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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네덜란드 태블릿PC 시장, 지금이 기회 | ||||
작성일 | 2012-07-29 | 작성자 | 임성아 ( chaosy27@kotra.or.kr ) | ||
국가 | 네덜란드 | 무역관 | 암스테르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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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태블릿PC 시장, 지금이 기회 -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 PC 시장점유율 상승 - □ 인터넷 보급률 유럽 1위, 태블릿PC 보급 최적 환경 ㅇ 네덜란드의 인터넷 보급률은 94%에 달해 유럽 최고이며 인터넷 이용 빈도도 가장 높아 인터넷 이용자의 86%가 거의 매일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남. 온라인 쇼핑과 소셜 네트워크 이용도 유럽 1위를 차지함. ㅇ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잦은 인터넷 이용 빈도 등의 조건은 태블릿PC 사용 활성화에 유리하게 작용해 학교 수업, e-book 등 다양한 분야로 태블릿PC 사용이 확산됨. □ 태블릿PC 시장 급격한 성장세 - 인터넷 이용 인구 1/4은 태블릿 사용 ㅇ 태블릿PC 사용자 수는 지난 6개월 동안 100만 명 이상 증가해 급격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최근 성장 추세로 미루어 보았을 때 이러한 경향은 한동안 지속될 것임. 태블릿PC 사용자수 추이 (단위: 백만 명)
자료원: www.dutchdailynews.com ㅇ 현재 태블릿PC 사용 인구는 2012년 6월 기준 280만 명으로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23%에 이르러 거의 1/4에 달하는 수준으로 성장함. 네덜란드 태블릿PC 시장점유율 변화 자료원: www.nrc.nl □ 애플 iPad 아직은 압도적 점유율, 최근 감소 경향 보여 ㅇ 2010년 판매된 태블릿PC의 75%가 애플의 iPad였던 데 비해, 2012년 애플 iPad의 시장 점유율은 58%로 감소하고 안드로이드 제품의 점유율이 39%로 증가함. 특히 삼성과 Asus, Archos 제품이 애플 iPad의 시장 점유율을 조금씩 잠식함. ㅇ 네덜란드 태블릿PC 시장 내 iPad 점유율이 감소하는데 비해 세계 전체 태블릿PC 시장에서 애플 iPad의 점유율은 2011년 4분기 54.7%에서 2012년 1분기 68%로 다시 증가 추세를 보여 최근 네덜란드 내 시장과 세계 전체 시장의 점유 추세는 서로 다른 경향을 보임. ㅇ Asus, Archos는 세계 태블릿PC 시장 중 특징적으로 네덜란드 내에서 입지를 넓힘. ㅇ 세계 전체 태블릿PC 시장에 비해 iPad 점유율의 감소 추세가 비교적 뚜렷한 네덜란드 태블릿PC 시장에서 iPad를 제외한 태블릿PC가 입지를 넓혀 나가기가 더 용이할 것임. ㅇ 네덜란드 시장 유통 주요 태블릿PC (단위: 유로)
□ 태블릿PC 소비자의 선택 - 사용 편리성, 성능, 화면 등 따져 ㅇ 네덜란드 소비자협회(Consumentenbond)에 따르면, 태블릿PC 선택 시 고려사항 중 사용 편리성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ㅇ 사용 편리성 외에도 전반적인 성능, 화면, 기능의 다양성, 배터리 지속시간 등이 주요 선택 고려사항이 됨. ㅇ 주요 선택 조건 외에 기타 고려 사항으로는 인클로저(enclosure, 본체 디자인), 운영 체제(operating system), 크기와 무게, HDMI, GPS, USB, SD card reader, 3G 등의 사용 가능 여부, 가격 등이 있음. □ 시사점 ㅇ iPad가 압도적인 우세를 차지하던 과거에 비해 다양한 안드로이드 제품들의 시장 점유율이 점차 상승하는 만큼 이 시기를 이용해 한국 태블릿PC의 입지를 굳힐 필요가 있음. ㅇ 네덜란드 내에서 비교적 선전하는 Asus, Archos와 같이 네덜란드 시장을 중점적으로 공략하는 전략도 유효할 것임. ㅇ 네덜란드는 유럽 내에서 인터넷과 IT 기기 도입속도가 가장 빠른 국가로, 유럽 시장 전체를 위한 테스트마켓으로 활용 가능함. 네덜란드 소비자들의 구매 고려요인 분석을 통해 제품의 품질 개선이 필요한 분야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www.dutchdailynews.com, www.dutchnews.nl, www.nrc.nl, http://blogs.barrons.com, www.shoppingbookmarks.com, www.consumentenbond.nl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