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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그리스, 국산 플라스틱 인지도 점점 강해져 | ||||
작성일 | 2012-07-30 | 작성자 | 우병일 ( vision153@kotra.or.kr ) | ||
국가 | 그리스 | 무역관 | 아테네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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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국산 플라스틱 인지도 점점 강해져 - 플라스틱 수입은 전년 대비 48.8%로 대폭 증가 - - 유럽시장에 특화된 플라스틱 제품 개발 필요 - □ 그리스 플라스틱 시장동향 ㅇ 2011년 플라스틱(39류) 수입시장 규모는 총 14억500억 유로로 전년동기대비 0.2% 증가함. - 플라스틱류 수입이 큰 국가 순으로는 이탈리아, 독일, 벨기에, 터키, 네덜란드, 사우디아라비아, 중국, 프랑스, 스페인, 루마니아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은 14번째 수입국임. 플라스틱(39류) 수입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유로,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시장 특성 ㅇ 플라스틱 시장은 대다수가 중소 규모의 기업 간 거래방식(B2B)으로 거래되며 수입업자들은 플라스틱 원료를 수입 후 중간재와 완제품을 동시에 생산함. - 수입된 플라스틱 재료는 주로 '유연성 포장재, 쇼핑백, 음식물 포장재, 중자루(설탕, 소금, 비료 등 중량물 포장재), 산업용 포장재' 등에 다양하게 쓰임. - 그리스 플라스틱 원료 수입업체들은 보통 중소규모의 플라스틱 제품 생산업체로 매월 1~2TEU의 컨테이너를 수입함. ㅇ 성장 전망 - 재정위기로 인한 경제불황이 지속됨에 따라 당분간 갑작스러운 수입 증가는 어려울 것이며 재정위기가 회복되는 2014년경에 수입 확대가 있을 것임. □ 구매패턴 ㅇ FTA 전후 구매패턴과 구매(소비)트렌드 변화 모습 - 한-EU FTA 체결 전, 그리스 플라스틱 수입시장의 주요 수입국가들로는 이탈리아, 독일, 벨기에, 터키 등 EU 또는 인근 주변국가들이었으며 한국에서 수입 비중은 미미했음. - FTA 발효 후 한국에서 플라스틱 수입은 전년 대비 48.8%로 대폭 증가했으나 실제 수입 금액은 전체 수입액 대비 1.4%의 비중으로서 미소한 규모에 불과함.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관세인하가 일정 부분 효과가 있었다고 하지만 실제 경기불황이 지속됨에 따라 한국산 제품의 대폭적인 수입 확대는 어려울 것임. □ 경쟁동향 ㅇ 현지 생산현황, 공급현황 - 2011년 기준, 전체 수입국가들 중 각 국가의 수입액 비중을 살펴보면, 이탈리아가 전체 수입액의 19.7%를 차지하며 이어서 독일 16.4%, 벨기에 6.9%, 터키 6.2%, 네덜란드 5.6%, 사우디아라비아 5.2%, 중국 4.9%, 프랑스 4.5% 등의 비중을 차지하며, 한국은 1.4%로 미소한 비중을 차지함. - 플라스틱 수입업체 Orbit Polymers S.A.에 따르면, 그리스에는 폴리프로필렌 생산공장은 있으나 폴리에틸렌 생산공장은 없다고 함. ㅇ 한·중·일 3개국 제품 경쟁동향 - 플라스틱 제품시장에는 중국산 제품이 전체 시장의 4.9%를 차지하며 일본산 제품은 전체의 0.26%를 차지할 정도로 미미한 비중임.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중국산 제품은 기술력에 대한 신뢰가 낮기 때문에 중국산 제품 수입 비중을 서서히 줄일 계획이라고 함. - 실제로 2011년 중국산 제품은 전년동기대비 -8.7% 수입이 감소함. □ 최근 FTA 체결 후 한국제품 시장점유율 변화 동향 ㅇ 2011년 기준, 상위 수입 15개 국가 중 전년동기대비 수입 증가율이 큰 기준으로 살펴보면, 한국 48.8%, 루마니아 26.5%, 터키 24.1%, 불가리아 15.8%, 헝가리 14.8% 등의 순으로 나타남. ㅇ 즉, 그리스의 플라스틱 수입증가율이 가장 큰 국가는 한국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한-EU FTA 발효에 따른 관세 절감효과에 기인한 것임. □ 시사점 ㅇ 그리스 바이어의 대부분은 유럽 시장에 초점이 된 제품을 선호하며, 특히 안정적으로 품질이 보증되는 제품 유럽에 특성화가 된 플라스틱 원료, 제품의 정기적인 공급을 희망함. ㅇ 최근 한-EU FTA의 발효로 플라스틱 제품의 관세가 6.5% 철폐됨으로써 현재 그리스 시장은 국산 플라스틱 제품의 수출에 긍정적이지만 재정 위기 해결의 실마리가 아직 보이지 않아 제품 수입의 큰 변화는 없을 것임. ㅇ 이번 기회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는 한국산 플라스틱 수출업자들은 그리스 현지 수입업자, 플라스틱 제조업체 등과의 지속적인 연락을 통해 좋은 관계 구축이 필수적이며 그리스 시장의 특성상 현지 바이어와의 지속적인 접촉이 중요함.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