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혈작용 탁월· 폐를 윤택하게 해줘 과다섭취하면 수분대사에 장애발생
목이과의 식용, 약용버섯인 목이는 사람의 귀를 닮았다고 붙여진 이름이다. 식용으로 각종요리에도 많이 이용하지만 약효가 뛰어나 여러 곳에 활용되고 있다.
주로 활엽수의 고목에서 발생하는데 특히 뽕나무, 물푸레나무, 닥나무, 느릅나무, 버드나무에서 발생한 것을 5목이라고 하며 품질이 가장 좋다. 표고와 같이 참나무류 원목에 종균을 접종하여 재배하고 있으며, 생산지에서는 생것으로 식용되나 일반적으로 건조품이 이용된다.
중국요리에도 널리 쓰인다. 부드럽고 쫄깃쫄깃한 맛과 검은 색깔로 시각적인 면에서 즐길 수 있는 식품이다. 시판되는 건조상품에는 목이와 유사종인 털목이가 혼입되어 판매되고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목이버섯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목이(木耳, 나무버섯), 성질이 차고[寒](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오장을 좋아지게 하고 장위에 독기가 몰린 것을 헤치며 혈열을 내리고 이질과 하혈하는 것을 멎게 하며 기를 보하고 몸이 가벼워지게 한다. 나무에 좁쌀죽을 쑤어 바르고 풀로 덮어 두면 곧 버섯이 돋는다. 연한 것은 생절이를 하여 먹을 수 있다'
최근 실험에 의하면 항종양 억제율이 90퍼센트이고, 복수암 억제율은 80퍼센트로 조사되었다. 피를 서늘하게 하고 지혈작용이 있으며, 폐를 윤택하게 한다. 특히 피를 활성화 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아 약용보다는 음식으로 많이 먹는데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해서 기운을 보한다. 특히 소화기관이 약하여 음식을 먹고 나서 가스가 많이 생기는 사람이나 성격이 조급한 사람들에게 좋다. 또 다른 음식에 비해 인이 많이 들어 있어서 세포막 사이의 활성을 촉진시키므로 정신적인 피로가 심한 사람들에게도 좋다.
목이는 몸에 열이 많아서 코피가 자주 날 때, 대변에 피가 비칠 때, 여성의 경우 뚜렷한 이유 없이 하혈할 때 피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 비만이 있는 사람은 장기간 복용하면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피가 맑아져 질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
또한, 칼로리가 거의 없으며 물을 만나면 약 10배로 불어나는 특성이 있어 다이어트식품으로 좋다. 주의사항은 대변이 무르고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먹어서는 안 되며, 많이 먹으면 수분대사에 장애가 생겨 몸이 무거워질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