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1.음악의 3요소 : 리듬.가락,화성
2.빠르기표 : 라르고 - 아다지오 - 안단테 - 안단티노 - 모데라토
- 알레그레토 - 알레그로 - 비바체 - 프레스토
3.나타냄말
- 칸타빌레 : [노래하듯이]
- 돌체 : [부드럽게]
- 그래지오조 : [우아하게]
- 부릴란테 : [화려하게]
4.춤곡
- 왈츠 : 3/4 [오스트리아]
- 미뉴에트 : 3/4 [프랑스]
- 폴로네즈 : 3/4 [폴란드]
- 마주르카 : 3/4 [폴란드]
- 볼레로 : 3/4 [스페인] -- 플라멩고
- 폴카 : 2/4 [보헤미아]
- 탱고 : 2/4 [아르헨티나]
- 삼바 : 2/4 [브라질]
5.악기의 종류
- 관악기 : 목관
금관 - 호론/트럼펫/트럼본/[튜바]
- 현악기
- 타악기
- 건반악기
6.기악의 연주형태
- 3중주 : 피아노3중주 -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현악 3중주 -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클라리넬3중주 - 피아노, 바이올린, 클라리넷
- 4중주 : 피아노4중주 - 피아노, 제1바이올린,비올라, 첼로
현악 4중주 - 피아노, 제1바이올린,제2바올린,첼로
목관 4중주 - 클라리넷,플루트,[오보에],[바순]
- 5중주 : 피아노5중주 - 피아노, 제1바이올린,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현악 5중주 - 제1바올린,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목관 5중주 - 클라리넷,플루트,[오보에],[바순],[호론]
7.우리나라 음악
1)민요
- 경기도 민요 : 방아타령, 베틀타령,새야새야파랑새야,[닐리리아]
- 황해도 : 몽금포 타령
- 강원도 : 정선아리랑, 한오백년
- 충청도 : 흥타령
- 경상도 : 쾌지나 칭칭, 밀양 아리랑, 옹헤야
- 전라도 : 강강술래, 육자배기, [새타령], 농부가
- 제주도 : 오돌또기, 이야옹 타령
2)주요음악인
- 왕산악 : 고구려, 거문고(6현)
- 백결 : 신라, 방아타령
- 우륵 : 신라, 가야금 (12현)
- 박연 : 조선세종, [아악]정리
- 하한담 : 조선, 판소리 선구자
- 심재효 : 조선, 판소리 6섯 마당
3)근,현대의 음악인
- 홍난파 : 봉선화,봄처녀,고향의 봄,사공의 노래,금강에 살으리랏다
- 박태준 : 동무생각,오빠생각
- 채동선 : 망향
- 안익태 : 애국가
- 김동진 : 가고파, 봄이오면
- 금수련 : 그네
- 윤용하 - 보리밭
8.세계의 주요작곡가와 작품
- 바하 : 브란텐부르코 협주곡/무반주첼로모음곡/G선상의 아리아
- 헨델 : 메시아/
- 하이든 : 교향곡의 아버지- 시계,놀람교향곡등
오라토리오 [천지창조]
- 모짜르트 : 피가로의 결혼/돈조바니/마적/레퀴엠(진혼미사곡)
- 베토벤 : 오페라 [피델리오]
- 베버 : 마탄의 사수
- 로시니 : 세빌리아의 이발사, 윌리엄 텔
- 슈베르트 : 미완성 교향곡/숭어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처녀/겨울 나그네/백조의 노래
- 베를리오즈 : [표제음악]의 창시자
- 멘델스존 :
- 쇼팽 : 피아노의 시인 - 폴로네즈/마주르카
- 슈만 :
- 리스트 : [교향시]의 창시자
헝가리 광시곡
- 바그너 : [악극]의 창시자 - 트리스탄과 이졸다/니벨룽겐의 반지
오페라 - 탄호이저, 로엔그리
- 베르디 : 나부코/리콜레토/춘희/아이다/ 레퀴엠(진혼미사곡)
- 스메타나 : [국민음악]의 아버지
교향시 - 나의 조국
- 요한시트라우스 : [왈츠]의 왕
예술가의 생애
- 브람스 :
- 생상 : 동물의 사육제/삼손과 데릴라
- 비제 : [카르멘]
- 푸치니 : 라보엠/나비부인/토스카
- 드뷔시 : [인상주의] 음악 창시
- 시벨리우스 : 핀란디아
- 거쉰 : 랩소디 인 블루
9.서양음악 용어
- 교향곡 : 4악장제, [소나타]형식, 최대규모
- 교향시 : 19세기 [리스트]
음악흐름의 바탕은 시상, 표제음악의 한 종류
[단악장제]
- 관현악 : 관악기+현악기+타악기
- 협주곡 : 관현악 + 독주악기 - [카덴차]가 있다
- 랩소디 : 일정한 형식 없고 환상적이면서 자유로운 곡
리스트의 [헝가리광시곡]
- [구상음악] : 자연의 구체적 소리를 녹음 편집 하거나 기계적 조작
전자음악과의 혼합된 형태, [세퍼]주창
- 녹턴 : [야상곡]
- 레게 : [자메이카] 리듬앤드블루스
- 무조음악 : 쇤베르크의 12음 음악
조성거부/장조나 단조등에 의하지 않고 작곡
- 오라토리오 : 종교적 악극, 성극
헨델 [메시아], 하이든 [천지창조]
- 오페라 : 희가극 - 희극 - 피가로의 결혼,세빌리아의 이발사
정가극 - 비극
오페레타 - 경가극
악극 - [바그너]창시 - 트리스탄과 이졸데/니벨룽겐의 반지
뮤직드라마..관현악으로 담화적 멜로디를 연주한다
- 카논 : 어떤 성부의 멜로디를 다른 성부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모방하면서
뒤쫓아 간다
- 카덴차 : 즉흥,기교,무반주. - [협주곡]에서
- 표제음악 : 곡의 내용을 설명하고 암시한다.
전원교향곡/사계
- 푸가 : 대위법적 음악의 완전한 형식 [바하]
10.우리나라 음악용어
- 국악의 음계 : 궁상각치우/[평조],[계면조]사용
- [내드름] : 내는 가락/처음 게시되는 부분
- [다스름] : 연습곡
- 더늠 : 판소리유파에 따라 계승되어 오는 특정한 대목 혹은 음악 스트일
- 독공 : 득음하기 위한 발성훈련
- [뜬쇠] : 남사당패 각 종목의 선임자
- [꼭두쇠] : 우두머리
- 뜬패 : 전문 예술인 집단
- 두레패 : 직접생산자 집단 모임
- 바디 : 판소리 한판의 전체적 짜임새
어느 유파의 스타일
- 3대 악성 : 박연/왕산악/우륵
- 판소리 유파 : 동편제 - 씩씩,담담
중고제 - 경기,충청
서편제 - 부드럽고 애절
- 향약 : 삼국시대 - 조선시대까지
외래음악에 대해 기존 음악을 가리켜/아악과 당악에 대비
- 아악 : 궁정용으로 쓰던 우리나라 고전음악
고려예종때 송에서 받아들임
조선시대 세종때 [박연]이 정리 - [여민락] - 용비어천가의 1-4장, 125장
- 당악 : 당나라 음악
아악이 궁중음악이라면 당악은 민속음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