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 오시는 소리(바람 같이 오시는 님)
이상규 작사
임긍수 작곡
님 오시는 소리 바람결 구름 같아
보일 듯 말 듯 불빛 같은
마음 홀로 사위어 가는 밤
외로운 길 멀리 밤마다 찾아오시는 님
달빛 타고 구름타고 바람 같이 오시는 님
창 너머 님의 숨결
쉴 곳 찾아 쉬일 곳 찾아
꽃 쟁반 받쳐 들고 마중 나가지요
꽃 댕기 속옷일랑 깁지 않아도
홍도화 붉은 가지 꺾어드리지요
님 오시는 소리 바람결 구름 같아
달빛 타고 구름타고 바람 같이 오시는 님
바람 같이 오시는 님
이 노래는 이상규 작사 임긍수 작곡 가곡 “님이 오시는 소리” 다.
“님” 은 그 사람을 높여 이르는 말로. ‘씨’보다 높임의 뜻이라고 한다.
님이라는 말은 보고 싶거나 만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한 서정적이고 감성을 자극하는 말이다. <님 의 침묵><님 이 오시는지> <님 은 먼 곳에> <님 그리워> <님과 함께>등, 늘 부르면서도 ”님“ 을 생각하면 가슴 설래 이며 벅차오르게한다.
님 은 꽃 댕기 속옷 입고, 꽃 쟁반 받쳐 들고, 구름 같이, 바람같이, 오시는 님 마중 나가는 노래다.
작사자 시인 이상규 선생님은 (1941 - ) 경기 평택 출생하고. 양정고등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생물학과 3년 수료하였다.
1989년 동양문학 시(詩)로 데뷔하고, 1978년 현대 시학에 <안개>로 등단하였다. 동인 시집으로 <종이 나발> <대답 없는 질문>
<헬리곱터와 새> <거대한 낡은 집을 나서며> <오르간> <13월의 시> 등 많은 시를 썼으며, '수필선집<개개비 둥지 속의 새끼 뻐꾸기>와 <시선 집>과 13권짜리 <조선족 문학 전집>도 편찬 하였다.
작곡가 임긍수(林亘洙) 선생님은(1949 - ) 충남 천안 병천 에서 출생 하였다. 병천 초중고교를 졸업하고, 서울 대학교 음악 대학
작곡과를 졸업 하였다, 은광여고 음악교사로 재직하였고. 단국대 대학원을 수료, 미국 조지아 주립 대학 교환 교수도 다녀왔다.
대표작으로 꼽히는 <강 건너 봄이 오듯> <안개꽃 당신><사랑하는 마음 ><대관령에 올라>등 많은 가곡을 작곡하였고, 실내악,
관현악, 행진곡과, 오페라 <메밀 꽃 필 무렵>은 봉평(이효석 고향)에서 공연하기도 했다고 한다..
지금까지 1,000곡의 가곡과 성가 곡 을 만들은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유명한 작곡가이다
붉은 홍(紅) 매화 꽃 (사진폄)
이제 매서운 겨울바람은 설 명절, 정월 대보름을 지나고, 입춘(立春) 우수(雨水) 도 지나며, 한해 겨울 막바지 춘설(春雪) 까지 내려 온 세상은 새 하얀 설국(雪國)의 세계로 초대했다.
남쪽지방에서는 홍(紅)매화꽃이 피었다는 소식이 봄바람과 함께 올라오고, 매화 꽃 향기 속에, 춘설(春雪)이 녹는 물소리는 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대지의 기지게 소리가 되어 들려온다.
봄바람이 분다, 봄바람이 불어오며, 님 이 오신 다는 소식이 실려 온다.
님이 오신다는 소식은 마음 설레게 하고, 님 이 오신다는 소리는 바람결에 구름같이 보일 듯 말듯 달빛 타고 고요한 밤에 내 창가를 두두리며 님은 오신다고 한다.
님이 오시는 소리는, 님 그리운 마음으로 기다림의 행복한 순간과 만남의 기쁨으로 벅차오르게 하고, 봄바람에 풀피리 불며, 봄
안개 낀 뜨락에서 “님이 오시는지” 노래를 부른다.
님 오시는 소리 바람결 구름 같아
보일 듯 말 듯 불빛 같은
외로운 길 멀리 밤마다 찾아오시는 님
달빛 타고 구름타고 바람 같이 오시는 님 ~ ~ ~
https://youtu.be/NBa_cDFe2N8?si=-sZf0wYgPjLhc1pn (노래 소프라노 이현정)
https://youtu.be/LaIi8raLx_Q?si=7Dp9RwWpvyrJ5Vl4 (노래 소프라노 박미혜)
https://youtu.be/V-oLO5HZo9s?si=OyjC8xVu2M_2Ojgi (노레 바리톤 양태갑)
보너스 (Bonus) (가요 님 은 먼 곳에)
https://youtu.be/xk-_sHOIfIs?si=yerYGotMD6OrcQ5l (노래 조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