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캐나다, 홈쇼핑 시장 현황 | ||||
---|---|---|---|---|---|
게시일 | 2016-02-23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오진영(밴쿠버무역관) |
캐나다, 홈쇼핑 시장 현황 - 주택 및 정원용품 선호 - - 아이디어 상품이나 기존 제품의 기능을 보강한 제품 -
□ 캐나다의 홈쇼핑 시장 개요
○ 캐나다의 홈쇼핑 시장은 2015년 기준 전년대비 2% 하락한 19억 달러 규모로, 2020년 약 17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 - 최근 캐나다 홈쇼핑 시장은 TV를 통한 광고가 보편적으로, 최근 온라인 판매 증가로 인해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며 온라인 쇼핑은 전화주문과 카탈로그 우편주문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음. - 홈쇼핑 시장 축소의 또 다른 원인은 유통기업의 전략 변화에 따른 홈쇼핑 판매 비중 감소임.
□ 주요 업체 동향
○ 캐나다의 홈쇼핑 시장은 TV 홈쇼핑과 카탈로그 쇼핑으로 크게 나눌 수 있음. - 다양한 TV 홈쇼핑 채널이 존재하는 한국과는 달리, 제한적인 숫자의 TV 홈쇼핑 업체 및 채널이 운영되고 있음.
○ TV 홈쇼핑과 카탈로그 판매 기반의 기업인 동시에 온라인 판매도 병행하는 기업으로, Rogers Communications사가 운영하는 The Shopping Channel이 대표적 - 의류, 화장품, 주얼리,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일반 소매점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다양한 종류의 물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 선호도가 높음. - TV 홈쇼핑과 카탈로그 판매 형식으로 시작했으나 최근에는 온라인 판매를 주요 판매수단으로 활용함.
The Shopping Channel 홈쇼핑 광고 자료원: https://plus.google.com/113153743403432356461/posts/VJ7eNr3GhcH
○ 프랑스에 본사를 둔 화장품 전문 유통기업 Yves Rocher사는 콜센터를 운영하고, 온라인 및 카탈로그를 통한 판매를 진행 중임. - 카탈로그 쇼핑은 인터넷 쇼핑 성장과 함께 수요가 많이 줄었으나, 일부 전문 체인점들이 고객에게 주기적으로 카탈로그를 송부하며 아직까지 많이 사용 중
○ 가구 판매 전문점 IKEA는 카탈로그 판매를 중단하고 온라인 판매를 강화했음. 여전히 카탈로그를 배포 중이나 구매는 온라인으로만 가능
○ 그 밖에도 중저가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Sears Canada사는 TV 홈쇼핑과 카탈로그 쇼핑 투자 비용을 줄이고, 인터넷 쇼핑 인프라 구축을 통해 2008년부터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 중
○ 한편, 정기적인 홈쇼핑 채널 외에도 TV광고 중간에 방영되는 인포머셜(infomercial)이 있음. - 1개 상품에 대해 10분~1시간에 걸쳐 방영하며, 벤더는 방송시간에 따라 방영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상품의 판매시간과 채널이 불규칙적임. - 불규칙한 방송시간 때문에 인포머셜을 통해 광고된 제품(As seen on TV Products)만을 따로 모아 판매하는 온라인 사이트도 많음.
자료원: asseenontv-canada.com, www.shopnorthern.com
□ 2015년 홈쇼핑 판매 동향
○ 캐나다 홈쇼핑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품목들을 살펴보면, 2015년 기준 가정용품이 1억5000만 달러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의류·신발 제품(5500만 달러), 백색가전제품(6000만 달러), 가전제품(5900만 달러)이 뒤를 잇고 있음.
○ 캐나다 홈쇼핑에서는 직접 사용법과 유용성을 볼 수 있어 제품의 기능에 대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주택 및 가드닝 제품이 선호됨. - 이들 품목은 사용법과 사용효과를 확인하기 어려운 인터넷 쇼핑에서 판매가 부진한 편
○ 베이비부머 여성들의 젊고 건강하게 보이고 싶어하는 추세 등이 반영되며 일반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기능성 화장품도 판매가 좋은 편
○ 2015년 홈쇼핑 판매 제품 중 일반 생활 가전제품과 비디오게임 판매가 가장 크게 하락함. - 이 품목의 주요 소비자는 10대로, 이는 인터넷 사용이 많은 연령층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미디어 제품(CD, 책, 신문, 잡지 등)도 2015년 하락 추세를 보임. - 디지털 포맷으로 된 미디어 제품은 온라인 판매가 높음. - 태블릿, 이리더 등의 제품 출시는 서적 판매 하락으로 이어짐.
○ 의류와 신발류는 높은 판매율을 보임.
○ 가정용품 중 현재 홈쇼핑채널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은 주로 아이디어 상품이나 기존의 기능을 보강한 제품인 경우가 많음.
향후 5년간 품목별 판매 예상 자료원: Euromonitor
□ 캐나다 소비자 특성
○ 2015년 기준 캐나다의 총인구는 약 3600만 명으로 집계
○ 구매자의 70% 이상이 40~60대의 베이비부머 중년 여성임. - 인터넷 쇼핑보다는 제품의 장단점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홈쇼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구매층의 40% 이상이 연소득 6만 달러 이상의 중산층
○ 현지 소비자들은 특정 홈쇼핑 업체에 대한 충성도가 낮고, 세일품목에 여부에 따라 구입처가 다른 편
○ 광고에 유명인이나 일반 소비자의 사용후기를 활용하는 경우 더욱 판매에 효과적
○ 또한, ‘만족 보장(Satisfaction Guarantee)’, ‘전액환불(Money back)’, ‘신제품(New)’ 등의 문구 사용이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주는 것으로 조사됨.
○ 아래와 같은 품목은 홈쇼핑을 통한 구매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음. - 여성용품 - 과일 - 도박 관련 제품 - 모피 - 비료 - 사료 - 성인용품
○ 캐나다인의 홈쇼핑 시청시간은 주로 주중 늦은 저녁과 주말 오전, 오후임.
○ 소비자의 주요 관심사항은 제품 가격으로, 일반 리테일 매장 대비 저렴한 제품을 주로 구매함.
○ 최근 젊은층 고객 확대를 위해 온라인 사이트상에서의 ‘Affiliate Program(인터넷 홈페이지 배너 홍보 프로그램으로 개인 홈페이지에 배너를 추가해 방문자가 클릭할 때마다 일정 금액을 적립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함.
○ 남성 고객 확대를 위해 수요가 높은 DVD 플레이어, 컴퓨터(주변기기), 디지털 카메라 등 전자제품은 판매범위를 넓히는 추세
□ 시사점
○ 캐나다 홈쇼핑 시장은 인터넷 쇼핑의 영향으로 매우 미미한 시장 성장을 보이나, 일반 소매판매점에서 찾아볼 수 없는 아이디어 제품의 경우 홈쇼핑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견실한 판매를 보임. - 현지 홈쇼핑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일반적인 제품보다는 독특한 아이디어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유리함. - 가격이 저렴하면서 품질이 우수하고 호기심을 가질 만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 실질 구매력을 보유한 성인층과 베이비부머들을 타깃으로 한 상품을 위주로 시장에 진출해야 할 것임.
○ 캐나다 홈쇼핑 업체는 상품을 벤더로부터 공급받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현지 진출을 위해서는 홈쇼핑업체의 공급업체를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임.
자료원: Euromonitor, Vancouver Sun, asseenontv-canada.com, www.shopnorthern.com, 캐나다 통계청 및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