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임기택 UN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 접견
2016-09-23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오전에, 제9대 UN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으로 취임(‘16.1.1)한 임기택 총장을 접견할 예정입니다.
* 참석자 : IMO 사무총장, 해수부장관, 경제수석
* 국제해사기구(IMO :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 1959년 설립, UN산하 해운․조선관련 안전, 해양환경보호, 해상교통 촉진 등을 위한 국제규범 제정 전문기구, 174개 회원국, 우리나라 1962년 가입
박 대통령은 임총장이 취임한 후 국제해사기구에서 펼쳤던 활동과 향후 계획에 대해 청취하고, 한국과 IMO간 협력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특히,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및 GPS 교란행위가 선박 항행의 안전에 위협을 초래할 수 있음에 우려를 표명하고, IMO 차원에서도 국제규범을 위반하는 북한의 모든 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해 줄 것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박대통령은 임총장이 성공적으로 사무총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해 줄 것을 관계부처에 지시하고, 우리나라와 IMO가 상생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당부할 예정입니다.
이날 해양수산부와 IMO는 박대통령 임석하에 특별신탁기금 양해각서도 체결할 예정입니다. 이 기금은 회원국의 동반성장과 IMO의 위상강화를 목표로 하고있는 임총장의 공약사업(“Voyage Together”)을 실현하기 위한 자원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출처ㅡ청와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