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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순례자들이 행하고 있는「십자가의 길」은 1294년 리칼투스신부에 의해 처음으로 설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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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 사형선고를 받으신
그 자리엔 알 오마리에 대학(Al'Omariyeh College)이 서 있고,
십자가를 친히 지셨던 그 지점에는
사형선고 성당(The Chapel df the Condemnation)이 자리하고 있다.
그 위쪽엔 프란치스코회의 성서대학이 있다.
십자가의 길 시작을 나타내는 아치는 액체 호모(요한 19,5)
아치(The Arch of the Ecce Homo)라 하는데 빌라도 총독이 예수를 끌고
나와 군중들에게 보이며
Ecce Homo !」(Behold the man ! 자, 이 사람이다 !)
라고 한 그 장소에 세워 졌다고 한다.
3처와 4처 사이에 아르메니안 성당(Armenian Catholic Church)이 있고,
6처엔 베로니카 성당이 있다.
마지막 5처(9~14처)는
주님의 무덤 성당 (聖墓聖堂 The Church of the Holy Sepulchre) 안에 있다.
하지만 오늘날 주님의 수난을 묵상하면서 많은 순례객들이 참배하고 있는 이길이
과연 2000년 전에 예수님이 십자가를 짊어지고 가신 길이란 확신은 없다.
다만 1540년 프란치스코회 수도들에 의해서 오늘날의 「십자가의 길」이
확정된 것이고,
순례자들이 예수님의 수난의 길을 소중히 여기고
기억하는 하나의 상징적인 길이라 하겠다.
매주 금요일 오후 3시면 십자가를 앞세우고 줄지어 가는 순례행사가 있는데,
프란치스코회 에서 주관하고 있다.
이것은 초기교회 시대에 예루살렘을 순례하던 순례자들이,예수께서 십자가를 지시고 가신 길
(빌라도 관저에서 갈바리아산 십자가가 세워진 곳까지, 약 1317보의 거리, 약 800미터)을 실제로 걸으면서
기도했던 것에서 비롯된 것이며, 예수 수난과 죽음의 장면을 순례함으로써, 영신생활에 도움을 준다.
이 십자가의 길은 초세기부터 많은 이들이 경의를 표하는 길이었고,
콘스탄틴 대제 이후, 신자들의
순례지의 목적지가 되었다.
전설에 의하면, 예수님이 수난 당하신 후, 성모님이 매일 이 길을 걸으셨고,
많은 신자들이 기도하며 걸었다고 전해진다.
380년경 성녀 실비아의 기록을 보면,
이 길에서 기도하며
순례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다고 기록하고 있다.
5세기 볼로니아 성 스테파노 수도원의 주교 성 빼트로니우스는,
성지와 같은 길을 만들어 기도하며 묵상하고 걸었다고 한다.
12-14세기에 성지를 방문한 순례자들은
이 길을 '수난의 길(거룩한 길) 이라고 하였다.
1420년에, 선종한 도미니꼬회 소속 알바르 복자가 성지를 순례한 후,
성지를 순례치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창안한 기도라고도 한다.
그러나 이 순례지가 지리적 정치적인 장애를 받게 되자,
15-16세기에 유럽에서는 성지 모형의 십자가의 길을 만들어 기도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각처의 숫자와
기도의 구체적인 형태는 결정되지 않은 상태였다.또 이 기도는 특히 프란치스코 수도회에 의해 널리
전파되었는 데,
1688년 교황 복자 인노첸시오 11세는 이 수도회의 모든 성당에 십자가의 길
설치를 허용했고, 예수 수난을 묵상하며 이 기도를 경건하게 바치는 자에게
전대사를 허락했다.
1694년 교황 인노첸시오 12세는, 이 특전을 확증했으며,
1726년 교황 베네딕도 13세는 모든 신자들이
이 특전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1731년 교황 클레멘스 12세는 모든 교회에 십자가의 길을 설치할 것을
허용했으며, 처(處)의 숫자도 14처로 고정시켰다.
19세기에 이르러, 이 신심은 전세계에 퍼져,
예수님의 수난을 묵상하는 가장 좋은 기도로,
특별히 사순절에 널리 행해지고 있다.
성당이나 그 밖의 장소에서 개별적으로 혹은 사제와 함께 단체로 행해진다.
각처를 순례하듯이
옮겨가는 것이 원칙이나, 단체로 할 때는 대표만 움직이고, 다른 사람들은 움직이지 않고 그
방향을 따라 해도 좋다.
&nb-대구대교구 천주교 덕수 교회 홈페이지에서 발췌-
십자가의 길
제 1처 예수님께서 게쎄마니에서 고뇌하심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그들은 게쎄마니라는 곳에 이르렀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내가 기도하는 동안 여기 앉아 있어라" 하시고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만을 따로 데리고 가셨다.
그리고 공포와 번민에 싸여서 "내 마음이 괴로와 죽을 지경이니 너희는
여기 남아서 깨어 있어라" 하시고는 조금 앞으로 나아가 땅에 엎드려 기도하셨다.
할 수만 있으면 수난의 시간을 겪지 않게 해 달라고 하시며
"아버지, 나의 아버지! 아버지께서는 무엇이든 다 하실 수 있으시니
이 잔을 나에게서 거두어 주소서. 그러나 제 뜻대로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소서" 하고 말씀하셨다.
이렇게 기도하시고 나서 제자들에게 돌아 와 보시니 그들은 자고 있었다.
그래서 베드로에게 "시몬아, 자고 있느냐? 단 한 시간도 깨어 있을 수 없단
말이냐?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깨어 기도하라.
마음은 간절하나 몸이 말을 듣지 않는구나!" 하시고
다시 가셔서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셨다.
그리고 다시 돌아 와 보시니 그들은 여전히 자고 있었다.
그들은 너무나 졸려 눈을 뜨고 있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들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랐다. (마르14,32-40)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2처 예수님께서 유다에 의해 배반당하심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예수께서는 세 번째 다녀 오셔서 “아직도 자고 있느냐? 아직도 쉬고 있느냐?
그만하면 넉넉하다. 자, 때가 왔다. 사람의 아들이 죄인들 손에 넘어 가게 되었다.
일어나 가자. 나를 넘겨 줄 자가 가까이 와 있다” 하고 말씀하셨다.
예수의 말씀이 채 끝나기도 전에 열 두 제자의 하나인 유다가 나타났다.
그와 함께 대사제들과 율법학자들과 원로들이 보낸 무리가 칼과 몽둥이를 들고
떼지어 왔다. 그런데 배반자는 그들과 미리 암호를 짜고
“내가 입맞추는 사람이 바로 그 사람이니 붙잡아서 놓치지 말고 끌고 가라”고
일러두었던 것이다. 그가 예수께 다가 와서 “선생님!” 하고 인사하면서
입을 맞추자 무리가 달려들어 예수를 붙잡았다.(마르14,41-46)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3처 예수님께서 대사제들과 원로들에 의해 심문 받으심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대사제들과 온 의회는 예수를 사형에 처할 만한 증거를 찾고 있었으나 하나도
얻지 못하였다. 많은 사람이 거짓 증언을 하였지만
그들의 증언은 서로 일치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자 몇 사람이 일어서서 이렇게 거짓 증언을 했다.
"우리는 이 사람이 '나는 사람의 손으로 지은 이 성전을 헐어 버리고
사람의 손으로 짓지 않은 새 성전을 사흘 안에 세우겠다' 하고 큰소리치는 것을
들은 일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증언을 하는 데도
그들의 말은 서로 일치하지 않았다.
그 때에 대사제가 한가운데 나서서 예수께
"이 사람들이 그대에게 이토록 불리한 증언을 하는데 그대는 할 말이 없는가?"
하고 물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입을 다문 채 한 마디도 대답하지 않으셨다.
대사제는 다시 "그대가 과연 찬양을 받으실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인가?"
하고 물었다.
예수께서는 "그렇다. 너희는 사람의 아들이 전능하신 분의 오른편에 앉아 있는
것과 하늘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볼 것이다" 하고 대답하셨다.
이 말을 듣고 대사제는 자기 옷을 찢으며 "이 이상 무슨 증거가 더 필요하겠소?
여러분은 방금 이 모독하는 말을 듣지 않았습니까?
자, 어떻게 했으면 좋겠소?" 하고 묻자
사람들은 일제히 예수는 사형감이라고 단정하였다.
어떤 자들은 예수께 침을 뱉으며 그의 얼굴을 가리고 주먹으로 치면서
"자, 누가 때렸는지 알아 맞추어 보아라" 하며 조롱하였다.
경비원들도 예수께 손찌검을 하였다.(마르14,55-65)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4처 베드로 예수를 세 번 모른다고 부인함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그 동안 베드로는 뜰 아래쪽에 있었는데 대사제의 여종 하나가 오더니 베드로가
불을 쬐고 있는 것을 보고 그의 얼굴을 유심히 들여다 보며
"당신도 저 나자렛 사람 예수와 함께 다니던 사람이군요?" 하고 말하였다.
그러나 베드로는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 거요? 나는 도무지 알 수가 없소"
하고 부인하였다. 그리고 베드로가 대문께로 나가자
그 여종이 그를 보고 곁에 있던 사람들에게
다시 "저 사람은 예수와 한 패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그러나 베드로는 이 말을 또다시 부인하였다.
얼마 뒤에 옆에 서있던 사람들이 베드로에게
다시 "당신은 갈릴래아 사람이니 틀림없이 예수와 한 패일 거요" 하고 말하였다.
이 말을 듣고 베드로는 거짓말이라면 천벌이라도 받겠다고 맹세하면서
"나는 당신들이 말하는 그 사람은 알지도 못하오" 하고 잡아떼었다.
바로 그 때에 닭이 두 번째 울었다.
베드로는 예수께서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이나 나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
하신 말씀이 머리에 떠올랐다. 그는 땅에 쓰러져 슬피 울었다.(마르14,66-72)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5처 예수님께서 빌라도에 의해 사형선고 받으심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빌라도는 예수께 "네가 유다인의 왕인가?" 하고 물었다.
예수께서는 "그것은 네 말이다" 하고 대답하셨다.
대사제들이 여러 가지로 예수를 고발하자
빌라도는 예수께 "보라. 사람들이 저렇게 여러 가지 죄목을 들어 고발하고 있는데
너는 할 말이 하나도 없느냐?" 하고 다시 물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빌라도가 이상하게 여길 정도로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
명절 때마다 총독은 사람들이 요구하는 죄수 하나를 놓아 주는 관례가 있었다.
마침 그 때에 반란을 일으키다가 사람을 죽이고 감옥에 갇혀 있던 폭도들 가운데
바라빠라는 사람이 있었다.
군중은 빌라도에게 몰려 가서 전례대로 죄수 하나를 놓아 달라고 요구하였다.
빌라도가 그들에게 "유다인의 왕을 놓아 달라는 것이냐?" 하고 물었다.
빌라도는 대사제들이 예수를 시기한 나머지
자기에게까지 끌고 왔다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빌라도의 말을 들은 대사제들은 군중을 선동하여
차라리 바라빠를 놓아 달라고 청하게 하였다.
빌라도는 다시 군중에게
"그러면 너희가 유다인의 왕이라고 부르는 이 사람은 어떻게 하면 좋겠느냐?"
하고 물었다.
그러자 군중은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하고 소리질렀다.
빌라도가 "도대체 이 사람의 잘못이 무엇이냐?" 하고 물었으나
사람들은 더 악을 써 가며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하고 외쳤다.
그래서 빌라도는 군중을 만족시키려고 바라빠를 놓아주고
예수를 채찍질하게 한 다음 십자가형에 처하라고 내어 주었다.(마르15,2-15)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6처 예수님께서 채찍질 당하시고 가시관 쓰심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병사들은 예수를 총독관저 뜰 안으로 끌고 들어가서 전 부대원을 불러 들였다.
그리고 예수께 자주색 옷을 입히고 가시관을 엮어 머리에 씌운 다음
“유다인의 왕 만세!” 하고 외치면서 경례하였다.
또 갈대로 예수의 머리를 치고 침을 뱉으며 무릎을 꿇고 경배하였다.(마르15,16-19)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7처 예수님께서 십자가 지심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이렇게 희롱한 뒤에 그 자주색 옷을 벗기고 예수의 옷을 도로 입혀서
십자가에 못박으러 끌고 나갔다.(마르15,20)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8처 키레네 사람 시몬이 예수님을 도와 십자가 옮김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그 때 마침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 시몬이라는 키레네 사람이 시골에서
올라오다가 그 곳을 지나가게 되었는데 병사들은 그를 붙들어 억지로
예수의 십자가를 지고 가게 하였다. (마르15,21)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9처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여인들을 위로하심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뒤따랐는데 그 중에는 예수를 보고 가슴을 치며
통곡하는 여자들도 있었다.
예수께서는 그 여자들을 돌아 보시며
"예루살렘의 여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와 네 자녀들을 위하여 울라.
'아기를 낳지 못하는 여자들과, 아기를 낳아 보지 못하고,
젖을 빨려 보지 못한 여자들이 행복하다'고 말할 때가 이제 올 것이다.
그 때 사람들은 산을 보고 '우리 위에 무너져 내려라' 할 것이며,
언덕을 보고 '우리를 가리워 달라' 할 것이다.
생나무가 이런 일을 당하거든 마른 나무야 오죽하겠느냐?"
하고 말씀하셨다.(루가23,27-31)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10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심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그들은 예수를 끌고 골고타라는 곳으로 갔다.
골고타는 해골산이라는 뜻이다. 그들은 포도주에 몰약을 타서 예수께 주었으나
예수께서는 드시지 않았다. 마침내 그들은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았다.
그리고 주사위를 던져 각자의 몫을 정하여 예수의 옷을 나누어 가졌다.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은 때는 아침 아홉 시였다.
예수의 죄목을 적은 명패에는 “유다인의 왕” 이라고 씌어 있었다.(마르15,22-26)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11처 예수님께서 회개하는 죄수에게 하느님 나라를 약속하심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달린 죄수 중 하나도 예수를 모욕하면서
"당신은 그리스도가 아니오? 당신도 살리고 우리도 살려 보시오!" 하고 말하였다. 그러나 다른 죄수는 "너도 저분과 같은 사형선고를 받은 주제에
하느님이 두렵지도 않으냐? 우리가 한 짓을 보아서 우리는 이런 벌을 받아
마땅하지만 저분이야 무슨 잘못이 있단 말이냐?" 하고 꾸짖고는
"예수님, 예수님께서 왕이 되어 오실 때에 저를 꼭 기억하여 주십시오" 하고
간청하였다.
예수께서는 "오늘 네가 정녕 나와 함께 낙원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하고
대답하셨다.(루가23,39-43)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12처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어머니와 그의 사랑하는
제자에게 말씀을 건네심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예수의 십자가 밑에는 그 어머니와 이모와 글레오파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여자 마리아가 서 있었다.
예수께서는 당신의 어머니와 그 곁에 서 있는 사랑하시는 제자를 보시고 먼저
어머니에게 "어머니, 이 사람이 어머니의 아들입니다" 하시고
그 제자에게는 "이분이 네 어머니시다" 하고 말씀하셨다.
이 때부터 그 제자는 마리아를 자기 집에 모셨다.(요한19,25-27)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13처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죽으심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낮 열 두 시가 되자 온 땅이 어둠에 덮여 오후 세 시까지 계속되었다.
세 시에 예수께서 큰 소리로 "엘로이, 엘로이, 레마 사박타니?" 하고
부르짖으셨다.
이 말씀은 "나의 하느님, 나의 하느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라는 뜻이다.
거기에 서 있던 사람들 몇이 이 말을 듣고
"저것 봐! 이 사람이 엘리야를 부르는구나" 하였다.
어떤 사람은 달려오더니 해면을 신 포도주에 적시어 갈대 끝에
꽂아 예수의 입에 대면서
"어디 엘리야가 와서 그를 내려 주나 봅시다" 하고 말하였다.
예수께서는 큰 소리를 지르시고 숨을 거두셨다.(마르15,33-37)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다음 처로 가며
◎ 어머니께 청하오니 제 맘 속에 주님 상처 깊이 새겨주소서.
제 14처 예수님께서 무덤에 묻히심을 묵상합시다.
† 주님께서는 십자가로 온 세상을 구원하셨나이다.
◎ 예수 그리스도님, 깊은 절을 하며 경배하며 찬송하나이다.
아리마태아 사람 요셉이 빌라도에게 예수의 시체를 가져 가게 하여
달라고 청하였다.
그도 예수의 제자였지만 유다인들이 무서워서 그 사실을 숨기고 있었다.
빌라도의 허락을 받아 요셉은 가서 예수의 시체를 내렸다.
그리고 언젠가 밤에 예수를 찾아 왔던 니고데모도 침향을 섞은 몰약을 백 근쯤
가지고 왔다. 이 두 사람은 예수의 시체를 모셔다가 유다인들의 장례 풍속대로
향료를 바르고 고운 베로 감았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곳에는 동산이 있었는데
거기에는 아직 장사 지낸 일이 없는 새 무덤이 하나 있었다.
그 날은 유다인들이 명절을 준비하는 날인데다가
그 무덤이 가까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예수를 거기에 모셨다.(요한19,38-42)
잠시 복음 묵상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성화와 십자가의 길은 굿뉴스 갤러리 평화화랑 홈페이지 에서 퍼 온
김형주 이멜다님의 작품입니다. ^^
B.G.M-Ander Wihk-십자가의 길 순교자의 삶
첫댓글 잘 보고 갑니다~^^*
예수님 저희를 불쌍히 여기소서 아멘
감명깊게 보았으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