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플러레 연혁
플러레의 규칙은 초안의 기초자이며 이태리펜싱연맹을 대표하는 지.에또레 (G.Ettore)장군의 임석하에, 빠리에 모인 F.I.E. 의 플러레 위원회에 의해 서 1914년 6월 12일에 채택되었다.
이것은 펜싱전문가협회(Academie d`Armes) 및 F.N.F.(French National Federation 프랑스국가협회)의 플러레기술위원회 회장인 까미으.쁘레오 (Camille Prevost)에 의해서 기술된 것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것은 또한 프랑스의 펜싱을 위하여 드.샤슬루.로바 후작에 의해 기술된 것과 F.I.E.에 가맹되어 있는 여러나라에서 쓰여진 것과 프랑스-이태리 규 칙들과 일치하고 있다.
현 규칙은 단지 1914년에 적용된 것을 확인하여 완성시킨 것이다. 전기 장 치에 의하여 판정하는 플러레 경기를 관리하는 규칙은 1957년에 채택되었 다. 이후 여러 회의를 거쳐 수정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01) 시합의 개시
삐스트(경기하는곳)의 개시선에 선 양 선수는 서로 마주보고 예(禮)를 나눈다. 예가 끝나면 주심은 선수에 게 '앙가르드(en garde : 자세)'를 명령하고, 이어서 '에떼브 쁘레(e^tes-vous prete^s : 준비 되었는가?) 하고 묻는다. 양선수가 '위 (예)'하고 대답하면 '알레(allez : 시작)'를 호령하여 시합을 개시시킨다.'알레' 이전의 찌르기나 베기 는 무효이다.
(02) 대전방법
두 선수는 펜싱의 기본 규칙을 준수한다는 조건하에 위험을 무릅쓰고 그들 의 의사대 로 경기에 임한다. 모든 시합에서는 관례의 특성을 준수해야 한다. 모든 비 정상적인 행동 및 동작(상대를 밀어부치면서 실시한 플레쉬는 질서를 파괴하는 동 작, 부적당한 이동, 난폭한 꾸, 떨어지면서 실시한 꾸 등)은 금지한다. 플러레에서 경기 중에 무기 든 팔의 팔꿈치 앞으로 무기를 들지 않은 팔을 가져가는 것을 금한다. 삐스 뜨 위의 선 수는 주심의 판정이 있을 때까지 마스크를 쓰고 있어야 한다.
(03) 시합의 중지/재개/종료
주심은 '아르뜨(그만)'로 시합을 중지.종료시킨다.
'아르트(그만)'후의 새로운 공격은 모두 무효하다.
단, 선수가 '아르뜨'명령전에 시합을 중지했을 때 상대의 뚜 쉬(touche)를 받으면, 그 뚜쉬는 유효하다.
'아르뜨'명령은 선수의 플러레가 위험할 때, 규칙을 위반했을 때, 한 선수가 무기를 떨어뜨렸을 때, 선수가 삐스뜨에서 나왔을때, 후퇴하여 관중 이나 쥬리에 접근했을 때에도 주어진다. 중지의 '아르뜨'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도 낸 다.
(가) 후방 경계선을 넘었을때
(나) 옆의 경계선을 넘었을 때
(다) 꼬르 아 꼬르(corps a corps)일 때 (두 사람의 선수가
접촉해 있는 상태)
(라) 접근전에서 선수가 자기의 무기를 정상으 로 다룰수 없거나,
주심이 다룰 수 없거나, 주심이 다룰 수 없다고 판단했을 때
(04) 선수의 위치 교대
야외에서는 각 뚜쉬마다, 실내에서는 각 매치마다 또는 한 선수가 받을 수 있는 뚜쉬의 반을 받았을 때 위치를 교대한다.
(05) 경기를 재개할 때의 자세 취하는 위치
1회의 뚜쉬가 인정될 때마다. 선수는 삐스뜨의 중앙에서 다시 자세를 취 한다. 뚜쉬 이외의 경우에는 예외를 제외하고, 중지할 때에 있었던 장소에 서 다시 자세를 취한다.
(06) 시합시간
플러레, 에뻬, 사브르 경기로써 단체전일 때는 6분-5포인트, 개인전일 때 는 10분-10포인트 기록한다. 다음 게시원은 시합시간 종료 1분전에 주심에 게 손을 들어 1분 전이라고 말하면 주심은 즉시 시합을 중단시키고 1분전이 라고 지시하고 시합을 계속한다.
(07) 뚜쉬의 판정
전기 심판기를 사용하는 경우, 주심은 심판기의 지시를 기초로 하여 명령 을 내리고 뚜쉬의 판정을 한다.
쥬리에 의한 뚜쉬의 판정은, 심판원(1인의 주심과 4인의 부심으로 이루어진 다) 에 의해 내려진다. 주심은 가능한 한 삐스뜨로부터 4m거리, 양 선수로 부터 같은 거리에 위치하며, 플레이 전체와 무기의 움직임을 주의하여 본 다. 주심의 오른쪽에 있는 2명의 부심은 주심의 오른쪽에 있는 선수가 받 는 뚜쉬를 주의하여 확인한다. 부심은 자신이 특히 주의하여 보고 있는 선 수가 뚜쉬되었을때, 손으로 주심에게 알린다. 판정에 있어서, 주심은 1.5 점 부심은 각각 1점의 판정권을 가진다.
(08) 기록방법
주심의 판정을 놓치는 일 없이 1승부가 있을 때마다 정확히 기록한다. 단체 전에 있어서 2팀간의 시합은, 먼저 시합 순서에 따른 조합이나 순서대로의 판정용지를 준비하여 1뚜쉬 때마다 승부를 기입하고, 승부가 확정되면 단체 전 기록용지에 기입한다.
개인전의 경우도 마찬가지 이다.시합 순서에 따른 판정용지를 준비하여 기 입하고, 승부가 확정된 후에 개인전 기록용지에 기입한다.
(09) 경기시간
경기 시간이란 실제의 시간, 즉 선수가 알레의 명령에 의해 시작해서 알뜨 의 명령에 의해 중단할 때까지의 실제 시간의 총계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심판의 협의 나 그 밖 의 중단됨으로써 소요된 시간은 제외 한다. 경기 시간은 조직위원회에서 임 명된 계시 원에 의해서 정확하게 재어져야만 한다. 모든 경기에서는 물론이거니와 모 든 공식경기 의 결승전에서는 표준 시계가 관중들에게 보여지도록 해야 하며, 삐스뜨에 있는 두 선 수와 주심에게 동등하게 보여질 수 있도록 놓여져야 한다. 각 경기에서의 실제의 경 기 시간은 다음과 같다.
* 에뻬 : 1뚜슈
- 5분간
* 모든 무기
- 4뚜슈 : 5분간
- 5뚜슈 : 6분간
- 8뚜슈 : 8분간
-10뚜슈 : 10분간
규정된 경기종료 시간 1분전에 계시원은 일어서서 "미뉘뜨(minute,1분)"라 고 소리쳐야 만 한다.(이때 끄로노메뜨르를 끄지 않는다). 그러면 주심은 경기를 중단시 키고 양 선 수에게 실제, 경기의 종료전까지 1분이 남았음을 주지 시킨다. 주심이 "알 뜨"를 명하 는 순간에 시행된 꾸(coup)는 유효하다. 규정된 경기시간의 종료 때 계시원 은 경기중 단을 알리는 "알뜨(혹은 음향 신호기의 작동으로)"를 외치며, 이때의 꾸 (coup)는 무효 이다. 계시원이나 끄로노메뜨르가 과실을 범한 경우, 주심은 스스로 경기 의 잔여 시간 을 평가 해야만 한다.
F.I.E의 공인 경기 결승전에서, 규정된 종료시간 1분전에 끄로노메뜨르가 음향신호를 내면서 자동적으로 작동해야만 한다. 이 신호가 울리면 주심은 경기를 중 단 시키고, 경기가 끝나기까지 약 1분정도 남아있음을 선수들에게 주지시킨다. 경기가 중단된 순 간에 실시된 꾸는 유효하다. 경기가 끝나기 전에 시간이 종료되면, 각각의 종목에 대 해서 상세히 기술하고 있는 조항에 따른다.
(10) 경지지면의 획득과 상실
"알뜨" 명령이 내려졌을 때, 획득한 지면은 뚜슈가 얻어질 때까지 계속 차 지하게 된 다. 다시 앙 가르드를 할 때에 각 선수는 경기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같 은 거리를 서로 후퇴해야 한다. 그러나 마치가 꼬르-아-꼬르로 인하여 중단되었을 경 우, 선수들 은 꼬르-아-꼬르를 일으킨 선수가 꼬르-아-꼬르를 일으키기 전 점령하고 있 던 위치에 서 앙 가르드 한다. 또한 꼬르-아-꼬르를 일으키지 않고 플레쉬를 했을 경 우에도 해당 된다.
(11) 꼬르-아-꼬르
꼬르-아-꼬르는 두 경기자가 접촉한 그대로의 상태를 말한다. 이 상태가 발 생했을 때, 주심은 마치를 중단시켜야 한다. 플러레와 사브르의 경우, 과격하거나 난폭하지 않더라도 꼬르-아-꼬르의 유발은 금지된다. 세종목 중에서 하나의 뚜슈를 피하기 위 해 고의적으로 꼬르-아-꼬르를 유발 하거나 상대방을 떼미는 것은 금지된 다. 이러한 반칙을 범하는 경우, 심판은 반칙을 범한 선수에게 벌칙을 과하게 된다.
(12) 무기의조작법
3종의 무기에 있어서 방어동작은 꼬끼유나 람므를 함께 사용하거나, 따로 사용함으로 써 이루어진다. 만일 특별한 장치나 부착물 또는 특별한 형태(갈고리모양) 의 장치가 없는 경우라면, 선수는 자신이 원하는 방법대로 손잡이를 잡아도 좋으며, 경기중에 손 잡이를 쥐고 있는 손의 위치를 변경시켜도 좋다. 그러나-계속적이거나 일시 적으로 또 는 공공연하거나 숨겨진 방법으로-던지는 무기가 되어서는 안된다. 무기는 손잡이에 서 손을 떼지 않고 사용되어야 하며, 공격행동을 하는 동안 특별한 장치나 부착물 또 는 특별한 형태(갈고리모양)의 장치가 있을 경우(플러레나 에뻬는) 엄지 손 가락의 윗 면이 람므의 선과 같은 방향을 향하도록 무기는 한손으로만 조작해야 한 다. 선수는 손 이나 팔의 부상을 이유로 반대편 손으로 바꾸는 것을 주심이 허락하지 않 는 한, 경기 가 끝날때까지 칼 잡은 손을 바꿀수 없다. 칼을 쥐고 있지 않은 손이나 팔 을 공격 행 동이나 방어 행동에 사용하는 것은 금지 한다.
플러레에서도 경기도중에 칼을 잡지 않은 손이나 팔로 유효면을 덮거나 보 호하려는 데 사용하는 것을 금지한다. 사브르에서 몸의 다른 부분을 이용하여 덮거 나 정상적이 지 않은 방법으로 유효면을 보호하거나 대체하는 것은 금지 한다.
(13) 삐스뜨의 경계선을 넘는경우
a) 경기의 중지
선수의 두 발이 삐스뜨의 경계선을 넘어섰을 때에, 주심은 즉각 '알뜨'를 명하여야 한 다. 경계선을 통과한 후에 일어난 모든 사태는 무효가 되나 예외인 경우 로, 경계선을 넘은 후일지라도 뚜슈가 교환되면서 경계선을 넘은 선수가 당한 뚜슈는 유 효하다. 선 수중의 한명이 삐스뜨를 벗아날 때, 삐스뜨에 남아있는 선수에 의해서 이루 어진 뚜슈 는 유효로 간주한다. 그것이 꾸 드블인 경우도 마찬가지다.
b) 후방경계선과 경고선
한 선수가 두발 모두 삐스뜨 후방 경계선을 완전히 넘어 갔을 경우 뚜슈의 벌칙을 받 는다.
c) 측면 경계선
경기 중 경기자의 한쪽 발만이라도 삐스뜨의 측면 경계선을 벗어났을 때, 벌칙은 주어 지지 않지만, 주심은 즉시 알뜨의 명령을 내리고 선수들을 다시 삐스뜨에 서 앙 가르드 를 시킨다. 선수의 두 발이 모두 삐스뜨의 경계선을 벗어났을 때에는 제재 를 받는다. 즉 다시 앙 가르드를 할 경우에 측면 경계선을 벗어난 선수의 상대 선수는 경계선을 벗어나는 동작이 발생했을 때 위치했던 지점에서 모든 종목에서 1m 전진 한 다. 먼저 제재를 당한 선수는 디스땅스를 유지할 수 있는 정도로 후퇴를 해야만 한 다. 1차 경고 를 받은 선수의 두 발이 삐스뜨의 측면 경계선을 벗어나는 경우, 그 선수 는 한 뚜슈 의 벌칙을 당한다. 두 발이 뚜슈를 피하기 위해서 삐스뜨의 모든 경게선을 벗어나는 선수(예를 들면, 플레쉬 하면서)에게는 벌을 받는다.
d) 사고로 인하여 삐스뜨를 벗어날 경우
우발적인 사고의 결과 - 예를 들면, 충돌이나 밀거나 밀리는 것들-로 삐스 뜨의 경계선 을 벗어나는 선수는 어떠한 처벌도 받지 않는다.
(14) 사고선수의 퇴장
경기중 의료위원회의 대표나 공인의사가 명백히 인정한 외상의 경우, 시합 이 중지된 순간을 제외한 최대 10분간의 휴식이 허용되며, 시합이 중지된 때를 고려하 여 유보된 시간을 엄격히 계산하여야 한다. 이 10분간의 휴식이 종료되기 전이나 종료 되는 때에 의사가 판단하여 그 선수가 시합을 계속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보면 개인 전의 경우에 는 주심에게 그 선수의 퇴장을 단체전에서는 다른 선수와 교체할 것을 제안 할 수 있 다. 같은날 연이은 새로운 휴식은 새로운 부상에 의해서만 허용된다.
단체전의 경우 공인의사에 의해 경기를 치룰 능력이 없다고 진단을 받았더 라도 같은날 에 실시되는 그 다음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기술집행부는 대회를 보다 훌 륭히 진행 하기 위해 시합일정을 수정할 수 있다. 주심은 선수가 신체적으로 경기를 치룰 능력 이 없다고 의사가 진단을 내릴경우, 선수의 퇴장을 요구할 수 있다.
(15) 앙 가르드(자세)
이름(또는 번호)이 먼저 불린 선수는 주심의 오른쪽에 서야 한다. 단, 오른 손잡이 선 수와 왼손잡이 선수간의 마치 에서는 왼손잡이 선수가 먼저 불리어졌을 경 우는 예외이 다. 주심은 양 선수의 앞발이 삐스뜨의 중앙선에서 2m 떨어진 앙 가르드선 뒤에 서도 록 한다. 선수는 경기를 시작할 때나 그 후의 경기에 있어서도 삐스뜨폭의 중앙에서 앙 가르드 자세를 취한다. 사브르에서 주심은 두 선수가 중앙선이나 그 밖 의 다른 위 치에서 앙 가르드 자세를 취했을 때, 두 선수가 최소한 4m의 거리 이상 떨 어져 있는가 를 확인해야만 한다.
경기중 앙 가르드 자세에서 선수들 사이의 거리는 앙 가르드 지점에서 팔 을 뻗어(앙린 느) 뽀엥트가 접촉되어서는 안된다. 선수는 주심의 앙 가르드 명령으로 대 전의 준비태 세를 취하고, 그 후 주심이 "에뜨 부 쁘레?"(준비되었는가)라고 묻는다. 양 선수의 긍 정하는 대답 "위"(Oui,예)를 듣거나 부정하는 대답이 없으면 주심은 "알 레"(Allez,전 투개시)의 명령이 떨어질 때까지 계속해서 올바른 앙 가르드 자세를 취하 고 있어야 한 다.
경기중 주심은 어느 한 선수라도 칼을 들지 않은 손이나 팔을 사용하거나 유효하지 않 은 부분에 의해 유효한 표면을 숨기거나 가리는 것을 알았을 때 기술집행부 에서 지명 할 수 있는, 가급적 중립적인 두 부심의 도움을 요구할 수 있다. 삐스뜨의 양 옆에 위 치한 부심들은 각기 한 선수를 감시하여, 무기를 갖지않은 손이나 팔을 사 용하는가를 감시하며 칼을 쥐지 않은 손이나 팔을 사용했을 때 또는 유효하지 않은 부 분에 의해 유효한 표면을 숨기거나 가리는 것을 알았을 때 거수로써, 또는 주심의 질 문에 응하 여 신호를 한다. 주심은 이때 적용할 제재를 단독으로 결정한다.
(16) 에스뀌브
데쁠라스망(deplacement,이동)과 에스뀌브(esquive,머리를 숙여 피함)는 허 용된다. 무 기를 들지 않은 손이 지면에 닿은 상태에서의 에스뀌브와 데쁠라스망은 허 용된다. 그 러나 경기도중 상대방에게 등을 돌리는 것은 금지된다. 경기중에 한선수가 상대방을 통과 했을 때 주심은 즉시 "알뜨"를 명해야 하며, 선수들은 그들이 서로 통 과하기 전 의 지점에 다시 위치한다. 선수가 상대방을 통과하는 동작중에서 얻어진 뚜 슈는 그 뚜 슈가(통과하면서) 즉시 이루어진 것이라면 유효하다. 상대방을 통과하는 동 작을 한 선 수에 의해서, 뚜슈가 통과한 후에 상대방에게 가한 것이면 그 뚜슈는 무효 이다. 그러 나 공격을 받은 선수가 몸을 돌려서 즉각적으로 뚜슈했을 때 이는 유효하 다.
경기중에 플레쉬를 한 선수가 뚜슈를 당한것으로 나타나고, 그 선수가 앙룰 뢰르 (enrouleur)나 앙롤뢰르의 연결선이 뽑혀 나갈 정도로 긴 거리를 삐스뜨의 경계선을 벗어났을 때, 그 선수가 당한 뚜슈는 무효가 아니다.
(17) 접근전
접근전은 플러레와 사브르 경기에서, 선수들이 그들의 무기를 정상적으로 조작할 수 있고 주심이 선수들의 동작을 계속해서 살필수 있는 한에 있어서 허용된다.
검 쥐는법
기본적으로는 엄지 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으로 힐트를 쥐고. 다른 세 손가락은 가볍게 힐트를 따라 놓는다.
검 쥐는법
공격-꽁뜨르 아따께
검과 검을 쥔 팔이 손목 부분에서 확실한 각도를 만들어야 한다.
공격-꾸 드로와
손등을 위로 하여 칼날을 오른쪽 옆으로 한 뒤, 팔을 뻗어 찌른다.
공격-꾸뻬
상대의 공격을 가르드를 사용하여 아래쪽으로 빠리하면서 막는 동시에 상대의 팔을 위 에서 찌른다.
공격-머리
머리를 공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공격-아롱제로브라
'자세'를 취한 그대로 팔를 뻗는다(1). 이어서 앞발의 발부리를 올리고 무릎을 펴 앞 으로 내민 다음, 뒷발의 신전(伸展)에 의해 상체를 앞으로 이동한다. 동시에 뒤팔을 휘둘러 내리고 뒷발의 무릎을 편다(2).
공격-프러쉬(앙가르드)
'자세'를 취한(1) 다음, 목표를 향해 팔을 뻗으면서 체중을 앞발의 무릎에 걸고 상체 를 앞으로 구부린다.
좀더 앞으로 구부리고 뒷발을 앞으로 보내면서 앞발로 바닥을 세게 차고(2) 프레쉬한 다.
꼬르-아-꼬르
사브르에서 선수가 난폭하거나 야만적인 것은 아닐지라도 꼬르-아-꼬르를 범하거나 뚜 슈를 피하기 위해 꼬르-아-꼬르를 일으키거나 충돌을 범하는 선수는 벌을 받는다.
꼬르-아-꼬르와 플레쉬
플러레에서는 꼬르 아 꼬르(난폭성과 과격함이 없더라도)를 일으키는 것과 상대방의 뚜슈를 피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꼬르 아 꼬르를 일으키거나 상대방과 충돌하는 것은 금지된다.
꼬르-아-꼬르와 플레쉬
에뻬에 있어서 플레쉬에 의한 것이건, 혹은 야만적이거나 난폭한 것이 아니라면 연속 적으로 몇차례나로 꼬르-아-꼬르를 일으키며 다양한 공격을 하는 선수를 펜싱의 기본 적인 관습이나 규칙을 깨뜨린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뚜슈의 수요와 경기시간
에뻬에서는 매 마치마다 5개의 뚜슈에 경기 시간은 6분이다. 엘미나씨옹, 디렉뜨에서 는 5개의 뚜슈로 2회 경기를 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결정전도 할 수 있으며, 또는 주 어진 뚜슈에 의해서 한 차례의 경기를 하기도 한다. 선수들이 꾸 드블(coup double) 에 의해서 그들이 그 경기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점수를 얻었을 때에는 그들이 시 간이 종료될 때까지 하나의 뚜슈를 위해 또는 여러 개의 추가 뚜슈를 얻기 위해서 경 기를 계속한다. 이 때 모든 새로운 꾸 드블은 무효가 된다. 이경우에 있어서의 뚜슈 결과 기록은 최대한의 숫자가 각 선수에게 기록된다.(예를 들면 5개의 뚜슈인 경우, 결과는 뿔표에 D/5, V/5로 기록한다) 마치가 끝나기전에 시간이 종료되면,
a) 한 뚜슈씩인 경우, 두 선수는 한 뚜슈씩 계산되어 각각 1패로 기록된다.
b) 여러개의 뚜슈인 경우
- 만일 한 선수가 상대 선수보다 더 많이 뚜슈를 기록하고 있으면, 그 경기에서 그 선 수가 얻을 수 있는 최대한의 뚜슈에 필요한 만큼의 수효를 더해주고, 같은 수료를 상 대편 선수에게도 더해 준다.
- 만일 두 선수가 동점이면(혹은 뚜슈가 전연 없는 경우), 그들은 각각 그 경기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한의 뚜슈를 받은 것으로 계산하고 각각 1패씩 기록 한다. 단 시간 의 제한없이 경기가 계속되는 엘리미나씨옹, 디렉뜨에서는 승부가 날 때까지 계속한 다.
뚜슈의 수요와 경기시간
에뻬에서는 매 마치마다 5개의 뚜슈에 경기 시간은 6분이다. 엘미나씨옹, 디렉뜨에서 는 5개의 뚜슈로 2회 경기를 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결정전도 할 수 있으며, 또는 주 어진 뚜슈에 의해서 한 차례의 경기를 하기도 한다. 선수들이 꾸 드블(coup double) 에 의해서 그들이 그 경기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점수를 얻었을 때에는 그들이 시 간이 종료될 때까지 하나의 뚜슈를 위해 또는 여러 개의 추가 뚜슈를 얻기 위해서 경 기를 계속한다. 이 때 모든 새로운 꾸 드블은 무효가 된다. 이경우에 있어서의 뚜슈 결과 기록은 최대한의 숫자가 각 선수에게 기록된다.(예를 들면 5개의 뚜슈인 경우, 결과는 뿔표에 D/5, V/5로 기록한다) 마치가 끝나기전에 시간이 종료되면,
a) 한 뚜슈씩인 경우, 두 선수는 한 뚜슈씩 계산되어 각각 1패로 기록된다.
b) 여러개의 뚜슈인 경우
- 만일 한 선수가 상대 선수보다 더 많이 뚜슈를 기록하고 있으면, 그 경기에서 그 선 수가 얻을 수 있는 최대한의 뚜슈에 필요한 만큼의 수효를 더해주고, 같은 수료를 상 대편 선수에게도 더해 준다.
- 만일 두 선수가 동점이면(혹은 뚜슈가 전연 없는 경우), 그들은 각각 그 경기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한의 뚜슈를 받은 것으로 계산하고 각각 1패씩 기록 한다. 단 시간 의 제한없이 경기가 계속되는 엘리미나씨옹, 디렉뜨에서는 승부가 날 때까지 계속한 다.
뚜슈의 수효, 경기시간
플러레에서 남녀 모두 뿔에서는 5개의 뚜슈, 6분간의 제한시간인 마치가 시행된다. 엘 리미나씨옹, 디렉뜨에서는 5개의 뚜슈로 2회의 경기를 하며, 필요한 경우 결정전을 시 행하며, 각 마치에 임의의 뚜슈를 정한다. 마치가 끝나기 전에 시간이 종료될 경우 다 음과 같이 따른다.
a) 한쪽이 상대보다 많은 뚜슈를 찔렀으면 그에게 그 경기에서 그가 얻을 수 있는 최대한의 득점에 필요한 뚜슈의 수를 가산해 주고, 상대방에게도 같은 수를 가산해 준다.
b) 두 명의 선수가 동점인 경우, 두 명은 같이, 그들이 그 경기에서 찌를 수 있는 최대한의 뚜슈보다 하나씩 덜 받은 것으로 가정하고, 시간의 제한없이 계속해서 어느쪽이건 마지막 한 개의 뚜슈를 찌를 때 까지 경기를 계속한다. 이 때는 경기가 중단되었던 위치에서 다시 앙 가르드를 한다.
뚜슈의 수효와 경기시간
사브르에서는 마치에서 5개의 뚜슈에 6분간 경기한다. 엘리미나씨옹, 디렉뜨에 있어서 는 5개의 뚜슈로 2회전을 하고 필요한 경우 결정전을 하거나, 주어진 유효 뚜슈의 수 효에 1회의 마치를 한다. 마치가 끝나기 전에 신간이 종료되면
a) 한 선수가 상대선수보다 더 많은 뚜슈를 얻고 있으면, 그가 경기에서 얻을 수 있 는 최대한의 수가 되도록 뚜슈의 수를 더해주고, 상대선수에게도 같은 수의 뚜슈를 더 해준다.
b) 두 선수가 동점의 뚜슈를 기록하고 있으면, 양쪽 다 최대한의 수보다 하나씩 덜 받 은것으로 간주하여, 시간 제한없이 한개의 뚜슈를 더 얻을 때까지 경기를 계속한다. 이 때, 그들은 경기가 중단되었던 그 위치에서 다시 앙가르드를 한다. 그러나 만약 주 심이 제한 시간의 종료나 종료전에 공격의 우선권을 주기 위해 추첨을 했다면 마치의 득점은 규정을 따르도록 한다.
뚜슈의 판정
플러레 경기는 전기 심판기의 판정으로 심판한다. 이것은 F.I.E의 공인 경기에서는 의 무적이다. 다른 경기에 있어서, 심판단에 의하여 판정되는 경기라면, 이 사실을 경기 전에 발표해야 한다.
뚜슈의 판정
에뻬 경기에서 뚜슈는 전기 심판기에 의해 판정한다.(F.I.E 의 공인경기에 이는 의무 적이다.)
뚜슈의 판정
일반적으로 사브르의 모든 경기는 심판에 의해서 판정된다.
뚜슈하는 방법
사브르는 찌르기와 람므의 칼날이나 칼 등으로 자르ㅣ를 하는 무기이다.
a) 람므의 등이나 평평한 부분으로 자르기를 실시한 모든 꾸는 뚜슈로 인정한다. 손막 이로 실시하는 꾸는 금지된다. 손막이로 실시하여 유발되는 모든 뚜슈는 무효이며 이 와 같은 방법으로 뚜슈를 행하는 선수는 벌칙을 받는다.
b) 유효면을 미끄러지는 칼끝의 뽀엥뜨에 의한 꾸와, 칼날이나 칼등으로 상대의 몸을 스쳐 자나가는 꾸(꾸 빠세,coups passes)는 계산하지 않는다.
c) 람므를 스치는 꾸, 즉 상대의 유효면과 상대의 사브르에 동시에 뚜슈하는 경우 칼 날이나 칼등이 분명하게 상대의 유효면에 닿았으면 이는 유효 하다.
뚜슈하는방법
플러레는 오직 "찌르기"만 하는 종목이다. 이 무기의 공격 동작은 칼끝으로, 칼끝만으 로 이루어진다. 정상적인 무기로 공격할 지라도 뽀엥뜨에 의한 꾸(coup)는 뚜슈로 인 정되려면 정확하게 닿아야 한다.
뚜슈하는법
에뻬는 찌르기만 하는 종목이다. 이 무기로 하는 공격은 뽀엥뜨로서만 이루어져야 한 다. 정상적인 무기로 공격할지라도 뽀엥뜨에 의한 모든 꾸(coup)가 뚜슈로 계산되기 위해서는 명화하고 분명해야만 한다. 경기동안(알레와 알뜨 사이) 전도성의 삐스뜨 위 에서 전기무기의 뽀엥뜨를 질질 끌거나 기대어 놓는 것은 금지된다. 동시에 경기 전체 에 걸쳐 금속 삐스뜨 위에서 람므를 펴는 것은 금지 된다.
무효면
뚜슈가 뮤효면에 닿았을 경우(그것이 직접이건, 빠라드에 의한 것이건) 이것을 유효 로 계산하지 않으면 경기를 즉시 중단시킨다. 그 뚜슈 이후의 다른 뚜슈도 모두 무효 로 간주한다.
무효면
유효면이 아는 부분에 실시된 뚜슈는 뚜슈로 계산되지 않으며, 즉 경기가 중단되지 않 으면 그 후의 뚜슈는 무효가 되지 않는다. 주심은 선수가 변칙적인 동작이나 가리는 동작으로 유효면을 바꾸는 선수에게 벌칙을 준다. 이 경우 심판은 반칙을 범한 선수에 게 예정된 벌칙을 준다.
방어-꺄르뜨
손바닥을 왼쪽 옆으로 하여 왼쪽 상단을 막는다.
방어-꺄르뜨
빠리 꺄르뜨와 하이 까르뜨의 자세를 보여준다.
방어-꺄르뜨(quarte)
손바닥을 약간 왼쪽 아래로 하여 왼쪽 상단을 막는다.
방어-꿩뜨
손바닥을 왼쪽 옆으로 하여 왼쪽 중단을 막는다.
방어-꿩뜨
머리 위와 얼굴의 정면을 막는다.
방어-꿩뜨(quinte)
손등을 위로하여 왼쪽 하단을 막는다.
방어-띠에르스
자세를 취하고 오른쪽 팔꿈치를 히프로 끈다.
에지를 엄지손가락으로 오른쪽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검은 거의 수직이 된다.
방어-띠에르스
손등을 위로 하여 오른쪽 상단을 막는다.
방어-띠에르스(tierce)
손등을 위로하여 오른쪽 상단을 막는다.
방어-세띠엠(septie'me)
손바닥을 위로 하여 왼쪽 하단을 막는다.
방어-스공드
손등을 왼쪽 옆으로 하여 오른쪽 하단을 막는다.
방어-스공드
손등을 위로하여 오른쪽 하단을 막는다.
오른쪽 옆구리와 오른발을 보호한다.
방어-스공드(seconde)
손등을 위로 하여 오른쪽 하단을 막는다.
방어-쎄티므
손바닥을 위로하여 왼쪽 하단을 막는다.
방어-씩스뜨
손바닥을 위로 하여 오른쪽 상단을 막는다.
방어-씩스뜨
왼쪽 머리 위를 막는다.
방어-씩스뜨(sixte)
손바닥을 위로 하여 오른쪽 상단을 막는다. 꺄르뜨와 함께 흔히 사용된다.
방어-옥따브
발이 찔리는 것을 막는다.
에뻬에서는 팔을 방어하기 위해 비교적 높은 가드 포지션을 취하는 일이 많다.
방어-옥따브(octave)
손바닥을 위로 하여 오른쪽 하단을 막는다.
방어-프리므
손바닥을 위로 하여 왼쪽 상단을 막는다.
방어-프리므(prime)
손등을 위로 하여 왼쪽 상단을 막는다.
방어-프림
손등을 위로 하여 왼쪽 상단을 막는다.
유효면
에뻬에서의 유효면은 그의 복장 및 장비를 포함하며 선수의 몸 전체가 포함된다. 이리 하여 신체의 어떠한 부분(몸통,사지,머리등)이나 복장,장비에 닿은 어떠한 뽀엥뜨든 지 뚜슈로 계산된다.
유효면의 제한
플러레에 있어서는 유효면에 닿은 꾸(coup)만이 유효로 인정된다. 플러레에서 유효면 은 남녀 모두 사지와 머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다. 이것은 몸에 있어서는 높이가 칼 라, 즉 쇄골의 정상에서 위쪽으로 6cm까지, 옆으로는 상박골(팔꿈치에서 어깨까지의 뼈)를 지나는 소매의 솔기까지, 아래로는 장골(사지를 이루는 크로 긴 뼈)의 정상에 서 수평인 선(즉 허리높이) 그리고 수직으로는 사타구니까지 포함된다. 마스크의 바베 뜨(bavette,마스크의 밑창)는 휴효면에 포함되지 않는다.
유효면의 제한
사브르에 있어서 유효면에 닿은 뚜슈만이 유효로서 계산된다. 유효면은 앙가르드 자세 를 취했을 때, 가랑이와 몸통에 의해서 생기는 굴곡의 윗쪽을 수평으로 가른 윗몸 전 체이다.
유효면의 확장
그러나 정상적인 자세의 결과로 선수가 무효면을 유효면으로 대치시켜서 당한 뚜슈는 유효로 간주한다.
자세
발의 위치나 무릎 구부리는 법은 플러레와 같다.
오른손은 검 쥐는법의 그림처럼 자연스럽게 따르게 하고, 검은 대체로 수직에 가깝게 세운다.
자세
무릎을 구부리고, 검을 쥐지 않은 팔은 위팔을 어깨 높이까지 올려 수직으로 세우고 힘을 뺀다.
자세
위의 그림은 에뻬가 플러레와 유사한 관계로
비교하기 위하여 플러레 그림과 함께 보여줌.
씩스뜨 가드 자세를 취하고 팔을 조금 뻗는다.
찌르기로 나온 자세는 플러레보다 에뻬쪽이 약간
높아지는 것이 보통이다.
풋워크-롬쁘르
후퇴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동작. '자세'(1)를 취한다음, 뒷발을 뒤쪽으로 이동시켜 (2) 발부리부터 착지한다. 뒷발의 발꿈치가 착지되는 동시에 같은 거리만큼 앞발을 끌 어당겨 다시 '자세'(1)를 취한다. 마르쉬 때와 마찬가지로, 허리를 위아래로 움직이 지 않도록 하고, 몸무게의 중심을 몸의 중심에 둔다.
풋워크-마르쉬
전진의 가장 기본적인 동작. '자세'(1)를 취한다음, 앞발을 앞쪽으로 이동시켜 발꿈치 부터 착지한다. 발부리의 착지와 동시에 같은 거리만큼 뒷발을 끌어당겨 다시 '자 세'(1)를 취한다. 동작 중 허리를 위아래로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무게중심은 몸의 중심에 둔다.
풋워크-마르쉬
전진의 가장 기본적인 동작. '자세'(1)를 취한다음, 앞발을 앞쪽으로 이동시켜 발꿈치 부터 착지한다. 발부리의 착지와 동시에 같은 거리만큼 뒷발을 끌어당겨 다시 '자 세'(1)를 취한다. 동작 중 허리를 위아래로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무게중심은 몸의 중심에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