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waminathan J: 금융 환경 변화 - 경제적 안정을 위한 회복력 구축
CNBC TV 18이 주최한 "은행 변혁 정상회담 - 시즌 2" 에서 인도 중앙은행 부총재인 스와미나탄 J 씨가 2024년 8월 30일 뭄바이에서 기조연설을 할 예정입니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0903b.htm
Shri V Anantha Nageswaran, 최고 경제 고문, Shereen Bhan, CNBC TV 18 편집장, Latha Venkatesh, CNBC TV 18 편집장, 은행 및 비은행 금융 회사의 전무 이사 및 최고 경영자, Fintech 산업의 리더, 저명한 손님, 신사 숙녀 여러분. 여러분 모두에게 좋은 저녁이 되십시오.
오늘 여러분과 함께 변화하는 은행 환경과, 인도가 2047년까지 선진 경제로 진입한다는 열망을 이루기 위해서는 금융 부문의 회복력을 구축하고 유지해야 할 절실한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
경제성장을 위한 금융안정의 중요성
인도와 같이 민간 자본원이 제한적인 개발도상국 경제에서 자본 지출을 주도하는 것은 은행 시스템 주도의 자금 조달 모델입니다. 따라서 금융 기관은 인도의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인프라, 산업 및 혁신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건전한 재무 상태와 강력한 대차대조표를 유지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기업과 금융 기관 모두의 재무 건전성은 수십 년 만에 가장 강력한 수준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재무적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 부문이 강력한 기업 거버넌스와 함께 재무 및 운영적 회복력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나아가 은행과 금융 기관은 내부 방어 메커니즘, 즉 보증 기능을 강화하고, 규제 기관의 신뢰와 더 중요하게는 고객의 신뢰를 항상 유지할 수 있도록 규정 준수와 공정한 경쟁 문화를 육성해야 합니다.
레귤레이터는 가능하게 하는 요소입니다.
금융 시스템 안정성을 보장하고 보존하기 위해 중앙은행은 많은 확실한 조치를 취해 왔습니다. 오늘 저는 중앙은행의 몇 가지 실행 단계를 여러분 모두에게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규정에 대한 협의적 접근 방식
전 세계적으로, 특히 인도에서 규제 접근 방식은 더욱 협의적이 되어 이해 관계자의 피드백을 통합하여 균형 잡히고 효과적인 규제를 개발했습니다. 2021년 규제 검토 기관 2.0 1 의 설립은 RBI가 규제 지침을 간소화하고, 준수 부담을 줄이며, 쓸모없는 요구 사항을 제거하여 보다 효율적인 규제 환경을 조성하려는 의지를 증명합니다.
당시 업계를 대표하는 자문 위원회 의장을 역임했던 저는 규제 기관이 업계의 우려 사항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응하는지 직접 증언할 수 있습니다.
RRA 2.0의 다양한 권장 사항을 이행하고, 중앙은행 내의 여러 부서 간 그룹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이미 여러 조화롭고 통합되고 업데이트된 마스터 지침이 발행되었고, 1,000개가 넘는 회람이 철회되었으며, 불필요해진 많은 규제 및 감독 보고서를 없앴습니다. 이러한 조치로 규제 대상 기관의 준수 부담이 상당히 줄었습니다.
선의의 거버넌스를 보장하기 위해
역사는 인도와 해외에서 겉보기에 성공적인 사업 벤처가 어떻게 나쁜 거버넌스와 과도한 탐욕으로 인해 빠르게 망했는지에 대한 사례로 가득 차 있습니다. 따라서 중앙은행은 이를 주요 분야 중 하나로 삼아 인식을 제고하고 우수한 기업 거버넌스 관행을 준수하도록 했습니다. 우리는 규제 대상 기관의 이사회와 최고 경영진 및 자체 규제 기관과 더 자주 그리고 직접적으로 교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화를 통해 우리는 우려 사항과 우선순위를 공유하고 업계가 직면한 과제를 이해하여 적절한 규제 조치를 취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규정 준수 문화 심어주기
금융 기관의 장수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는 규정 준수 문화가 기관 전체에 퍼져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최근 보증 기능 책임자, CFO 및 감사원과의 직접적인 교류는 중앙은행이 금융 기관 내 내부 방어 메커니즘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증명합니다. 이사회와 최고 경영진의 강력한 지원을 받는 보증 기능 책임자의 독립성과 전문적인 행동은 이 문화를 보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가 매우 호평을 받았다는 사실을 여러분과 공유하게 되어 기쁩니다. 또한 금융 기관 책임자들이 조직에서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우선시한 데 대해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산업은 순환적이므로 신중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금융 산업은 다른 모든 부문과 마찬가지로 순환을 경험하며, 현재 높은 파도를 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우리 기관을 강화하고, 금융 및 운영 회복력을 향상시키고, 금융 시스템의 장기적 안정성을 확보할 적절한 시기입니다. 지금이 그 이유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비록 쓴 약을 삼키는 것을 의미하더라도 지금 결정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2047년까지 선진 경제가 된다는 국가적 목표를 지원할 만큼 우리 금융 기관이 충분히 강력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단순화, 조화, 현대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규제 및 감독 프레임워크를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상 신용 손실, 프로젝트 금융 및 유동성 보장 비율에 대한 최근 초안은 이러한 접근 방식의 예이며, 산업의 요구를 반영하는 동시에 재무적 힘과 안정성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혁신을 촉진하는 규제 이니셔티브
RBI는 디지털 공공 인프라의 개발을 지원하고 강력한 제도적 틀을 확립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이니셔티브를 추진했으며, 이는 금융 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조치로 보완되었습니다.
2019년 RBI는 규제 감독 하에 실제 고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금융 상품, 서비스 또는 사업 모델을 테스트할 수 있는 통제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규제 샌드박스' 프레임워크를 도입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규제 기관, 혁신가 및 금융 서비스 제공자 간의 협업을 촉진하여 신기술의 이점과 위험을 평가합니다. 샌드박스의 5개 코호트가 다양한 아이디어를 평가했으며, 일부는 실행 가능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가 여러 금융 부문 규제 기관의 적용을 받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상호 운용 가능한 규제 샌드박스 메커니즘이 2022년에 도입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보완하기 위해 RBI는 'HaRBInger' 이니셔티브에 따라 글로벌 해커톤을 조직했으며, 이는 수상자에게 후한 보상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최종 선정된 팀에게 솔루션 프로토타입을 지원하기 위한 보조금도 제공합니다. '혁신을 위한 혁신'을 주제로 한 세 번째 에디션인 HaRBInger 2024는 '제로 금융 사기'를 달성하고 'Divyang 친화적' 기술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솔루션을 초대합니다.
2021년 RBI는 키산 신용카드(KCC) 농장 대출의 완전 디지털화 및 간소화된 제공과 같은 디지털 솔루션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Reserve Bank Innovation Hub를 설립했습니다. 작년에 ULI로 이름이 바뀐 Public Tech Platform에서 파일럿을 시작했는데, 이는 대출자에게 디지털 정보를 원활하게 전달하여 마찰 없는 신용을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플랫폼은 개방형 아키텍처와 개방형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특징으로 하여 금융 부문 참여자가 '플러그 앤 플레이' 모델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규제기관은 파괴자인가?
지금까지 중앙은행이 지원자 역할을 하는 몇 가지 이니셔티브에 대해 광범위하게 다루었으므로, 이제는 시장에서 나타나는 규제 혼란에 대한 논평을 다루고자 합니다. 다행히도 소수에 불과하지만, 여전히 이러한 규제 혼란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한 이야기 중 하나는 규제 기관의 조치가 혁신을 억제하거나 사업 운영에 지나치게 개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규제 기관이 위험 감수를 더 많이 지원해야 한다는 생각도 있습니다. 여기서 이해해야 할 점은 기업이 모험적이고 수익과 투자자 수익을 추구하기 위해 더 큰 위험을 감수할 수 있지만, 규제 기관은 예금자와 고객의 이익을 보호하고 재정적 안정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는 것입니다. 규제 기관의 역할은 혁신을 장려하는 동시에 위험이 신중하게 관리되도록 하는 보호 장치 또는 균형 잡힌 프레임워크를 확립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핀테크 플랫폼은 종종 고객에게 매끄럽고 효율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공공 인프라를 활용함으로써 이러한 플랫폼은 이전에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적이었던 사람들을 포함하여 더 광범위한 고객 기반에 도달할 수 있으므로 금융 포용성을 향상시키고 서비스가 부족한 커뮤니티에 힘을 실어줍니다. 이는 고객 인수 비용과 거래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디지털화를 통해 은행과 NBFC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요구 사항과 행동에 대한 더 큰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더 나은 위험 관리 및 규정 준수를 용이하게 하는 것 외에도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serve Bank는 이러한 이니셔티브 전반에 걸쳐 격려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디지털 전환은 안정적이고 안전한 금융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히 식별, 완화 및 관리해야 하는 위험도 도입합니다. 디지털 제품을 제공하는 이질적인 엔터티를 통합하면 종종 책임이 겹치는 복잡한 구조가 생깁니다. 많은 경우 투명성에 대한 규제 요구 사항에도 불구하고 실제 대출 기관은 차용인에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핀테크 플랫폼이 혁신과 수익을 창출하지만 신용 및 운영 위험과 그에 따른 손실은 여전히 이러한 플랫폼과 협력하는 규제된 대출 기관에 주로 있습니다. 이는 서비스 제공자와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 사이에 단절을 만들어 개별 대출 기관과 금융 시스템 전체에 잠재적인 취약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출 승인 및 지급이 점점 더 디지털화되고 있지만, 효과적인 징수 및 회수에는 여전히 '현장'과 공감적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많은 핀테크 플랫폼은 종종 신용 프로필이 좋지 않은 고객에게 소액 대출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운영됩니다. 안타깝게도 이는 종종 고객의 연락처와 개인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고객의 개인 정보를 침해하는 것과 같은 공격적인 회수 전술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관행은 이러한 플랫폼과 관련된 규제된 대출 기관의 평판을 심각하게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에 대한 RBI 규정에 따르면, 규제된 기관이 특정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제3자에게 의존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아웃소싱된 에이전트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오늘 제가 다루고자 하는 또 다른 이야기는 감독자들이 사업 제한을 부과하는 데 지나치게 열심이라는 인식이며, 때로는 "트리거에 열중하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이러한 오해는 규제 기관이 끊임없이 금융 기관을 단속할 기회를 찾고 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때때로 미디어는 "다음은 누구인가?"라고 묻습니다. 이는 감독 조치가 본질적으로 일상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사업 제한을 부과하기로 한 결정은 결코 쉽게 내리지 않습니다. 강력한 감독 조치는 신중한 현장 검사, 현장 외 데이터 분석 및 시정을 위해 관련 규제 기관과 광범위한 참여를 거친 후에야 도입되며, 이는 종종 수개월에 걸쳐 진행됩니다. 당사의 주요 목표는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과 무결성을 보장하고 사업 운영을 방해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사가 감독하는 150개가 넘는 은행, 9,000개가 넘는 비은행 금융 회사, 약 1,500개의 UCB 및 기타 기관 중에서 엄격한 조치가 취해진 사례는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또한 각 범주에서 가장 예외적인 사례가 그러한 처벌 조치를 취하여 나머지 산업에 실증적 효과를 미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처벌이 아니라 예금자, 고객 및 더 광범위한 금융 시스템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규정에 대한 혁신적인 오해를 보는 것은 실망스러운 일입니다. 최근의 대표적인 사례는 P2P(Peer-to-Peer) 대출 규정입니다. 원래 고안된 규정은 플랫폼이 대출자와 차용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처럼 기능하도록 구상했으며, 플랫폼에서 신용 위험을 부담하지 않고 자금의 혼합이나 유지가 없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1년 동안의 감독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플랫폼 중 일부는 규정의 문자와 정신을 모두 위반하는 관행을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달 초 P2P 대출 플랫폼에 대한 지침은 새로운 것이 아니며 일부 사례에서 관찰된 엄청난 위반에 대한 대응일 뿐입니다. 그러나 일부 분야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규정이 이 산업을 '죽일' 것처럼 표현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기관에 부여된 차별화된 허가와 가벼운 규정은 고유한 플랫폼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의도된 것이지, 보다 견고하게 자본화되고 엄격하게 규제되는 은행이나 NBFC를 모방하지 않도록 의도된 것입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가끔씩 비난이 쏟아지지만, 규제 프레임워크는 탄력적인 금융 부문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협의적 접근 방식을 채택해 왔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인도 은행 부문은 아시아 금융 위기, 세계 금융 위기,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COVID-19 팬데믹을 포함한 많은 어려움을 헤쳐 나갔습니다. 그때마다 인도 금융 부문은 업계의 노력과 적응력뿐만 아니라 규제 프레임워크의 신중함과 선견지명 덕분에 더욱 강해졌습니다.
우리 모두는 Viksit Bharat 2047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이 여정의 파트너입니다. 그러나 꿈은 약한 기초 위에 세워질 수 없으므로, 우리가 목적지에 안전하고 보안적으로 도달하고 계속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 장치와 보호 장치를 설정하는 것은 규제 기관의 책임입니다.
규제 기관을 파괴자로 보는 대신, 업계가 규제 기관을 안정적이고 번영하는 금융 생태계를 향한 파트너로 보기를 촉구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고객을 보호하고, 공정성을 보장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설계된 규제의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우리의 창의성을 규제를 준수할 뿐만 아니라 금융 시스템의 전반적인 건강과 포용성을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에 집중합시다. 규칙을 우회하거나 더 많은 규칙을 만드는 방법을 찾는 대신 진정한 가치를 더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집중합시다. 혁신을 규제 목표와 일치시킴으로써 모든 사람에게 이로운 더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금융 부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인내심 있게 경청해 주신 청중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저를 이 정상회의에 초대해 주시고 오늘 여러분께 연설할 기회를 주신 CNBC TV 18에게도 감사드립니다.
1 이전에 인도 중앙은행은 1999년 4월 1일부터 1년 동안 대중, 은행 및 금융 기관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규정, 회람, 보고 시스템을 검토하기 위한 규정 검토 기관(RRA)을 처음 설립했습니다. RRA 2.0은 2021년 5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22년 6월에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