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념
소양증 혹은 소양감은 피부에만 나타나는 증상으로 긁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감각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2.소양증을 일으키는 전신질환
① 신장질환 : 만성신부전증
② 간장질환 : 간경변증, 폐쇄성 담도질환
③ 내분비질환 : 당뇨병, 갑상선 기능항진증
④ 악성종양
⑤ 혈액질환 : 철결핍성빈혈, 진성 혈구증가증
⑥ 정신성질환
⑦ 기타 : 약물복용
내부장기에 생기는 다수의 질환에서 소양증이 증상의 하나로 생기며 정도와 기간은 질환에 따라 다르다. 소양증이 가장 흔히 나타나는 질환은 악성 림프종, 요독증, 당뇨병, 악성종양, 간경변증, 기생충증, 혈구증가증, 갑상선 기능항진증 또는 기능저하증 등이다.
때로는 소양이 내부장기의 암종에 선행하여 1년 또는 그 이상 먼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3.소양증의 치료 - 특수요법이 적기 때문에 대증요법에 의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⑴일반적 처치
① 원인과 긁는 습관을 제거한다.
② 정신적 긴장은 소양증을 유발하므로 이를 조장하는 caffeine 이나 theobromines 이 함유된 커피, 홍차, 초콜릿, 콜라 류의 음료와 알코올을 금한다.
③ 모제품과 같이 피부에 자극을 주는 외부자극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④ 갑작스러운 온도변화를 피한다.
⑤ 목욕은 규칙적으로 하고 목욕시 피부윤활제를 목욕물에 타서 사용한 후 피부연화제를 바르는 것이 효과가 있다. 특히 노인성 소양증, 동계 소양증 혹은 건피증에 도움이 된다.
⑵약물요법
① Corticosteroid 제제는 염증반응에 의한 소양증에 전신적 또는 국소적으로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그러나 부작용을 염두에 두어 급성이거나 심한 경우에 한하여 단기간 사용하여야 한다.
② 소양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내복약제는 항히스타민제로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③ 소양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국소제에도 여러죵류가 있다. 여기에 함유된 중요한 약제는 phenol로 광범위한 부위에 도포하는 경우 흡수되어 독성을 보이므로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