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드는 의문은 바로 이것이다. 그 전에 있던 카드게임(Solitaire)의 경우 모든 판에는 해답이 있었다. 그러면 과연 프리셀도 그럴까? 위쪽에 4개의 빈칸만 있으면 정답이 언제나 존재할까?
잠깐 프리셀을 실행시켜 보시라. (윈도우에 안 깔려 있다구? 그러면 윈도우 씨디를 넣고 게임을 인스톨해야 한다. 어케하는지는 옆사람에게 물어보시라)
메뉴에서 '게임선택'(F3)을 선택하면 1부터 32000번 사이의 숫자를 넣으라고 할 것이다. 그런데 이 란에다가 -1이라고 입력해 보자. -2로 해도 된다.(단 NT에서는 안 된다)
프리셀에 조금만 익숙한 사람이라면, 벌써 척 보기에도 도저히 풀 수 없는 카드 배열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래머들이 장난을 친 건데, 풀리지 않는 판이 논리적으로는 충분히 존재할 수 있다.
▶그러면 32000개 중에서 불가능한 판은 존재할까?
-1번과 -2번을 제외하고 제대로 된 것들 중 안 깨지는 판이 있을까? 이게 바로 프리셀 프로젝트가 규명하려 한 주제였다.
결론은.... 있다. 3만 2천개 중에서 딱 하나 있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그 누구도 풀지 못했으며, 컴퓨터 프로그램으로도 풀지 못한 판이 하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게 왜 안 풀리는지에 대한 수학적 증명은 아직까지 나오지 않았다. 그러므로 앞으로 풀릴 가능성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
11982번이 그것인데... 만약 여러분이 풀 수 있다면 전세계 60억명 중 최초가 되는 것이다.
▶1부터 32000까지 다 풀어본 사람이 있을까?
있다... 세상에는 별 미친 인간 다 있다... 지금까지 확인된 사람은 전세계에 10명이다.
몇승 몇패, 연속 몇승 등 기록에 미친 인간들을 위하여.. 막혀 버렸을 때 승으로 기록되게 하는 치트키가 있다. 프리셀 화면에서 콘트롤-쉬프트-F10 을 누르면 라는 창이 뜬다. 여기서 '중단'을 선택하고 카드 하나를 옮기면 자동 승이 된다. '다시 시도'를 선택하고 카드를 옮기면 그 판은 자동 패가 된다.
▶가장 어려운 판은?
어렵다는 건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대개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어려운 판으로는 617 1941 10692 세 개를 꼽는다. 이 세 판을 각각 한시간 안에 풀 수 있다면...당신 거기서 그러고 있지 말고 인류를 위해 그 머리를 쓰기 바란다. (기타 비교적 어렵다고 소문난 것들 리스트)
첫댓글흠 저도 프리셀 좋아하는데 도전해볼 만한 것들이군요. 문제라면 32000판까지 깨보기로 결심하고 한참 하다가 중간에 건너 뛰면 그 전에 몇 판까지 했는지 기억이 없다는게 문제라서 못 깨봤다는 전설이-_-;; 그래서 얼마 전에 다시 1판부터 시작했는데 역시 까먹었다는--;;;
첫댓글 흠 저도 프리셀 좋아하는데 도전해볼 만한 것들이군요. 문제라면 32000판까지 깨보기로 결심하고 한참 하다가 중간에 건너 뛰면 그 전에 몇 판까지 했는지 기억이 없다는게 문제라서 못 깨봤다는 전설이-_-;; 그래서 얼마 전에 다시 1판부터 시작했는데 역시 까먹었다는--;;;
흠... 중학교때 도서실 대여 컴퓨터로 열심히 해봣다는 -_-;; 한 15판까지는 쉽게 됐는데;; 지금은;; 첫판도 모르겠어여;;-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