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사회학자이자 사회평론가인 베블런(Thorstein Bunde Veblen)이 1899년 출간한 저서 《유한계급론(有閑階級論)》에서 "상층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하여 자각 없이 행해진다"고 말한 데서 유래하였다. 베블런은 이 책에서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면서 상류층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을 과시하고, 허영심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치를 일삼는다고 꼬집었다.
베블런효과는 상류층 소비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소비 행태로, 가격이 오르는 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값비싼 귀금속류나 고가의 가전제품, 고급 자동차 등은 경제상황이 악화되어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는 꼭 필요해서 구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단지 자신의 부를 과시하거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더욱이 과시욕이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고가의 물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의 경우, 값이 오르면 오를수록 수요가 증가하고, 값이 떨어지면 누구나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이유로 구매를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무조건 남의 소비 성향을 좇아 한다는 뜻에서 소비편승효과라고도 한다.
이런 점에서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소비현상으로, 남들이 구입하기 어려운 값비싼 상품을 보면 오히려 사고 싶어하는 속물근성에서 유래한 속물효과와 비슷하다. 한국에서는 대학생들 사이에 명품 소비 열풍이 일면서 일명 명품족으로 불리는 럭셔리제너레이션도 등장하였는데, 2000년대 이후에는 극소수의 상류층 고객만을 상대로 벌이는 마케팅전략인 VVIP마케팅도 등장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베블런효과 [veblen effect, ─效果] 인용.
안녕하세요?
새해가 밝으면서 우리 구제의류업계가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베블린 효과를 대입한 우리 업계가 생각해 보아야 할 과제를 몇자 적어 봅니다.
베블린 효과에서 말하는 상류소비층은 차제하고라도 우리가 구제의류점포를 찾는 고객들의 심리를 잘 헤아려야 할 것같습니다.
일반 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7~80년대 경제성장기를 경험하면서 소비성향도 많이 바뀌게 되었고 당시 넘치던 호 경기시절에 몸에 배인 과소비에 대한 향수를 가지고있는 듯합니다.
베블린 효과에서 보 듯.
남들이 감히 넘보지 못할 명품시장을 헤집고 다니며 명품등을 사 들이는 데에 전혀 부담감을 가지지않고 남들과의 차별성을 자랑하는 일부 계층이 아직 남아 있는가 하면 그 대열에서 이미 밀려난 사람들과 그렇지 않더라도 명품등에 익숙해진... 주머니 사정이 넉넉치 못한 다수의 계층이 많아진 것이 오늘날의 현실입니다.
바로 이런 부분을 채워줄 수있는 상업의 형태가 수입구제의류및 각종소품의 판매점인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구제의류판매점은 주머니 사정이 넉넉치 않거나 혹은 넉넉하다 하더라도 소비에 다소 부담을 가지고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달래 줄 수있고 그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있는
아주 좋은 업종인 것입니다.
독특하고 흔치않으며 때때로 만나기 어려웠던 명품등이 나열된 구제의류점포를 찾는 많은 사람들은 적은 돈으로 상류사회의 소비패턴을 따라가고있다는 만족감을 느끼고있는 것입니다.
우리 회원님들께서도 이와 같은 소비패턴을 잘 이,활용하셔서 새해에는 더욱 더 활기찬 사업으로 번창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