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 포털 사이트 ‘야후 재팬’에는 17일 시라카와 츠카사(白川 司)가 현지 매체 ‘다이아몬드 온라인’에 기고한 ‘한국영화가 기생충으로 아카데미 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이유’라는 제목의 기사가 헤드라인으로 올라왔다. 시라카와는 책 ‘토론의 규칙’ 등을 썼고, ‘월간 WILL’, ‘월간 경제계’ 등 매체에 연재 중인 논객으로 ‘언론에 속지 않기 위한 국제정치입문’이라는 개인 메일 매거진도 운영하고 있다.시라카와는 이 글에서 “일본 영화계의 침체와는 대조적으로 왜 한국 영화의 세계적인 명성은 높아지고 있는가”를 주제로 외환위기가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미친 영향, 대기업과 정부 차원의 지원과 로비, 아카데미 상 심사위원의 다양화 등을 들며 ‘기생충’의 수상 원인을 분석했다.
논란이 된 부분은 글의 마지막 부분에 등장하는 영화 서사에 대한 해석이다. 그는 “일본인 관객 중 영화의 부유한 가족과 기생충 가족 관계에서 일본과 한국의 관계를 본 사람이 있었을지 모르겠는데 나도 바로 그랬다”며 “전후의 고도성장으로 선진국에 진입한 일본은 지상에서 사는 부유한 가족에, 일본과 개발도상국의 대륙 아시아 사이에 있는 한국은 반지하의 가족에 비유할 수 있다”고 봤다.
이어 “본 작품의 진면목은 반지하 가족과는 다른 형태로 부유한 가족에 기생하는 ‘지하 부부’가 나타나 반지하 가족과 지하 가족이 싸워나간다는 놀라운 비밀에 있다”며 “지하 가족의 남편은 부유한 가족의 IT기업 사장에게 심취해있는데 익살 맞게, 다소 추하게 그려진 이 지하 부부는 한국에서 엄격한 시선을 받으면서도 일본을 호의적으로 생각하는 ‘친일파 한국인’처럼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IT기업 사장의 무의식적인 경멸에 상처를 받은 기생충 가족의 아버지는 그를 찔러 가족을 붕괴시키는데, 일본에서 받는 차별의식과 국제 조약을 지키라고 강요하는 태도에 대한 분노나 도리를 초월한 일본에 대한 파괴 욕구를 묘사한 것 같다”며 “마지막에는 범죄자가 돼 지하에 도망친 아버지를 도우려 아들이 ‘내가 위대해져 대저택을 구입하고 지하실에 숨은 아버지를 구출한다’, 즉 ‘한국이 세계를 리드하는 선진국이 된다’고 아버지에게 맹세하면서 끝난다”고 했다.
시라카와는 “어디까지나 내 나름의 해석에 불과하지만 어쨌든 ‘기생충’은 한국 사회를 냉철하게 오려내면서 한국인의 심층심리까지 그린 중층적인 작품”이라며 “이런 작품이 아시아에서 태어나 영화의 세계적인 영예를 받은 것을 기뻐함과 동시에, 침체를 계속하는 일본영화에도 성원을 보내고 싶다”며 글을 마무리 지었다.
역시 네이티브는 따라잡을 수가 없다 상상도 못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신병있나
진짜 심장이쿵쿵뛰네 너무열받아서;;
원숭아 되도 않는 소리 하지말고 입싸물어
매번 이럴때마다 놀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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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ㅁㅊ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라노 또라이새끼들아 대가리 총맞았나
진짜 미친애들인가봐
개똥을 싸네 진짜
얘넨진짜 자의식과잉 너무심함ㅋㅋㅋㅋㅋㅋ왜저럴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진짜화남 지들아직도 갑인줄아네 진짜 멍청해서 화난다
제발 느그들거나 좀 만들어~~ 언제까지 우리한테 붙을거야~~
ㅇ역시 음침국 !
저 나라는 평생 저렇게 귀 막고 눈 막고 멍청하게 발전없이 살았으면ㅎㅎ 이젠 그냥 우습다~
현실: 한국 영화에 비벼보려고 좋아보이는 역할에 즈그 이입하고 비슷한 제목의 야한 영화로 사람들 헷갈리게하는 음침한 기생충이 일본^^
쓰나미 오면 가라앉는 나라가 일본 아니였냐
하여튼 음침국 ㅠ 평생 그러고 살아라 그냥 전세계가 우릴 주목해 ㅠ
지랄도 적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