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어로 '하얗다'라는 뜻의 albus에서 유래) 백색증이라고도 함.
눈·피부·인설(鱗屑 scale)·깃털·모발 등에 노랑·빨강·갈색·검정 등의 색소가 없는 것 (→ 색소침착).
알비노증이 있는 동물들은 햇빛을 가리는 색소가 부족하고, 보호색도 없으므로 자연에서 잘 살아 남지 못한다. 인간과 다른 척추동물에서 유전되는 알비노증은 색소세포의 총체적 결손, 태생학적 발달과정 중 정해진 색소세포의 이동장애, 색소생산에 필수적인 호르몬 자극의 부족, 색소세포 내부의 이상 등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다. 인간의 알비노증은 피부·모발·눈에 존재하는 어두운 갈색 색소인 멜라닌의 결여로 생긴다. 전신알비노증(complete albino:全身白色症)에서는 유백색(乳白色)의 피부와 모발이 나타나고, 눈의 홍채는 분홍색을 띠며, 동공은 색소침착이 안 된 맥락막의 혈액에 빛이 반사되어 붉게 나타난다.
첫댓글 홍진영님이 동이족과 혼혈하기 이전에 스칸디나비아인이 알비노증에 걸린 사람의 모습과 비슷합니까?
뭐... 눈알 빨간거만 빼시면...대체로 예상대롭니다...제가 정확한 증거를 갖고 있는건 아닙니다...흑발과 백발이 혼혈하면...노랑머리일 확률이 많지 않을까란 추론였습니다...말갈족(몽골&여진)이 북유럽을 다스린 역사는 분명한 팩트이니여...
알비노증은 말씀대로 멜라닌의 결여에 의해 발생합니다. 눈썹, 속눈썹, 머리카락 피부 등등은 말할 것도 없고 인체의 색소가 탈색된, 단순한 백인종이 아닌 그야말로 밀가루를 덮어쓴것 같은 그야말로 백인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