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4천 4백만 달러의 부동산 디폴트가 어떻게 한국의 신용 경색을 시작하게 되었는가?
글로벌 중앙은행들은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시간과의 경쟁을 벌이고 있다.그러나 너무 멀리, 너무 빨리 밀어붙이면 금융 시스템의 원활한 기능을 위한 시장의 열쇠는 흔들리기 쉽다.
그것은 신용 시장이 세계 금융 위기 이후 최악의 단기 수익률을 경험했던 한국에서 최근 일어난 일이다.위기의 중심에는 국가의 건설 붐에 자금을 대는 데 사용되는 일종의 단기 부채가 있었다.프로젝트 파이낸스 자산유동화 상업서류(PF-ABCP)라고 합니다.
유가증권은 부동산 시장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완전히 안전한 투자로 간주되지 않지만, 한국에서는 채무불이행이 드물다.중앙은행 보고서에 따르면 프로젝트 파이낸스 대출의 디폴트 금리는 6월 말 0.5%에 불과했다.
그래서 강원도의 지원을 받는 레고랜드 테마파크 개발자가 9월 말에 PF-ABCP에 대한 지불을 놓쳤을 때 투자자들은 겁을 먹었다.
비록 한국 관리들이 위기를 봉합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의 고생은 다른 나라들에게 시장이 얼마나 빨리 틀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경고의 이야기가 된다.
1. PF-ABCP란?
대형 건설 프로젝트는 비용이 많이 든다.한국에서 개발자들은 기존 자금으로 돈을 지불하는 것보다 현금을 빌리는 것을 선호할 것이다.
개발자들은 종종 건설되기도 전에 부동산을 팔아서 빌린 돈을 회수하려고 한다.하지만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거나 미분양이 되면 재정적인 제약을 받게 된다.
일이 잘못될 경우에 대비해 스폰서는 종종 특수 목적 차량(본질적으로 프로젝트 이외의 자산이 없는 별도 회사)을 사용하여 자금을 조달하고, 상환은 개발 수익에 직접 연결된다.이것은 프로젝트 파이낸싱이라고 불립니다.
중개업자들은 일반적으로 개발자들에게 대출을 한 다음, 그것들을 증권화하여 머니마켓 투자자들에게 판다.이러한 증권을 PF-ABCP라고 한다.시장 규모는 약 35조 원(270억 달러)이다.
2. 은행은 어떻게 관여하게 되었나요?
PF-ABCP 시장의 첫 번째 큰 주자는 건설사였다.하지만 부동산 부문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증권사들도 사업에 뛰어들었다.
브로커들이 대출을 하고 종종 투자자들에게 빚을 팔기 때문에, PF-ABCP는 최근 몇 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한 수익성 있는 자금 흐름이다.KB증권 자료에 따르면 프로젝트파이낸스 대출 보증수익은 지난 6월 말 약 1조5000억원으로 증권사 전체 수익의 약 42%를 차지했다.
일반적으로 중개업자와 건설업자 중 한 명이 보증인이지만, 레고랜드 개발업자의 경우 주(州)였다.NICE Investors Service에 따르면, 이러한 부채의 약 70%가 증권사에 의해 보증되고 있으며, 약 20%는 건설사에 의해 보증되고 있다.
4. 레고랜드 코리아는 어떻게 되었나요?
유가증권 보증인인 강원도는 9월 말 PF-ABCP 2050억 원을 상환하지 못했다.
그것은 새로 선출된 김진태 강원지사가 그의 전임자이자 정적이던 시절 체결한 계약인 빚을 갚기를 거부했기 때문에 일어났다.
이 자치단체의 결정은 이미 금리 상승의 압박을 받고 있는 금융 시장 투자자들을 놀라게 했고 단기 채무 수익률을 세계 금융 위기 이후 최고치로 떨어뜨렸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1월 말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하나의 작은 실수가 경제 전체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교훈을 세계에 제공한다고 말했다.
시장의 격변에 대응하여, 강원도의 관계자들은 나중에 방향을 바꾸어 12월 15일까지 레고랜드 코리아 프로젝트에 대한 빚을 갚을 것이라고 말했다.
5. 그 밖에 어떤 위험이 있습니까?
한국 금융위원회는 PF-ABCP를 한국의 단기 채무 시장 중 "가장 약한 고리"라고 표현했다.
한 가지 본질적인 문제는 프로젝트 파이낸스 대출의 기본 자산(일반적으로 3년 만기)과 통상 3개월마다 발행되는 상업용 어음 자산(일반적으로 3년 만기) 간에 만기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한국은행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과 함께 재융자 리스크가 증가했음을 의미한다.가장 큰 우려는 회사채에 대한 파급력일 것이다.
무디스의 시니어 크레디트·오피서인 아누시카·샤는, 「이러한 채무의 이행이 필요하거나 만기가 된 채무자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시스템 전체의 기업 레버리지(leverage)는 감소하기는 하지만 높은 수준입니다.
https://finance.yahoo.com/news/144-million-property-default-started-233000884.html
첫댓글 프로젝트파이낸스 대출 보증수익은
지난 6월 말 약 1조5000억원으로 증권사 전체 수익의 약 42%를 차지했다.
부채의 약 70%가 증권사에 의해 보증되고 있으며, 약 20%는 건설사에 의해 보증되고 있다.
가장 약한 고리 가 증권사, 보험사.
그 중 ??? 가장 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