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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분양은 신혼 특공 물량 내 신생아 우선공급 비율을 20%에서 35%로 늘린다. 공공분양 일반공급에는 신생아 우선공급을 신설해 전체 50%를 할당한다. 12월까지 수도권을 중심으로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해제하는 등 2만 채 규모의 택지를 발굴해 이 중 1만4000채를 신혼·출산·다자녀에게 우선 공급한다.
또 올해부터 아이를 새로 낳은 공공임대 거주자에게는 아이가 성년이 될 때까지 최장 20년간 소득·자산 기준을 따지지 않도록 해 확실한 ‘출산 메리트’를 주기로 했다. 아이 부양을 위해 ‘투잡’을 뛰다가 공공임대 거주자 소득 상한을 넘더라도 가장 어린 자녀가 성년이 될 때까지 거주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자녀 수가 늘어난 공공임대 거주 가구가 희망할 경우 인근의 더 넓은 평형 공공임대를 우선 공급한다. 기존에는 재공급 절차를 거쳐 경쟁을 뚫어야 했다.
● “신생아대출 확대 효과 불분명” 지적도
신생아 특례대출의 경우 내년 1월부터 출산하는 가구를 대상으로 소득기준을 연 2억5000만 원까지 3년 한시로 추가 완화한다. 정부는 4월 올해 7월부터 상한선을 1억3000만 원에서 2억 원으로 늘린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다만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번 신생아 특례대출 기준 완화 대상에 해당하는 연소득 2억∼2억5000만 원인 신혼부부는 전체 신혼가구 중 약 2%다.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수석위원은 “빚을 내 집을 매입하라는 신호로 읽힐 수 있고 전셋값도 불안해질 수 있다”며 “부채 증가를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공 재당첨 허용 역시 수요가 많은 수도권에서는 경쟁이 치열해 혜택을 보는 사람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4월 신생아 특공이 처음 도입된 공공분양인 경기 성남시 성남신촌A2블록(엘리프 성남신촌)에서는 11채 모집에 679명이 지원해 경쟁률이 61.7 대 1이었다. 송인호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정보센터 소장은 “정부가 정책의 원칙을 바꿀 정도로 저출생을 중요 사안으로 보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특공이 나올 아파트의 분양 자체가 늘어야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축복 기자 bles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