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저는 두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이 엄마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희가정 첫째 딸 아이에 대한 내용인데요.
첫째는 초등학교 2학년입니다. 유치원 졸업시기 즈음과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조금씩 학습에 대한 인지수준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설마 아니겠지 했지만.. 또래 아이들의 비해 떨어지는 것 같아 마음이 많이 아프더라구요. 최근 좀 걱정이 되어 문의 드립니다.
현재 딸아이는 아직 한글을 다 떼지 못하였고, 수학은 덧셈과 뺄셈 연산수준이 아주 기초적인 수준입니다(한자릿수).
전체적으로 원리와 개념 인지가 떨어지는 것 같아요. 책을 읽을 때 너무 로봇처럼 또박또박읽는 수준인데(아는 글자) 대부분은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듯합니다(80~90%어려움).
보통 제가 공부를 가르칠 때가 많은데요, 때때로 아이가 너무 이해하지 못 할 때면 화가 나서 많이 혼냈었습니다. 엉덩이를 때리거나, 꿀밤을 때린 적도 있구요...
그리고 숙제를 하며 아이가 운 적이 참 많거든요. 어렵다고.. 잘모르겠다고 얘길 많이 합니다. 물론 기분 좋게 숙제 할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많이 울고 힘들어하더라구요.
아이 마음에 상처가 되서 학업스트레스를 받은 것 같고 꽤나 영향을 끼친것 같아 최근 들어서는 일절 몸에 손을 대는 일은 없고 아이의 기분에 맞춰서 공부나 숙제 지도를 해주고 있습니다.
왠만하면 아이의 말이나 행동에 눈과 귀를 기울이며 잘 맞춰주고 있고, 아이 기분이 떨어지지 않도록 나름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전문적으로 어떠한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 저희가 지도해주고 있는 것은 맞는지 몰라서 이렇게 상담 요청을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먼저, 아이를 위해서 적어주신 부분 감사합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 드립니다.
우리 아이들이 보통 기초 교과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인지능력(지능)의 어려움, 주의력의 문제, 정서적 문제, 발달의 문제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학습 장애일 경우에도 세부적으로 여러 가지 영역 중 어휘, 이해, 수 등의 영역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발달 성장에서 우리 아이들은 심리적인 영역에서의 어려움이 자연스럽게 학습 및 인지 영역에 영향을 주어서 학습에서 어려움이 결과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학년이 올라가기 전, 현재 우리 아이가 어떠한 영향으로 인하여 기초언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기 위해서 종합 심리검사가 우선적으로 필요할 수 있으며 심리검사가 진행된 다음 정확한 해결적인 개입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부족하지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본 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 집에서 활용하는 학습부진 예방 공부지도 방법Tip
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가정에서 아이들의 공부를 지도해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문의를 주신 어머님께서도 자녀분의 학습을 지도해주신다고하니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공부지도 방법Tip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공부할땐 깨끗한 책상에서 해주세요.
책상 위에는 공부할 책, 간편한 필기구를 제외하고 일체의 다른 물건을 꺼내놓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에 부진한 학생들 대부분은 집중력이 쉽게 흐트러지고 다른 물건을 만지작거리면서 좀처럼 몰입하지 못 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이 첫 번째 방법은 학습부진 아이들은 물론이고 모든 아이들에게도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상 위에는 책, 공책, 필기구만 내놓고 나머지는 깔끔하게 정리하도록 지도하여 집중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어려운 단어가 나올 때는 반드시 지도해주세요.
학습부진은 하루아침에 오지 않습니다. 꾸준히 모르는 내용들이 쌓여갈 때 학습부진으로 발전하는 것이죠. 모르는 것은 죄가 아닙니다. 아이들은 배워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당연히 모를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과목마다 아이들이 처음 만나는 단어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꼼꼼하게 개념과 뜻을 설명해주셔야 하며 이러한 방법의 지도가 학습부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학습일지를 적도록 해주세요.
배운 것은 스스로 익혀야만 자신의 것이 되는데요. 때문에 배운 내용은 꼭 간단하게라도 내용을 정리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을 거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일지 쓰기는 학생들의 복습을 책임지는 가장 쉽고 활용도가 높은 방법입니다.
학습일지 작성시 배운 내용과 수업 시간에 궁금했던 것, 생각했던 것, 더 알고 싶은 것 등을 써보게 하고, 학습일지 쓰기가 어느 정도 정착되면 본인의 수업 태도를 성찰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업태도 성찰은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스스로 돌아보고 평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데요. 잘한점은 칭찬과 함께 발전시키고 부족한 점은 부모님과 함께 수정해 나가면서 아이는 좌절보다는 자신감을 얻고 할수있다는 용기를 얻어 수업에 더욱 열심히 참여하게 된답니다.
4, 읽기 전략을 사용해주세요.
밑줄을 치게 하거나 문장의 핵심어를 찾아보게 하면 그냥 읽을 때 보다 훨씬 적극적으로 글을 읽게 됩니다. 단순한 읽기보다 적극적인 읽기가 더욱 큰 학습 성취를 가져오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아이들이 문장 하나를 읽을 때에도 꼼꼼하게 새겨서 읽도록 지도해주세요.
5 복습을 철저하게, 중요내용은 꾸준히 반복!
복습보다 좋은 공부도 없습니다. 학습부진이 생기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 역시 복습을 잘 하는 것입니다. 꼼꼼하게 배운 내용을 체크하도록 하며, 중요내용은 몇 번이고 반복해서 외울 수 있을 때까지 인내하여 지도하는 게 좋습니다.
아이는 우리가 기대하는 것보다 훨씬 대단한 존재입니다. 방법을 가르쳐주고 적절하게 이끌어준다면 어떤 아이든지 성장하고 발전해갑니다. 아이를 믿어주시고 격려해주신다면 반드시 믿음에 아이들이 보답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가족상담,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을 진행하는 심리치료센터입니다. 또한 10년이상의 경력을 가진 치료사가 배치되어 전문적이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
1) 학습부진의 벽, 해법은?, 행복한교육 2018년 11월호, 교육부 홈페이지, 김성효 전라북도 교육청 장학사
https://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py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206&nttId=8780
사진출처 : pixabay(재사용 가능)
작성자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해니
온라인 상담 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