람’으로 당당히 회사에 필요한 구성원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일을 끝내고 학업을 위해 도심지로 돌아갈 때는 슈퍼바이저로부터 '호주 어디든 일자리가 필요할 때 가서 보여 주라며 A4용지에 작성해준 2장의 추천서를 받으며 당당하게 떠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책상 서랍 속에 보관된 이 추천서 2장은 저에게 있어 가장 큰 추억의 선물이자 타지 어느 곳에 가도 일단 부딪쳐보면 다 해결된다는 도전과 열정이란 두 단어를 가슴 깊이 각인시켜준 소중한 인간 보증서입니다.
■ 합격자소서 / 자기소개서
-장단점
-책임감, 침착함, 적극적 자세 ⊂ 연구개발-
첫째, 저는“책임감“이 강합니다. 그래서 맡은 임무는 반드시 해결합니다.
4학년 1학기 켑스톤 디자인과목을 수강하면서 캔 압축기 및 분리기를 제작하였습니다. 제가 맡은 임무는 제작에 필요한 부품구매와 도면작성을 주로 하였습니다. 마감기간이 임박해지면서 제작에 박차를 가했고 구매를 위해 청계천에 가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저는 팔에 부상을 당해 제 임무를 하기 힘든 상황이 왔지만 강인한 책임의식으로 임무를 완수하였고 팀원들은 저의 이러한 모습을 보며 고마움과 미안함을 갖고 제품제작에 더욱더 열심히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마감기간 안에 제품을 완성할 수 있었고 23개의 팀 중에서 4등을 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둘째, 저는 누구보다“침착“합니다.
군복무시에 운전병 임무를 수행하면서 부대외의 훈련 중 부대원들이 조루인풀루엔자로 인해 군병원으로 장거리 이송해야 했고 야간에 비도 많이 오는 상황이었지만“침착함“을 잃지 않고 안전히 운행하여 임무를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단점으로는 저는 내성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대학 입학 후 동아리활동, 사회봉사, 팀 프로젝트 등을 통해 적극적인 학생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저만의 장점들은 R&D분야의 프로젝트 업무처리에 있어서 동료들과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원동기
합격자소서 /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사람이 사용하기 쉬운 스마트 카 개발>
저는 현대자동차의 스마트 카 개발 연구에 참여하여 5년 내로 스마트 카를 상용화할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스마트 카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전공이나 연구분야 간의 긴밀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특히 자동차는 사람이 직접 이용하는 기계이기 때문에 사람에 관한 연구 또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상용화가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 사람이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기술로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세계의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스마트 카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일본, 독일, 중국의 자동차 회사들은 외국 유수의 반도체 회사 및 소프트웨어 회사와 손잡고 자동차와 소프트웨어의 융합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스마트 카 원천기술이 최대 5년까지 뒤처져 있어 이대로 가다간 다른 나라에 기술이 종속될 우려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는 현대자동차가 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공 하나에 능통한 인재도 필요하지만, 효과적인 융합을 위해서는 자신과 다른 전공 지식도 받아들일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저는 학부 때 기계공학이 주 전공이었고 컴퓨터를 복수전공 하였습니다. 대학원에 와서는 학부 때 배운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사람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고민해 왔습니다. 대학원에서 뇌졸중 때문에 걸음이 불편한 환자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개발 과정에서 작업 치료사 선생님께 사람의 걸음과 그에 대한 용어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환자의 행동을 피드백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제 환자에게 적용하였고, 제 시스템은 그들의 보행 능력을 향상하는 데 효과가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논문도 투고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토대로 현대자동차에서 기계, 소프트웨어, 인간의 세 요소에 다리 역할을 해내어 인간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현대자동차가 스마트 카 기술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게 하겠습니다.
도전적으로 해낸 일
<믿음은 열정의 먹이, 열정은 창의력의 먹이>
1차적으로 자신이 해낼 것이라 믿어야 열정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열정은 사람이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며, 창의력을발휘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학부 4학년 6월부터 12월까지, 고등학생 때부터 생각해오던 합체 로봇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우선 팀원을 모으기부터 쉽지는 않았습니다. 이미 과제를 정해놓은상태에서 마음이 맞는 팀원을 찾아야 하다 보니 제 비전에 대해 설명을 하고 저와 뜻을 같이하도록 설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를 위해 최대한 제가 만들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전달했습니다. 다행히따라와 준 친구가 두 명이 있었고, 그들은 저를 도와 여전히 막연했던 합체 로봇의 목적을 물류 관리시스템으로 구체화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의 가장 재미있는 점은 바퀴가 달린 지게차 형태의 로봇 위에 4개의 다리가 달린 로봇이 앉는 형태로 합체한다는 것인데, 이를 통해지게차가 나를 수 없는 짐을 나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과제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개발비 부족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씩있는 돈을 모아 과제를 시작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개발비는 바닥을 드러냈습니다. 팀원들은 당시에 모두학교에 다니고 있어서 일반적인 아르바이트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과제를 반드시 끝내야 한다는신념으로 며칠 동안 일자리를 찾은 결과, 재택근무가 가능한 실험장비 제작 아르바이트를 구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제 몸은 좀 힘들게 되었지만, 그 뒤로 모두몰입하여 시스템을 무사히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완성된 후에는 소프트웨어 멤버십에서 온라인 전시회 출품작에발탁되어 웹 페이지를 통하여 많은 사람에게 소개되었습니다. 특히 앞에서 소개했던 합체 방법이 좋은 평가를받았습니다.
타인과 함께 일을 할 때 장점과 단점
<목표를 중앙에 넣고 발사>
다른 사람들과 일을 할 때에는 혼자 할 때와는 달리 일의 목적, 수단이확실해질 때까지 질문과 토론을 멈추지 않습니다. 서로 생각하는 업무의 형태가 일치하지 않으면 나중에어떤 형태로든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일을 진행할 때는 속도가 더디긴 하지만 토론을 통해목적을 명확히 하면 실수가 줄어 업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한번 이 과정을 거치면 다음에같은 일을 할 때는 목적에 대해 서로 확인만 해 주면 되기 때문에 훨씬 빠르게 업무를 해낼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경험했던 일은 모터에 들어가는 홀 센서 모듈의 PCB를제작하는 것이었는데, 회로를 담당한 동료와 끊임없이 토론하고 피드백을 받아 PCB 패턴을 수정하였기 때문에 적은 시행착오로 올바른 동작을 하는 PCB를만드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필요할 땐 내려놓자>
대학원에 있으면서, 서로 나눠서 해야 할 일을 혼자 끌어안아서 오히려업무 속도가 늦어질 때가 있습니다. 다양한 일을 수행하여 경험을 쌓고 맡은 일은 끝까지 책임을 져야하지만, 업무 속도가 중요한 경우에는 어느 정도 동료에게 내려놓고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회사에서 제가 동료에게, 동료가 제게 도움을 요청하기를 편안하게 생각한다면 협업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하게 생각한 경험과 이룬 것
<연구 외 기술 향상>
회사에서 효율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문서 작성, 의사소통등의 연구 외적인 부분에도 능숙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서 작성은 다른 사람에게 제 연구를 보고하거나업무 일부를 나눌 때 반드시 필요하며, 함께 일하는 사람 사이에서 생기는 갈등이나 오해를 효과적으로해결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석사 3학기에 교수님과 현장에 종사하는 과학 선생님들과 함께 교재를만드는 과제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제 쪽에서 맡은 역할은 공학 개념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것과교재 편집이었습니다. 과학 교육 관련 용어를 이해하는 것과 선생님들에게 관련된 공학 지식을 이해시키는것이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일은 교재 편집이었는데, 꼼꼼히하지 않으면 오류를 잡아내기 위해 시간을 계속 써야 했기 때문에 온 신경을 집중해서 오류를 잡아내었습니다. 그러나과제를 진행할수록 교재의 완성도가 높아져서 뿌듯했습니다.
이 과제를 통해 비전공자에게 전공 개념을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과 문서를 깔끔하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기술을 얻었습니다. 이는 의사소통이나 문서 작성을 더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결과적으로 연구에매진하게 하여 업무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