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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자가 이기기 위해서는:
전투가 무승부를 끝나기 위해서는:
차례 Turns – 턴 하나는 6개월과 같다 (일년 중 여름과 겨울에 해당). 턴 버튼을 누르게 되면 6개월 만큼의 시간이 지나간다.
B. 조작 Controls:
왼클릭 Left Click – 지도에서 유니트를 선택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이동 화살표 Movement Arrows – 전략 유니트를 한번 왼클릭하고, 화살표를 드래그 한다. 각각의 색깔의 간격은 턴 하나를 나타낸다. 예: 이동 화살표가 세가지 색깔로 나타나면 목적지까지의 이동을 끝내는데는 3턴이 소비된다.
C. 옵션 Options:
최고 해상도 맞추기 Maximum Resolution Fix – (the .COM 포럼의 CenturiOn이 제공했고 매우 감사한다. 나는 그가 제공한대로 간단하게 시험해볼 수 있었고 표로 첨부했다). Auto-detect option(역자 주 – 특별하게 사용자가 해상도 설정을 하지 않을 경우에 RTW가 스스로 최적화된 해상도를 찾는 것을 말함.)은 시스템에 최적화된 해상도와 맞지 않다. 그러므로 스스로 손을 봐야 한다.
최고 해상도를 찾는 것은 RTW 플레이에서 매우 중요하다. RTW>data>descry_auto_optimise_option.txt 로 가서 txt파일을 열어라. Autodetect는 시스템에 따라 코드와 숫자를 할당한다.
기준 |
실제 값 |
할당 |
Vertex Shader Version |
0 |
0 |
Vertex Shader Version |
1.1 |
1.1 |
Vertex Shader Version |
2.0 |
2 |
CPU (ghz) |
1.5 이하 |
1 |
CPU (ghz) |
1.5 초과, 2.0 이하 |
2 |
CPU (ghz) |
2.0 초과, 2.5 이하 |
3 |
CPU (ghz) |
2.5 초과 |
4 |
Physical RAM (MB) |
256 이하 |
1 |
Physical RAM (MB) |
256 초과, 384 이하 |
2 |
Physical RAM (MB) |
384 초과, 512 이하 |
3 |
Physical RAM (MB) |
512 초과 |
4 |
Video RAM (MB) |
64 |
1 |
Video RAM (MB) |
128 |
2 |
Video RAM (MB |
256 |
3 |
Video RAM (MB) |
512 |
4 |
나의 시스템을 예로 들자면 Vertex Shader의 값은 1.1, CPU의 속도가 2.2ghz이고, 640MB RAM과 GeForce4 4200 Go 64 MB 비디오 카드이므로, “1.1, 3, 4, 1”의 값을 얻었다.
각 시스템에 할당된 값들을 얻을 수 있고 텍스트 파일에서 그 값을 찾을 수 있다. (처음 네번 째 열은 값들을 이야기 한다. 표 1.1 참조)
표 1.1Quietus의 수정 전 세팅
1.1 |
3 |
4 |
1 |
Move right horizontally --- > |
1028 x 768 |
1028 x 768 |
표 1.2 Quietus의 수정 후 세팅
1.1 |
3 |
4 |
1 |
Move right horizontally ---> |
1280 x 800 |
1280 x 800 |
당신의 할당 값을 기준으로 오른 쪽으로 움직이면 해상도에 대한 두 가지 세팅 값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첫번째 것은 전략 지도 해상도, 두번째 것은 전투 지도 해상도이다. 나는 나의 해상도가 둘 다 1028X768 인 것을 확인했다. 이것을 최고 해상도인 1280X800 (표 1.2 참조)로 바꿔주었다. 그리고 텍스트 파일을 저장한 뒤에 닫았다. RTW를 다시 로드하고 비디오 옵션에서 수정한 해상도(1280X800)가 가능한 것을 확인했다. (나는 한참후에야 이것을 어떻게 하는지 알게 되었고 그 결과는 놀라웠다.)
역자 주 – 내가 가진 시스템은 애슬론XP2400, 램512, 레이디언9500PRO 128메가의 시스템이었다. 그런 경우에는 비디오 옵션에서 처음부터 1280X800이 활성화되어 있었다. 위의 글은 직접 테스트 해보지는 않았지만 사양이 떨어지는 컴퓨터에서 최고 해상도인 1280X800을 활성화 시키는 방법을 말한 것 같다.
Unlock All Factions 모든 가문 잠금 해제 - RTW에서 몇몇 가문은 플레이 가능하나 어떤 가문은 잠겨있고 또 다른 가문은 플레이할 수가 없다. 모든 가문의 잠금을 해제해서 플레이 할수 있게 해보자 (이 정보를 제공해준 TWC의 littlecheese07 에게 감사한다).
RTW>world>maps>campaign>imperial_campaign>desc_strat.txt 를 열자.
처음 리스트를 살펴보면 Egypt에서 Greek_cities 까지는 unlockable(역자 주- 잠금해제 가능한 가문), Roman_senate에서 Slave까지는 nonplayable(역자 주 - 플레이 불가능한 가문)으로 되어있다(플레이어가 roman_senate를 건드리거나 플레이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합당해 보인다). 그리고 roman_julii부터 roman_scipii까지는 플레이 가능하다.
campaign imperial_campaign
playable
romans_julii
romans_brutii
romans_scipii
end
unlockable
egypt
seleucid
carthage
parthia
gauls
germans
britons
greek_cities
end
nonplayable
romans_senate
macedon
pontus
armenia
dacia
scythia
spain
thrace
numidia
slave
end
간단하다. 자신이 플레이하고 싶은 “nonplayable”과 “unlockable”아랫줄에 있는 가문들 모두를 “playable”로 옮기자. 텍스트 파일을 정렬한 다음 잊지말고 저장을 하자. RTW를 실행하면 새로운 가문으로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다.
최소화된 GUI Minimum GUI – 플레이어는 GUI(역자 주 –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이전 토탈 워 게임들과 유사하다(역자 주 – 그림과 아이콘을 최대한으로 줄여서 간소화된 인터페이스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이전 미디블 토탈워와 같은 형태입니다).
텍스트 파일인 Preference.txt 을 열자. 그것은 RTW 폴더에 있다. 텍스트 파일을 열어서 “MINIMUM_UI:FALSE”울 “MINIMUM_UI:TRUE”로 바꿔주자.
녹색 하이라이트 화살표 불가 Disable Green Highlights – 유니트의 녹색으로 하이라이트된화살표를 없애기 위해서는 역시 RTW 폴더에 있는 Preference.txt을 열자. 그 중에서 “DISABLE_ARROW_MARKERS:FALSE”을 “DISABLE_ARROW_MARKERS:TRUE”로 바꿔주면 된다.
전투 시간조절기 Battle Timer – 플레이어는 전투 시간조절기를 사용할지 안할지를 결정할수 있다. 전투 시간조절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전투시간이 모두 소모되면 공격자는 패배하게 된다(승리조건을 보라).
보충병력 늦춤 Reinforcement Delays – (이 정보를 제공해준 Saturnus에게 감사한다.) 항상일어나는 보충병력의 늦어지는 현상은 한계 설정에 의해서 야기된다. preference.txt파일을 열어보자.
UNLIMITED_MEN_ON_BATTLEFIELD:FALSE (reinforcement delays)를 아래와 같이 바꿔주면 더 이상 보충병력이 늦게 도착하는 현상은 없을 것이다.
UNLIMITED_MEN_ON_BATTLEFIELD:TRUE (no reinforcement delays)
변경한 후에 저장을 하는 것을 잊지 말자.
플레이어의 보충병력은 항상 전투 시작 시에 도착할 것이다. –적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플레이어가 조정할 수 있는 20유니트의 한계는 여전히 유효하다. 만약 인공지능이 플레이어의 보충병력을 조정하도록 허용한다면(상자를 체크해줘야 한다) 그들은 붉은 색 경계선을 넘어서 즉각 전투에 참여할 것이다.
모든 도시 경영하기 Manage All Settlements – 만약 자신이 자신의 영토의 모든 도시들의 훈련, 건설, 세금부과 등을 조정하고 싶다면 이것을 체크하자.
안티 얼라이징 Anti-Aliasing – 깍두기가 난무하는 화면에서 깍두기를 감소하고 좀 더 부드럽게 해준다. 이 옵션은 컴퓨터의 성능에 큰 영향을 준다(이 것을 경고 해준 Kraellin에게 감사한다).
아케이드 스타일 Arcade Style – 이 옵션을 켜 놓으면 사기저하, 피로, 탄환부족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아케이드 게임과 비슷해진다).
카메라 시점 Camera View –
유니트 크기 Unit Sizes – 유니트의 크기를 설정하는 것이다.
Video Options>Advanced Options 항목으로 들어가서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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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부 Peasants |
바바리안Barbarian |
일반유니트 Regular |
기병유니트 Cavalry |
Huge |
240 |
240 |
160 |
108 |
Large |
120 |
120 |
80 |
58 |
|
60 |
60 |
40 |
27 |
Small |
30 |
30 |
20 |
14 |
D. 인터페이스 Interface:
탭 Tabs – 캠페인 지도에서 탭 부분을 우클릭하면 군대, 함대, 대리인 Agent, 혹은 도시에관해서 발췌된 완벽한 목록들이 나온다(역자 주 – 역자 같은 경우에 어느 곳을 클릭해야 되는지 한참을 헤맸는데, 혹시 그런 분이 있을까 부연설명을 드리자면 화면에서 유니트 카드를 선택하는 부분 위에 나와 있는 색인표와 같은 것을 말한다). 리스트는 각각의 항목에서 왼클릭 하여 순서대로 정렬할 수 있다(예를 들자면, 도시 리스트에서 수입 부income 부분을 클릭하면 수입을 기준으로 정렬이 된다.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 순대로 조절할 수 있다).
도시 정보 Settlement Scroll – (도시에서 왼더블 클릭).
ii. 노란 얼굴 85~100% 행복수준, 만족한 도시민들.
iii. 파란 얼굴 75-80% 행복수준, 불만스러운 도시민들.
iv. 붉은 얼굴 75% 이하 행복수준, 불행한 도시민들. 만약 이 상태가 턴 내에 교정되지 않는다면 폭동을 야기하거나 심지어 반란이 일어날 수도 있다.
도시의 자세한 정보 Settlement Details – (도시 정보 Settlement Scroll 화면에서 건설 브라우져 화면의 아래에 있는 버튼을 왼클릭) 인구성장 요소 탐색, 공공질서와 수입. 긍정적인 요소에서 부정적인 요소들을 빼면 현재의 수치를 알 수 있다.
전략 개요 목록 Strategic Overview Scroll – (전략 맵 화면의 오른 쪽 아래에 플레이하고 있는 가문 문양 모양의 동그란 버튼을 왼클릭).
세율 Tax Rate – 세율은 행복지수와 반비례로 영향을 미친다.
첫댓글 쥑이네예
대리인 유지비 Agent upkeep을 요원 유지비로 바꾸면 어떨까요 +_+;
아~ 다른 팩션 사용하는법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됐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