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얼리 사업분야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 종로 주얼리업체 연구.
■업체 :
제모피아(꽃체인), 우수사, 거북사(쥬뱅크), 금석(라노비아), 코아주얼리, 유명보석, 원승사, 미코, 주옥, 샤링, 젬싸인, 레비쥬, 노블, 썬진주, 골드마인, 젬코리아,미즈, 끄레르, 정우사, 신우사, 아름사, 수영사, 단안, 젬코아, 스타체인, 호남금속(주얼리 멋), 한밭체인, 동우금은, 금비은비, 세은금속, 한양체인, 호성상사, 디오르, 이호상사, 마리골드, 아시아진주, 오팔하우스, 코코공방, 로얄비쥬, 신라보석, 정금케스팅, 제이스, 성금사, 금종사, 금보체인, 골드메니아, 골드파크, 궁보사, 아트원, 금성사, 변씨공방, 썬주얼리, 성민사, 원일사, 유풍공예사, 혜광사, 금란, 정인케스팅, 성화, 로얄케스팅, 루비너스...
■생산방식 : 99% 이상 주물 / 기계제작 대량생산.
■제품군 : 고급 중상류 제품, 케리어우먼 리빙주얼리, 혼수예물, 중년여성 리빙주얼리, 기프트용품, 준보석제품, 특판제품, ...
■주요 판매지역
중간상인 지역점장을 통한 전국 1만 8천여개의 귀금속 도, 소매상 판매
*1개 특별시, 6개 광역시, 9개 도청소재지, 군청소재지, 면사무소.
■구매성향.
혼수예물, 신세대 리빙 주얼리, 중년여성 리빙 주얼리..
■소비자계층 수준.
기업주얼리 소비자 계층의 바로 밑에 수준.
■소비자공략 주요 타켓.
중류계층의 평범한 서민. (대중적인 판매)
■장 점
*노마진 다량 판매.
*생활속의 주얼리로 제품은 화려하지만 가격은 매우 저렴함.
*유행성 제품에 민감함.
*결제 라인이 함축되어 시장의 빠른 변화에 대응력 강함.
*업체사장님이 왠만한 회사 디자이너의 5명 몫은 충분히함.
업체장의 다년간 필드 경험으로 디자이너 아닌, 디자이너역활을 수행함.
■단 점.
*유행성 제품에 민감하여, 제품의 라이프 스타일 매우 짧음.
*순수 제조업에서 소비자 브랜드 제품 선호도 증가에 따른 브랜드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함.
*시장이 너무 방대함 제품의 취급 아이템 종류 많아 제품 1개당 매출 기여도는 낮음.
그 만큼 1개의 HIT상품을 만들어 내기는 하늘의 별따기처럼 어려움!
*자체 디자인실은 운영하고 있으나, 디자이너의 역량이 매우 엽부족 하여, 업체장의 꾸준하고 지속적인 디자이너의 양성에 대한 투자와 전문기관 재교육이 요망됨.
*산학협력 제품개발을 통한 각 업체별 특색있는 제품군 형성이 요망됨.
★좋은점
1. 가격이 저렴하다.
2. 브랜드 제품과 유사한 모양을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