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임단협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된 이후 노조가 또다시 대규모 파업에 돌입하자 노조 집행부에 대한 책임론이 일고 있다. 4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 1ㆍ2조 각 4시간 부분파업을 실시하는 데 이어 오는 10일까지 4~6시간짜리 줄파업을 예고했다. 현대차 노사는 앞서 지난해 12월 19일 임금 5만8천원 인상, 성과급 및 격려금 300%+280만원 지급, 중소기업 제품 구매시 20만 포인트 지원 등을 골자로 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또 사내하도급 근로자 3천500명 추가 특별고용, 촉탁계약직 및 사내하도급 근로자 인원 50% 감축 등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별도 합의도 이끌어 냈다.
하지만 3일 뒤 치러진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찬성 1만천1707표(48.23%), 반대 2만2천611표(50.24%)로 합의안이 부결되자 노조는 임금ㆍ성과급 추가 제시, 정비직군 임금 인상, 해고자 복직 등 잠정합의 전 요구안을 또다시 들고 나왔다. 노조 측은 "잠정합의안 부결 원인이 회사의 부족한 임금 제시 때문"이라며 "임금과 성과급 추가 제시 없이는 장기 투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조는 앞서 지난달 임단협 연내타결을 촉구하며 11일간 연쇄파업을 실시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노조의 이러한 일방적 강경투쟁 방침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달 19일 노사가 함께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음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집행부의 책임을 외면한 채 오로지 회사 측에만 그 책임을 묻고 있다는 지적이다.
울산공장 내 현장조직 `참소리`는 전날 발행한 유인물을 통해 "조합원들의 염원인 연내타결이 무산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발생했다"며 "집행부는 투쟁을 외치는 것 외에는 아무런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파업 장기화는 집행부의 무능이고 파국의 피해자는 오로지 조합원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노조 집행부를 향한 책임론을 제기했다.
지역의 한 노사관계 전문가는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 노사가 상호 양보해 합의안을 마련했지만 결국 노조가 내부 동의를 얻는 데 실패한 것"이라며 "노조 집행부는 자신들의 과오는 전혀 인정하지 않고 추가 파업에 돌입하면서 찬반투표 부결의 책임을 회사에 떠넘기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현대차 노사가 단체교섭을 연내에 마무리하지 못한 건 1987년 노조 창립 이래 30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날 하루 노조의 부분파업으로 차량 3천500대(시가 770억원) 규모의 생산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회사는 추산했다. 지난해 말 연쇄파업과 전임 노조의 8차례 파업까지 합치면 누적 생산차질은 7만3천400여대(1조 5400억원)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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