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녀하세요.
저는 Fleetwood 에서 제작한 Compass 716FD 라는 작은 (16ft) 짜리 Travel Trailer를 최
근에 구입하여서 잘 사용하고있습니다. 얼마전에 어떤분이 제게 개인적인 Email을 보내서,
제 trailer가 사용하기에 어떤지 문의를 하셔서, 간단히 답장을 보내드린적이 있습니다.
혹시 저희 동호회 회원 중에 궁금하신 분들이 또 계실것 같아서 한번 정리를 해 봤습니다.
주관적인 견해이므로 혹시 생각이 달라도 양해 해 주시기 바랍니다.
Class C 와 Travel Trailer 의 비교.
(여러 RV type이 있으나 여기서는 두가지만 비교합니다.)
Class C의 장점.
준비없이(미리 해놓아야겠지요?) 언제라도 즉시 떠날 수 있다.
일체형이라 운전이 용이하다. (후진시 나, 주차시)
공간이 넓어 운행중 가족들이 편히 지내거나 움직일 수 있다.
수납공간이 Travel Trailer에비해 좀더 여유가 있다.
Class C의 단점
차량이 승용차보다 크므로 협소한곳에는 가기가 어려워 근처에 세워두고 걸어가거나 별도로 작은 차량을
Tow 하거나 렌트카나 택시등을 이용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같은규모의 Travel Trailer 에 비해 통상 투자 금액이 크므로 자주 이용할 수있는경우가 아니라면
Travel Trailer 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경제적이다.
Travel Trailer 의 장점.
같은규모의 Class C 에 비해 통상 투자 금액이 적다. 짧은거리 여행에 더욱 적합하다.
여행지에 도착하면 일단 캠프 그라운드에 Trailer를 떼어놓고 SUV나 트럭만 가지고 다니니 간편하다.
이건 Trailer 가 가지고있는 최고의 장점이다.
현재 SUV나 Truck을 가지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서 시작하기가 용이하다.
보험이 저렴하다. (연 $250-$400 정도)
Travel Trailer의 단점
자체의 구동 능력이 없으므로 SUV 또는 Truck 같은 별도의 Tow vehicle 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어차피 집에서 SUV하나정도 가지고 있다면 구지 별도의 차량을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여행을 떠나기전 Tow Vehicle 을 Trailer 에 연결해야하는데 시간이 의외로 많이 걸린다.
본인의 경우 조수가 없으면 Hitch를 연결하기 힘드므로 혼자서 훌쩍 떠나는 여행은 상상하기 힘들다.
사실 카메라나 거울을 달면 무척 도움이 되는데 이도 숙달된 조수의 손신호 보다는 상당히 불편하다.
그리고 Hitch외에도 Sway controller나 Weight Distributor도 설치해야 한다면 설치 해제시 시간이 좀 걸린다.
후진(back-up)등, 운전하는법에 익숙해 질때까지 시간이 좀걸린다.
내부가 Class C RV 에 비해서 좀더 협소하다. 수납공간도 좀더 적은편이다.
(비가 오면 가족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어야 합니다. 좋을 수 도 있구요. )
고속도로 주행때 Class C RV 보다 좀 더 조심해야함. 익숙해지면 그다지 문제없슴. (Sway control 권함)
이상인것 같은데 그외에도 다른 장단점이 또 있겠지요?
사용자의 기호도 중요 하겠지요?
제가 가지고있는 Travel Trailer 의 제원 과 사진들 입니다. 다섯사람 까지 잘 수는 있지만 세사람 정도가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