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 중개인이 노동자들을 이탈리아로 유인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그가 위협과 폭력을 사용했다고 말합니다.
알자지라-라비아리베라 조사에 따르면 타라 찬드 탄와르는 수백 명을 착취적인 일자리에 모집했습니다.
Ladnun의 많은 주민들은 고국에 있는 가족에게 돈을 보내기 위해 이탈리아에서 일자리를 구합니다. [Rosita Rijtano/알자지라]
작성자: Rosita Rijtano 및 Varsha Torgalkar
2024년 9월 4일에 게시됨2024년 9월 4일
인도 라드눈과 이탈리아 파두아 – 산딥은 2009년에 인도 라자스탄 주에서 이탈리아로 이주하면서 더 나은 삶을 위해 해외로 이주한다는 오랜 꿈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2015년 말, 42세의 이 대학 졸업생은 갑자기 일자리를 잃었고, 이로 인해 이탈리아 거주 허가를 잃을 위기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Keep readinglist of 4 itemslist 1 of 4Russia-Ukraine war: List of key events, day 909list 2 of 4Andrew and Tristan Tate detained in Romania in new trafficking probelist 3 of 4Can Kamala Harris help boost the world’s largest economy?list 4 of 4Gaza protesters keep pressure up as Harris-Walz celebrated in Chicago DNCend of list
일자리가 절실했던 Sandeep은 지인이 이탈리아의 인도인 커뮤니티에서 수수료를 받고 일자리를 구해주는 것으로 유명한 "친구"에 대해 이야기해 주었을 때 안도했다고 말했습니다.
샌딥은 5,000유로의 취업 수수료를 지불한 후 주요 이탈리아 식품 소매업체와 협력하는 물류 협동조합의 취업 제안을 받아들였지만, 결국 강제 노역과 비슷한 조건으로 일하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샌딥의 상사들은 그에게 주 7일, 하루 11~12시간 일하라고 요구했고, 병가나 몇 개월 이상 지속되는 고용 계약을 거부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산딥은 일을 하지 않을 때는 북부 도시 파두아에서 2룸 아파트를 다른 10명과 공유했는데, 한 달에 330유로를 썼다고 그는 말했다.
광고
알자지라에 가입하세요주간 뉴스레터
전 세계의 최신 뉴스. 시기적절하고 정확하며 공정합니다.
구독하다
가입하시면 개인 정보 보호정책 에 동의하시는 것입니다.
reCAPTCHA 로 보호됨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딥은 자신의 상황에 대해 불평할 용기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계약을 갱신해야 했어요. 그렇지 않으면 이탈리아에서 불법 이주민이 되었을 테니까요. 그래서 그들이 제게 요구하는 모든 조건을 받아들였어요." 가명을 사용하기를 요청한 Sandeep이 알자지라에 말했습니다.
산딥의 이야기는 독특한 것이 아니다.
알자지라와 이탈리아 잡지 라비아리베라가 2년간 조사한 결과, 2012년부터 2022년 8월까지 수백 명의 인도 국민이 라자스탄 주 수장가르 출신의 인도 국민인 타라 찬드 탄와르에게 각자 최대 2만 유로를 지불하고 이탈리아에서 일자리를 얻었지만, 그곳에서 착취적인 노동 및 생활 환경에서 일해야 했습니다.
알자지라와 라비아리베라는 14명의 노동자를 포함한 32명을 인터뷰하고, 법원 문서와 기업 기록을 조사하여 탄와르가 이탈리아의 이주 및 조달법의 약점을 악용하여 노동자들을 끔찍한 상황에 가두는 데 사용하는 뇌물, 협박, 위협 및 폭력 시스템을 시행한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타루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진 탄와르는 1994년 이탈리아 남부 아풀리아 지방의 도시인 레체에서 가사도우미로 일하기 위한 계약을 맺고 고향을 떠났습니다.
2005년에 그는 파도바 근처의 캄포다르세고로 이사하여 그곳에서 국가 북부 지역의 물류 부문에 인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광고
파도바의 예비 조사를 담당하는 판사인 도메니카 감바델라는 2022년 8월 3일자 법원 명령에서 탄와르는 10년 동안 "마피아 전술에 가까운 방법을 사용하는 범죄 조직"을 운영하여 "테러 정권을 만들었다"고 기록했습니다.
감바르델라는 탄와르가 "라자스탄에서의 이주를 관리하는 독점권"을 가지고 있었고 "협박과 폭력을 통해 확립된 권력 시스템"을 통해 노동자들을 착취했다고 썼습니다.
감바델라는 판결에서 탄와르가 1년 동안 직업적 또는 기업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고 75만 유로 상당의 자산을 압수하도록 명령했습니다.
이탈리아 사법 경찰은 탄와르와 관련된 53개 은행 계좌로 10년 이상 870만 유로가 흘러들어갔다고 추정합니다.
2024년 7월 12일, 파도바 법원 검사인 마르코 브루세간은 탄와르에게 자신에 대한 예비 조사가 끝났으며 기소를 요청할 만큼 충분한 증거가 수집되었다고 통보했습니다.
광고
이 통지문에는 탄와르에게 공개되지 않은 혐의로 재판을 받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고자 할 경우 판사에게 증거를 제출하도록 20일의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탄와르가 법원에 어떤 의견을 제출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며, 기소 여부는 궁극적으로 법원에서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탄와르의 변호사는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라자스탄은 인도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 중 하나이지만 실업률은 30%에 달하고 이탈리아 등 더 발달된 경제권으로의 이주가 흔합니다.
라드눈(Ladnun)과 수장가르(Sujangarh)와 같은 북부 도시에서 일부 지역은 "리틀 이탈리아(Little Italy)"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거의 모든 가정에 유럽 국가에서 고국으로 돈을 보내는 친척이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
가장 성공적인 해외 거주자의 집은 크기와 새로운 건축으로 인해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Ladnun에 있는 Tanwar의 집은 붉은 벽돌로 된 더블 맨션입니다.
Ladnun에 있는 Tanwar의 집 [Varsha Torgalkar/Al Jazeera]
수장가르와 라드눈의 주민들은 2012년부터 탄와르가 수수료를 내고 필요한 모든 서류를 준비해주는 이탈리아로 이주하려는 사람들의 주요 거점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합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려면 Tanwar와 같은 대행사는 인도 외무부(MEA)에 등록하고 해외에서 근로자를 모집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합니다.
하지만 MEA의 등록 대리인 목록에 따르면 탄와르는 그러한 면허를 소지한 적이 없습니다.
탄와르가 모집한 근로자들은 규칙을 몰랐고, 모집자가 당국에 등록되어 있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탄와르는 노동자들에게 비행기표, 거주 허가증, 계약서를 제공했고, 어떤 경우에는 편의를 위해 할부로 수수료를 지불하는 옵션도 제공했다고 그가 모집한 노동자들이 말했습니다.
탄와르는 신병들에게 빚을 갚을 때까지 자기가 소유한 아파트에 머물도록 했고, 식사비까지 포함된 월세 300~380유로를 청구했다고 한다.
광고
그들은 최소 8명이 1개의 욕실이 있는 아파트를 공유했으며, 일부 주택에는 옷장은 물론 침대조차 없어서 근로자들은 바닥에 놓인 매트리스에서 잠을 잤다고 말했습니다.
탄와르가 채용한 근로자 대부분은 파도바에서 약 60km(37마일) 떨어진 벨피오레의 한 창고에 배정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곳은 이탈리아 북부의 대형 식품 소매업체들의 유통 허브가 되었습니다.
그들 모두는 Lavoro e Progresso 협동조합, East West Trading srl, Mg Service 협동조합, Sky 협동조합, Comservice Soc 협동조합 등 5개 협동조합 중 한 곳에 고용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협동조합들은 Unicomm, Aspiag, Maxi Di를 포함한 대형 식품 소매업체에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알자지라가 입수한 기업 기록에 따르면, 탄와르는 Lavoro e Progresso와 East West Trading을 모두 설립하고 소유했습니다.
탄와르가 CEO 역할을 다른 인도인에게 넘겼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설립한 협동조합은 여전히 활동 중인 것으로 사업 기록에서 드러납니다.
광고
5개 협동조합과 유니컴, 아스피아그, 막시 디는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아파트에 제공된 음식이 부족했습니다. 굶지 않기 위해 우리는 돈으로 여분의 음식을 사야 했습니다." 벨피오레에서 일하는 동안 파두아에 있는 탄와르의 아파트 중 한 곳에서 살았던 노동자 파리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벨피오레의 창고에 배정된 또 다른 이주 노동자 아미르는 자신과 형이 탄와르에게 1만 유로를 지불하고 이탈리아로 이주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는 어머니가 땅을 팔아서 충당했습니다. 나머지는 이탈리아에서 일을 시작하면서 점진적으로 지불했습니다. 하지만 타루는 처음에 합의했던 10,000유로보다 더 많은 돈을 요구했습니다." 라드눈 출신인 아미르의 말입니다.
아미르의 어머니는 탄와르가 돈을 지불하지 않자 가족을 위협했다고 말했습니다.
광고
“어느 날 밤, 그는 나를 두렵게 하기 위해 10명 정도의 남자를 보냈습니다. 또 다른 경우에는 그의 동료들이 내 아들 중 한 명을 폭행했습니다. 그 다음날, 나는 경찰에 갔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라드눈 경찰서의 경찰관은 탄와르가 2018년에 범죄를 저지르려 한 혐의와 납치 혐의로 기소됐다고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아미르의 어머니는 작년에 타루와 합의에 도달한 후 기소를 기각하는 데 동의했습니다. 이는 인도에서 흔한 관행입니다. 그녀는 재정적 합의에 도달했는지 아니면 다른 종류의 합의에 도달했는지 구체적으로 밝히기를 거부했습니다.
이탈리아로의 이주가 수장가르와 라자스탄의 다른 도시에서는 흔한 일입니다. [Varsha Torgalkar/알자지라]
아미르의 가족은 타루를 폭력 혐의로 고발한 유일한 사람이 아닙니다.
"그의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끝입니다. 그에 대한 상당한 증거가 있지만 그는 여전히 도주 중입니다. 아무도 두려움 때문에 그를 고소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는 마피아와 같습니다." 타루가 영입한 또 다른 근로자인 수닐의 말이다.
파두아에 있는 2룸 아파트에서 수닐은 타루의 명령에 따르기를 거부하자 위협을 받았다고 회상했습니다.
"한번은 그가 내 얼굴을 때리기도 했어요." 수닐이 말했다.
광고
알자지라와 라비알리베라가 입수한 이탈리아 법원 문서에 따르면, 타루는 인도의 정치인 및 법 집행 기관과의 관계를 자랑하며 자국의 동료들과 전화 통화를 도청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타루를 둘러싼 침묵의 벽은 2018년 벨피오레 창고 직원이 그를 당국에 신고하면서 마침내 깨졌습니다.
베로나 법원에 제출된 문서에 따르면, 이 노동자는 타루가 "일자리를 대가로 체계적으로 돈을 받았다"고 비난했으며, 노동자들을 자신의 아파트에서 살도록 강요했고, 특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이주 노동자들의 거주 허가를 취소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이탈리아 기초 노동조합인 Adl Cobas의 대표인 테오 몰린 포프는 "2018년 노동자들이 벨피오레 창고 내부의 상황을 폭로하기 시작한 후, 우리 노동조합 대표 중 한 명이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괴한에게 공격을 받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Fop은 "그 당시 타루를 둘러싼 공포의 분위기가 뚜렷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광고
이주 노동자들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물류 부문의 착취는 한 사람에 국한되지 않고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기본 노동 조합 연합의 노동 조합원인 마시모 페드레티는 "이주 노동자들은 특히 물류 부문에서 착취당하기 쉽다"고 말했다.
페드레티는 "경제적 기능 때문에 널리 퍼져 있고 용인되는, 보고되지 않고 미묘한 종류의 착취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탈리아 당국이 실시한 수십 건의 조사에 따르면, 전국의 모든 지역에서 수천 명의 이주 노동자들이 착취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탈리아 노동부에 따르면, 세계 경제의 핵심이 되는 이 부문은 이탈리아에서만 매년 약 800억 유로의 수익을 창출합니다.
광고
2003년 새로운 법률로 근로자 보호가 약화된 이후, 물류 부문은 하청에 크게 의존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대형 협동조합은 정규직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고도 유연한 노동력을 대량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장 큰 동기는 세금 절감과 근로자에 대한 최소한의 책임입니다. 계약 또는 하청 회사가 근로자를 착취하는 경우 계약 및 하청 회사는 책임을 질 수 없습니다."라고 페드레티는 말했습니다.
최근 밀라노 검찰의 파올로 스토라리가 프랑스 국영 물류 대기업인 바르톨리니와 제오디스에 대한 조사에서 직접 고용 의무를 회피하고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계약 및 하청 계약을 활용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스토라리는 이러한 관행이 고립된 사건이 아니라 의도적인 사업 전략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바르톨리니는 알자지라의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광고
지오디스는 "검찰 수사의 핵심이었던 세금 분쟁을 아무런 책임도 인정하지 않고 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 대변인은 "그룹은 현재 독립적인 하청업체의 행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사회 보장 간접 책임을 평가하는 과정에 있으며, 이는 어느 때나 그룹의 통제를 받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페드레티는 바르톨리니와 지오디스의 행위가 당국의 조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 법에 따라 여전히 합법적"이라고 말했습니다.
페드레티는 2008년부터 2019년까지 로마와 밀라노에서 패션 브랜드 자라에 제품을 공급하는 협동조합에 고용된 창고 근로자들의 경험을 이야기했습니다.
"주로 이집트인인 노동자들은 자국 출신 사람들에 의해 착취와 강압을 받았습니다. 특정 조건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은 고향에 있는 가족에게 위협을 받았습니다."라고 페드레티는 말했습니다.
광고
자라는 논평 요청을 거부했습니다.
5월에는 모데나 법원이 별도의 사건에서 강탈, 폭행, 위협 및 자금 세탁 혐의로 기소된 범죄 조직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파키스탄 국민 18명에 대한 체포 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그들은 이탈리아 우편 서비스 제공 기관인 Poste Italiane의 일부인 유명 물류 회사인 SDA의 모데나 지사를 위해 이주 노동자를 모집한 혐의를 받았습니다.
문의에 대한 답변으로, Poste Italiane은 "소위 협동조합과의 계약 가치는 공급량에 비해 극히 적습니다. 게다가, 협동조합이 우리의 공급 서비스를 놓고 경쟁하기 위해 제출한 문서는 적절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민 전문가들은 이탈리아의 법률이 이주 노동자들을 착취에 취약하게 만든다고 말한다.
광고
이탈리아에 합법적으로 입국하려는 외국인에게는 관광 비자, 학생 비자, 그리고 이탈리아에서 매년 제정하는 법령에 따라 관리되는 취업 허가증이라는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이 법령은 이탈리아에 입국할 수 있는 외국인 근로자 수, 해당 국가의 근로자 수, 해당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할 수 있는 분야 등을 규정합니다.
취업 비자 신청은 특정 기간에만 제출할 수 있으며 20일에서 9개월 동안 유효합니다.
이탈리아 총리 조르지아 멜로니는 인도 이주 노동자의 착취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구그리엘모 만지아파네/로이터]
1992년 극우 정당이 개정한 이 법은 이탈리아 고용주가 고용하고자 하는 근로자의 개인 정보를 이탈리아 입국 전에 정부에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신청해야 하는 잠재적 이민자들의 요구로 인해 본국에서 신청을 처리하는 대행업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이주에 초점을 맞춘 Idos 연구 및 조사 센터의 책임자인 루카 디 스키울로는 이 시스템을 "터무니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무도 만난 적 없는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시스템은 중개를 불가피하게 만들고, 중개인은 기꺼이 일하는 근로자에게 수천 유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런 항목은 단기 계약이기 때문에 고용주와 에이전트 모두에게 엄청난 협박 권한을 줍니다. 일단 끝나면 외국인은 불법이 됩니다."라고 Di Sciullo는 말했습니다.
6월, 유럽 의회 선거 직전, 이탈리아 총리 조르지아 멜로니는 이탈리아 국가 마피아 및 테러 방지 검찰총장인 조반니 멜릴로에게 이주 노동자 착취와 관련하여 형사 고발을 제기했습니다.
광고
멜로니는 당국의 더 강력한 감독을 요구하며, 조직범죄단이 불법 이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이 법을 악용해 막대한 돈을 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정부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고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계획입니다." 이민자의 권리를 옹호하는 변호사 단체인 이민법학협회(Asgi)는 성명을 통해 이렇게 밝혔습니다.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이주민들이 이탈리아에서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비자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정치인들에게 20년 동안 이런 변화를 요구해 왔습니다."라고 이 단체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념적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 정부는 지금까지 법을 바꾸려는 의지를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전직 및 미래 이주 노동자에 따르면, 타루 외에도 수십 개의 중개인이 가난한 인도인들의 이탈리아 이주 열망을 이용하려 하고 있다고 합니다.
광고
그러나 Ladnun과 Sujangarh에서 잠재적 이주민을 지원해 온 비정부 기구 Disha Shekhawati의 수장인 Amrita Choudhari에 따르면 그러한 요원들의 피해자들은 말하기에 장애물에 직면해 있습니다.
Choudhari는 "지역사회적 유대감과 그들의 영향력 있는 힘 때문에 에이전트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명하는 피해자는 거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조사는 Journalismfund Europe의 Modern Slavery Unveiled 보조금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신원을 보호하기 위해 근로자의 이름은 변경되었습니다.
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