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근래 4~5년동안 아파트 등의 부동산 가격이 급속히 상승했습니다. 그로 인해서 주택가격이 상승하면서 주택연금에 가입되어 있는 주택의 가치도 많이 상승했습니다. 사실 가입 시점의 주택 가치에 따라 주택 연금 액수가 정해지기 때문에 주택연금 가입 이후 주택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주택 연금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그리하여 주택 가격이 많이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받게 되는 주택 연금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하락하게 되어, 주택 연금 해지를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주택연금 중도 해지가 가능할까?
이미 가입해서 주택연금도 몇년째 수령했는데.. 해지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중도 해지 가능합니다.
해지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떤 제약사항이 있거나 조건이 있는 것은 아닐까요?
사실 중도 해지를 위해서 뭔가를 갖춰야할 조건은 없습니다. 다만 당연한 것이지만.. 그동안 받았던 연금을 반환해야됩니다.
그동안 받았던 연금(월 지급액 액수 총액)과 그 연금의 이자를 포함하여 납부해야만 해지가 가능합니다.
주택청역 및 주택연금에 대해 더 알아보기.. 참고하세요.
사실 주택연금이라는 것이 주택공사가 주택을 취하고, 그 주택의 원 소유주에게 연금을 지급하기로 한 계약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인데, 매번 일방적으로 주택 소유주가 가치가 올랐다고 해서 해지를 허용하고, 또 다시 재가입을 반복하도록 하는 것에는 문제점이 있겠지요?
그래서 주택 연금 중도 해지를 하게 되면 제약 사항이 하나 생기는데, 바로 해지를 한 동일 주택을 담보로는 3년 동안 재가입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보통 주택 연금을 가입하는 이유가 주택을 담보로하여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하기 위함인데, 재가입이 일정기간 동안 불가능하게 되기 때문에 연금의 해지에 있어서도 신중하게 고민해봐야 해야합니다.
요즘같이 아파트 가격은 3~4년전에 비해 2~3배 폭등한 경우에는.. 그냥 주택을 처분하고, 그 돈을 연금 대체로 사용하는게 연금의 총액 수보다 더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요 근래 들어 아파트 거래량이 씨가 말랐고, 거래가 거의 되지 않기 때문에 주택이 팔린 다는 보장도 없을 뿐더러.. 설령 재가입을 하려고 하더라도 공시지가 9억원을 초과하는 아파트의 경우,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주택연금 가입 및 중도해지를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