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버 나 움 가버나움이란 이름은 "나훔의 동네"라는 의미의 히브리어 지명이다. 갈릴리 호수 서쪽 중앙의 디베랴로부터 해안을 따라 북동쪽으로 16km 지점. 예수님 당시의 인구는 15,000~20,000 만 명의 중소도시 규모로 추정함. 예수님께서 나사렛을 떠나 사신 곳(마4:13)이며, 가장 많은 표적과 교훈을 가르치신 곳.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회개하지 않음으로 멸망을 예고(마11:23)받은 대로 오랫동안 폐허가 되었다. 예수께서 야이로의 딸을 살리시고(마9:18-26), 세리 마태의 초청을 받아 음식을 잡수신 곳(마17:24-27). AD 4세기경의 유대인 회당이 발굴되었고, 주변에 베드로 수위권 교회, 오병이어교회, 팔복교회가 있다.
예수님이 사셨던 마을 엣 가버나움으로 가는 길
가버나움 동네로 들어가는 입구(안쪽에서 촬영)
예수님의 동네 가버나움의 안내 표지판 / 시몬 베드로의 집도 있고 / 가버나움 유대인 회당도 있다.
저 건물 아래부분이 시몬 베드로의 집터라고 한다. 베드로가 탓던 배 모양의 교회를 지어 베드로를 기념하고 있다.
베드로가 살았던 당시의 마을의 흔적과 베드로의 집터 - 베드로의 집터는 큰 기둥 안쪽 건물 아래 부분이다.
베드로의 집터
갈릴리 바다 어부가 사람낚는 어부인 예수의 제자가 되었다.
AD 4세기에 세워진 가버나움의 예수님 동네의 회당
예수님의 회당인 가버나움 회당의 전면 모습 (베드로 집터 쪽에서 본)
밖에서 본 가버나움 회당의 강단쪽 모습
회당 내부의 전면(강단) - 예수님도 가버나움 이 회당이라면 이곳에서 말씀을 전파하셨겠지.
회당 내부의 주요 기둥들
회당 전면을 배경으로 기념 사진을
회당 기둥모양과 문양들 - 메노라가 새겨진 주두 그림이 있다.
세베데의 아들 알패오가 만든 기둥
기둥에 새겨진 솔로몬(다윗)의 별문양
법궤문양
올리브 짜는 연자맷돌 - 소자 하나를 실족케 하면 이것을 목에 걸고 바다에 빠져야 한다???
돌항아리 |
출처: 데부뚝 원문보기 글쓴이: 신바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