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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한 영적독서(L.D)성경과 영성고전강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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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방법 스크랩 9. 책 개관성경공부 방법
손발이 추천 0 조회 20 15.03.02 19:4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9. 책 개관성경공부 방법


성경의 한 책의 개관을 파악하는 방법

16세기에 종교 개혁을 시작했던 마틴 루터 (Martin Luther)는 일반 대중에게 성경을 다시 가져다 주었을 뿐만 아니라 성경공부를 위한 몇 가지 실제적인 제안도 하였다. 그는 자기가 사과를 모으듯 성경을 공부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Die Martin Luther's Werke, Kritische Cesamtausgabe, Weimar; H. Bohlavs Nachfolger. 2:244-45). 먼저 그는 잘 익은 사과가 땅에 떨어지도록 사과나무 전체를 흔든다(성경 전체를 공부함). 그리고 나서 나무에 올라가 나무의 굵은 줄기를 흔든다(성경의 한 책을 공부함). 그 다음 더 작은 줄기로 가서 하나씩 하나씩 흔든다(성경책의 각 장을 공부함). 그 다음에는 가는 가지를 하나씩 흔들고(문단과 문장을 공부함), 잎사귀를 하나씩 들추어 사과를 찾아봄으로 끝을 맺는다(각 낱말을 공부함).

이 후로 공부할 세 개의 장은 세 가지 공부 방법이 사실상 한 묶음 속에 포함된 것이기 때문에 함께 보아야 한다. 성경의 책을 공부하는데는 세 단계가 있다. 이 세 단계가 서로 결합될 때, 이 세 가지 공부 방법을 당신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는데 가장 포괄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이렇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과 수고와 시간이 요구될 것이다. 그러나 커다란 결과를 당신에게 안겨 줄 수 있을 것이 다.

하나님께서 그의 계시를 우리가 성경책이라 부르는 여러 조각을 통해 주셨기 때문에, 우리는 먼저 그러한 책들을 전체적으로 공부하고, 그리고 나서 각 부분들을 주의 깊게 탐구하고, 끝으로 다시 전체를 봄으로써 우리의 공부를 결합시켜야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사용할 공부 방법은 개관, 분해, 종합인 것이다.

먼저, 당신은 전체로서의 성경을 보기 위해 성경을 최초로 개관해야 한다. 이것은 "망원경으로 보는 공부"이다. 그리고 나서 당신은 한 장 한 장 세부적으로 분해하여 그 책을 공부한다. 현미경으로 보듯 자세히 살펴야 한다. 그리고 끝으로 당신은 성경책을 전체적으로 요약하는 종합 공부에서 다시 모든 것을 모아 당신 자신의 요약을 만든다. 이 과정을 전체에서 부분들로 그리고 다시 전체로 돌아오는 것이다.

●개관-각 책의 조감도를 작성한다.

●분해-각 장을 자세히 모든 것을 공부한다.

●종합-공부한 것을 다시 함께 모아 결론을 내린다.

참고-이러한 세 가지 방법은 네비게이토 선교회가 대학생들을 선교하는 가운데 효과적으로 개발시켜 왔다. 이 세 가지 단계는 "포괄적인 책 분해 방법"(the Comprehensive book Analysis Method)으로 동 선교회에 의해 결합되어 왔고. 이 방법이 네비게이토 성경 공부 방법 (The Navigator Bible Studies Handbook;Nav Press)에서 더 깊게 설명되어 있고 실예가 주어지고 있다.

본 책의 제9-11장은 포괄적인 책 분해 방법에서 다루지 않고 있는 것만 소개할 것이며,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출판한 서적으로 취한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할 것이다(이 내용을 광범위한 장분해 공부 방법을 사용해 온 사람들과 좀 색다른 공부 방법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익할 것이다 ).

우리는 먼저 이 세 가지 과정 중 첫 번째 -책 개관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1단계 - 성경책을 읽으라.

제2단계 - 읽은 것을 정리하라.

제3단계 - 성경 배경 공부를 하라.

제4단계 - 책 내용을 도표로 작성하라.

제5단계 - 책 내용을 요약하라.

제6단계 - 개인적인 적용을 기록하라.


정의

책 개관 성경 공부는 성경의 어느 한 책 전부를 개관하여 파악하는 공부 방법이다 이 방법은 세부적인 것을 생각하기 위해 중단함이 없고 몇 번 성경책을 읽음으로 "고층 건물에서 내려다보는 것"이나 "망원경으로 보는 것" 처럼 성경을 공부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당신은 배경과 내용에 대한 일련의 질문들을 하여 저자의 기록 목적, 주제, 구성, 그리고 내용 등을 일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성경책에 대한 내용 분석 도표를 작성하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 성경을 공부하는 이유

당신이 아는 바와 같이, 성경은 한 묶음 속에 66권의 다른 책들로 되어 있다. 이 각각의 책들은 서로 다르며, 또한 오늘날 우리들을 위한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책 개관 방법은 어느 한 책의 일반적인 내용을 아는 실제적인 방법이다.


이 방법의 중요성

분해와 종합에 앞서 성경책의 내용을 개괄적으로 알아보는 것은 성경의 각 부분들이 다른 부분들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있는지를 아는데 도움을 준다. 잘 이해되지 않던 많은 구절들도 그 구절이 들어 있는 성경의 더 큰 문맥 속에서 보게 될 때 명백하게 깨닫게 된다 그리고 성경 속에 있는 어느 한 절의 위치가 종종 그 구절과 그 구절을 통해 하나님께서 교훈 하시고자 하시는 것을 깨닫는데 중요한 열쇠가 되고 있다. 먼저 성경책을 개관하는 것은 그 책 속에 있는 각 요소들이 강조하고 있는 바를 적절히 알 수 있게 해준다. 또 이렇게 함으로써 성경책의 어느 한 점만을 너무 지나치게 강조하거나 경시할 가능성을 감소시켜 하나님의 말씀을 균형 있게 공부하도록 해준다.

역사를 통해 사람들이 몇몇 성경 구절이나 교리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대부분의 하나님의 계시를 무시하면서 몇몇 구절들을 바탕으로 하여 그들의 전반적인 교리를 수립했을 때 대부분의 이단들과 사교들이 생겨났다는 것을 생각할 때 흥미 있는 것 이 라 하겠다.


당신에게 필요한 도구들

서론에서 언급한 기본적인 도구들이 이 성경 공부방법을 위해 필요할 것이다. 도움이 되는 도구들은 다음과 같다:

● 연구 성경

●몇 가지 현대 번역판 성경, 이 성경들이 당신으로 하여금 같은 내용에 대한 유능한 학자들의 다른 설명들을 알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성서사전 혹은 성서 백과 사전

●성서 핸드북 (저자, 그 성경책이 원래 보내졌던 도시와 수신자 등 당신이 공부하고 있는 책의 이름 아래 기록된 내용들을 참조하라)

이와 같은 기본적인 도구들 이외에 당신은 성서 지도, 역사지도. 역사적인 배경에 대한 책, 그리고 성서 개관 등과 같은 것들을 참고하기 원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이러한 책들은 당신 스스로 연구한 후에 사용하라. 당신이 먼저 공부한 다음 믿을 만한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가지고 자신의 결론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몇 가지 대표적인 연구서와 배경에 대한 참고서는 다음과 같다.

●New Testament Survey, Merrill C. Tenney 지음 (Eerdmans)

●New Testament Times, Merrill C. Tenney 지음(Eerdmans)

●The Old Testament speaks, Samuel J. Schultz 지음(Harpeor & Row)

●Old Testament Times, R. K. Harrison 지음(Eerdman,)

●Survey of the Bible, William Hendriksen지음(Baker)

●What the Bible is All About, Henrietta C Mears지음(Regal )

성경 주식과 같은 성경 연구서는 그 저자의 의견과 신학석인 견해를 표현하고 있음을 당신은 알아야 한다. 그래서 당신에게 가장 알맞은 한 두권의 책을 선정하고, 당신이 먼저 개관 공부를 한 후에 그 책들을 사용하라


개관공부를 하는 단계

책 개관공부 양식에는 많은 부분들이 있는데 이 공부를 하기 위한 여섯 단계들을 따라 사용하기에 적합하게 되어 있다. 한 단계마다 한 장의 종이가 필요하게 될 것이다.


제 1 단계 - 성경책을 읽으라.

이 첫 단계는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성경본문을 읽기보다는 성경에 대한 것을 읽는데 그들의 모든 시간을 소비한다. 이 첫번째 단계를 위해 당신에겐 필요한 도구들은 오직 당신의 연구 성경과 몇 가지 최근 번역판들이다. 어떠한 성경 개관 서적이나 핸드북 혹은 주석도 읽지 마라. 다음에 제시된 7가지 제안을 따르도록 하라.

1. 앉은자리에서 단번에 그 책을 다 읽으라.

시편을 제외하고 성경의 가장 긴 책인 이사야도 3-4시간이면 다 읽을 수 있다. 대부분의 다른 책들, 특히 신약 성경 가운데 있는 책들은 그보다 훨씬 짧은 시간이면 읽을 수 있다. 만약 성경 읽기를 쉬어야 한다면 두 번만에 다 읽도록 하라(예를 들면, 이사야 1-39장을 한번에 읽고 다시 40-66장까지 읽으라). 당신은 이렇게 성경을 읽음으로 성경 속에서 발견하기 시작한 어떤 것에 대해 스스로 놀라게 될 것이다.

2. 최근 번역판으로 그 책을 읽으라.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로 읽기 때문에 당신이 읽은 것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3. 장 구분을 무시하고 빠르게 읽으라.

장, 절 구분이 원래는 없었던 것임을 기억하라. 그것은 당신으로 하여금 말씀을 쉴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훨씬 후대에 첨가되어진 것이다. 지금 당신의 목적은 성경책의 흐름을 이해하고 저자의 의향을 느끼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는 세부적인 것에 관심을 갖지 말라(제10장 장 분해 방법에서 이것에 대해 다루게 될 것이다). 다만 성경책의 중요한 내용만을 집고 넘어가기 위해 빨리 읽으라.

4. 반복적으로 읽으라.

할 수 있는대로 여러 번 반복해서 읽으라(당신이 골로새서를 여러번 읽는 것만큼 이사야는 읽을 수는 없을 것이다). 읽을 때마다 그 책을 다 읽으라. 당신은 읽을 때마다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고, 그 전체적인 내용이 점점 더 명확해질 것이다. 성경을 많이 읽으면 많이 읽을 수록, 더욱 더 성경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을 많이 읽으라.

5. 주석이나 다른 사람의 기록을 보지 말고 읽으라.

당신 자신의 기록도 없는 성경으로 읽으라. 당신이 무엇인가 기록해 놓은 것(당신 자신의 기록이든 다른 사람의 것이든)을 볼 때, 당신의 마음은 자연히 그 내용에 귀착되어 버리고 말 것이며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는데 방해를 받게 될 것이다. 당신이 1단계를 마친 후에는 참고 자료들을 사용하여 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

6. 기도하는 마음으로 읽으라.

하나님께 당신의 심령에 말씀해 주시고 그의 기이한 것을 보도록 눈을 열어달라고 기도하라(시119:18).

7. 손에 필기 도구를 들고 읽으라.

당신이 두 번, 세 번 성경을 읽음에 따라, 당신이 읽는 것에 대한 관찰 결과를 기록하기 시작하라(제2단계와 책 개관 양식을 참조하라).


제 2 단계 - 읽은 것을 정리하라.

당신이 성경을 읽을 때 (제1단계를 참조하라), 당신이 발견한 중요한 사실들과 첫 인상을 기록하라. 이 내용들을 각각의 종이나 이 장 끝에 있는 책 개관 양식에 기록하라. 다음과 같은 9가지 항목에 대해 찾아보라.

1. 분류 : 역사서인가? 시가서인가? 예언서인가? 율법서인가? 전기(傳記)인가? 서신인가?

2. 첫인상 : 당신이 이 성경책에서 받은 첫 인상은 무엇인가? 저자의 목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이 책을 읽으면서 무엇을 느끼는가?

3. 핵심 낱말 : 저자가 사용한 중요한 낱말은 무엇인가? 가장 많이 반복되어 언급되는 단어는 무엇인가? 어떤 낱말이 강조되고 있는가?

4. 중심 구절 : 요절로 여겨지는 것은 어떤 것인가? (요절이 있을 경우)  저자의 중심 사상을 나타내주는 듯한 생각이나 구절  무엇인가? 저자가 핵심적으로 진술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5. 문제 : 이 책이 서술문인가? 희곡인가? 개인적인 서신인가? 설교인가? 시인가? 서술문과 시의 혼합문인가? 저자가 상징적인 어투를 사용하고 있는가? 논리적으로 논증하고 있는가?

6. 감정적 어조 : 저자가 노하고 있는가? 슬퍼하고 있는가? 기뻐하고 있는가? 두려워하고 있는가? 흥분하고 있는가? 풀이 죽어 있는가? 평온한 가운데 있는가? 이 글의 수신자들이 이 글을 받았을 때 어떻게 느꼈으리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은 어떤 느낌을 갖게 되는가?

7. 중요한 주제(들) : 주제라고 믿어지는 것(들)을 기록하라.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의 중요한 강조점은 무엇인가?

8. 책의 구조 : 이 책의 내용에 대한 명백한 구분을 찾아볼 수 있는가? 이 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이 책은 인물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사건들로? 지명들(지리적인)로? 사상들로? 아니면 시간적인 진행에 따라 구성되어 있는가?

9. 중요 인물 : 이 책 중의 중요한 인물은 누구인가? 어떤 인물이 가장 많이 언급되어 있고 이 책 중에서 그가 차지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제 3단계-성경 배경 공부를 하라.

그 책의 역사적. 지리적 배경을 찾아보라. 어떤 배경 속에서 그 성경이 쓰여졌는가? 이에 대한 몇 가지 사실들을 찾아보는데 도움을 얻기 위해 당신은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사용할 수 있다. "성경 배경 공부 방법" (제8장)에서 소개된 내용들을 사용하라. 질문에 대한 답변의 많은 것들이 그 잭 자체에서 곧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 잭을 먼저보라. 배경 질문에 대한 답을 성경에서만 발견할 수 없다면, 다른 참고 서적을 가지고 조사하라(이 장에서 악서 언급한 바 있는 필요한 도구들을 참조하라).

●저자에 대해 당신이 알 수 있는 모든 것을 공부하라. 그는 누구인가?

●이 책이 언제 쓰여졌는가?(시 기)

●이 책이 어디에서 쓰여졌는가?

●이 책이 누구에게 쓰여졌는가? 수신자가 누구인가? 수신자에 대한 역사적 지리적 배경을 찾아보라.

●이 책이 왜 쓰여졌는가? 쓰여진 환경을 조사하라.

●이 책의 내용을 밝히는데 빛을 던져주는 배경에 대한 다른 정보는 없는가?

●성경에서 이 책이 차지하는 위치는 무엇인가? 이 책이 역사의 여러 시대를 연결해 주는 다리의 역할을 하고 있는가?

●이 책에서 언급된 지리적인 장소는 어디인가? 그 장소가 어디에 있는가? 당신에게 도움이 된다면 지도를 그려보라.


제 4 단계 -책 내용을 도표로 작성하라.

책 개관 공부를 함에 있어 가장 흥미로운 것 중 하나는 도표를 만드는 것이다. 도표를 만든다는 것은 성경책의 내용을 한장 혹은 두장의 종이 위에 도식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은 도표의 가치는 당신으로 하여금 성경의 내용 대부분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해주는데 있다. 도표에는 세 주요 부분이 있는데 책의 큰 구분, 장 제목, 문단 제목이다.

도표를 만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표를 만들므로 당신은 몇 가지 유인을 얻을 수 있다.

●당신이 성경책의 중요 사상과 내용을 요약하는데 도움을 준다.

●당신으로 하여금 성경책의 전체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해 준다.

●당신이 각 장들과 문단들 사이의 관계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준다.

●당신으로 하여금 그 책에서 여러 군데 반복하여 언급되는 사상을 알게 해준다.

●각 장의 내용을 빨리 기억해 내도록 당신을 돕는 기억의 도구가 되어준다.

●당신으로 하여금 그 책의 전체 내용을 생각하고 그것을 기억하게 해 준다.


도표를 만들기 위한 준비

간단한 도표를 만들기 위해, 당신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필요로 한다.

●단락 구분이 되어 있는 성경. 대부분의 최근 번역판들은 내용의 묶음들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본문을 단락으로 나누어 놓았다. 도표를 만들려면 이것들을 알아야 한다.

●백지 16절지 정도 크기가 적당할 것이다. 도표를 한 장의 종이에 그리도록 해보라. 그래야 책의 구성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다. 긴 책 (이사야, 창세기, 시편 같은 책)을 공부할 때는 가능한 한 적은 수의 종이를 사용하도록 하라. 두장 이상의 종이를 사용할 때에는 옆에 붙여서 나열해 놓고 볼 수 있도록 같은 크기의 종이를 사용하라.

●연필(필기 도구)과 자

도표를 만드는 방법

도표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네 단계를 거치도록 하라.

1. 백지 위에 수직선을 그어 당신이 공부하고 있는 성경책의 장 수 대로 칸을 만들어라, 장 수가 많은 책을 위해서는 칸을 좁게 하고 기록할 내용도 줄여라. 더 많은 장 수를 가진 책을 위해서 두 장 혹은 더 많은 수의 종이를 사용할 수도 있다.

2. 성경책을 다시 한번 읽고 그 책을 크게 구분지어 보라. 그 구분의 내용을 가능한 대로 간단한 표현으로 도표 위에 기록하라(이 장 끝에 있는 양식 기록의 실예를 참조할 것).

3. 성경책을 다시 한번 읽고 각 장의 제목(장 수가 많은 책은 몇 개의 장을 한 묶음으로 하여 생각하라)을 생각하라. 큰 구분 바로 아래 각 칸의 위에 기록하라. 어빙 젠슨은 좋은 장제목의 다섯 가지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Independent Bible Study, Moody Press, p. 108).

●한 단어가 좋으나 네 어절을 넘지 말 것.

●내용을 상기하는데 도움을 주는 말을 사용할 것.

●가능하면 본문에서 직접 택한 말을 사용할 것.

●당신이 다른 책을 공부할 때 이미 장 제목으로 사용하지 않은 말을 사용할 것.

●그 책의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 내용인지 말해주는 말을 사용 할 것.

4 성경책을 다시 한번 더 읽고 성경에 있는 모든 단락들에 대해서 똑같이 하라. 단락 제목이 그 단락이 속해있는 장제목과 관련되도록 하라.

이 공부 방법에 충분히 숙달되면, 당신은 당신의 공부를 개성있게 하기 위해 도표에 다른 내용들을 첨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제 5 단계 -책의 내용을 요약하라.

책의 내용을 도표에 정리한 다음, 당신은 책의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할 준비를 해야 한다. 나중 책 종합 성경 공부 방법(제11장)에서 당신은 성경책에 대한 최종적이고 자세한 요약을 하게 될 것이다. 책 개관 공부 방법에서는 단지 성경 책의 중요한 내용만을 요약해서 서로의 관계를 보여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몇 가지 제안이 있다

1. 요약을 위해 도표를 참조하라. 때때로 도표가 성경 내용에 대한 명백한 자연적인 구성을 보여준다.

2. 주요한 것으로부터 사소한 것으로 요약하라. 먼저 성경책의 큰 주요 구분을 찾으라. 그리고 작은 구분들(각 장들이 될 수 있다)을 조사하고 끝으로 작은 구분들 속에 속한 중요한 점들(각 단락들이 될 수 있다)을 조사하라. 장 수가 많은 긴 성경책에서는 이런 것들 밑으로 더 세부적인 구분들이 필요할지 도 모른다.

3. 요약을 위한 실마리를 잡기 위해 단락구분을 살펴보라. 단락이 성경을 기록한 사상의 기본 단위이기 때문에, 당신은 단락 구분들을 장 내용을 요약하기 위한 길잡이로 이용할 수 있다. 각 단락의 내용을 간추려서 기록하라. 이때 그 간추린 것들을 요약을 위한 주안점으로 이용하라.

4. 요약을 완성한 후, 할 수 있는 대로 많은 다른 요약들과 당신 자신의 요약을 비교해 보라. 당신이 사용할 수 있는 참고서적을 찾아보고 당신의 요약을 다른 사람의 것과 비교해 보라. 다른 사람들의 것과 꼭 일치하지 않는다고 해서 마음 쓸 것은 없다. 왜냐하면 성경책에 대한 요약은 여러 가지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심지어 학자들간에도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제6단계-개인적인 적용을 기록하라.

비록 책 요약 성경 공부의 주요한 목적이 성경책의 일반적인 내용을 아는데 있다 하더라도, 당신은 책을 요약하는 가운데 발견한 몇 가지 깨달음들에 대해 개인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당신의 공부로부터 주님께서 당신에게 말씀하신 것 하나를 택하라. 그리고 그 진리에 대해 개인적이고 실천적이며, 가능하고 점검할 수 있는 적용을 기록하라(의미있는 적용을 기록하는 방법에 대해 제1장에 있는 내용을 참조하라) .


책 개관 공부 양식 기록법

이 장 끝에 있는 양식이나 그와 같은 구분이 되어 있는 종이를 사용하라.


양식 채우기

당신은 이 양식(혹은 이런 구분이 되어 있는 종이)과 몇 장의 종이를 더 사용하게 될 것이다(도표를 만들기 위해). 마련된 빈칸에 성경 책 이름과 장 수를 적어 넣으라. 그리고 앞서 언급한 여섯 단계와 제2단계에 포함된 9가지 항목을 따라 채워 넣으라.

1. 성경책을 통독한 횟수를 기록하라.

2. 당신이 여러 번 읽은 것은 바탕으로, 책 요약 공부 양식의 빈칸을 채워 넣으라. 제2단계로 돌아가 당신이 성경책을 읽는 가운데 발견한 사실들을 기록하는 것에 대해 참조하라.

3. 당신이 이 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배경은 무엇이든지 조사해서 기록하라.

4. 한 장의 종이 위에 간단한 내용정리 도표를 그려라.

5. 요약 양식에 성경책의 요약된 내용이나 개요를 기록하라.

6. 실제적인 적용을 한가지 기록하라.


양식 사용의 실예

이 장 뒤에 있는 에베소서에 대한 공부의 실예를 참조하라.


과제

당신은 성경에 있는 각 책들에 대한 당신 자신의 성경 공부책 개관, 장 분해, 책 종합 공부-를 함께 있어 신약 성경 가운데서 짧은 서신들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공부하는 요령을 익힌 후에는 가장 짧은 복음서인 마가복음이나 짧은 예언서 중에서 한 책을 공부하도록 하라. 당신이 다음과 같은 순서로 공부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데살로니가 전서

●요한 일서

●빌립보서

●디모데 후서

●에베소서

● 마가복음

●로마서

●하박국

이 책들을 공부한 후에는, 공부할 성경을 스스로 선택하라


















책 개관 공부 양식

책명 : 에베소서          장수 : 6

1. 읽은 횟수 :

2. 책에 대한 정리 :

●분류 : 신약 성경의 서신

●첫인상 : 나의 믿음을 강하게 해주고 나의 책임에 대한 도전을 주는 책이다. 매우 교리적이다.

●핵심 낱말 : 예수 안에서, 행하라

●요절 : 1:3과 4:1

●문제 : 두 개의 경건한 기도에 의해 이어지는 일반적인 서신

●어조 : 독자들에게 교훈을 주고 그들의 책임을 도전하려는 의도가 담긴 침착한 어조.

●주제 :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신분과 우리가 세움을 입음으로 인해 주어진 책임.

●구조 : ‘그러므로’에 의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진다. 첫 번째 부분에 두 개의 기도가 기록되어 있다.

●중요 인물 : 바울, 에베소 교회, 마귀, 두기고

참고 도서 :

3. 성경 배경 :

바울은 그의 2차 전도 여행때 에베소에 교회를 세웠고 새신자들을 양육시키기 위해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를 그곳에 남겨 두었다. 그들이 그곳에 머무르고 있는 동안 아볼라의 삶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바울은 그의 3차 전도 여행 초기에 돌아와 복음이 온 아시아 지역에 두루 퍼질 동안, 그 도시에 오래 머물러 있었다.

그후에 그는 로마 감옥에 갇히게 되었고, 에베소 교회에 편지를 썼다. 편지를 쓴 것은 교리적으로 또 실천적으로 그 교회를 강하게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 편지는 그 교회가 속해 있는 사회 속에서 그들 자신의 마음과 자세와(그 도시에 있는 아데미 전각과 같은 다른 큰 종교 세력에 대하여) 그들이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교회 성도들을 격려하기 위해 쓰여졌다.

이 책에 있는 많은 구절들의 문화, 정치, 역사, 배경 등) 때문에 원래 독자들에게 적당하게 쓰여졌다(이에 대해 더 자세한 것을 알기 위해서는 책 배경 공부를 참조하라).
















  4. 내용 도표

교회의 성도들은 누구인가?(1:1-3:21)

교회 성도들이 해야 할 것(4:1-6:24)

하나님에 의해

선택됨

그리스도에 의해 구원됨

성령에 의해 힘을 얻음

책임

관계

투쟁

1

2

3

4:1-5:21

5:22-6:9

6:10-20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각기 이루신 역사를 찬미함

●성부 하나님(1:4-6)

●성자 예수님(1:7-12)

●성령 하나님(1:13-14)

예수님께서 하신 일이 우리가 믿음으로 받아들인바 은혜의 역사로 나타남

●구속(2:1-10)

●화평(2:11-22)

(각각의 결과가 언급되었다)

성령님의 역사는 모든 배경 속에 잇는 모든 신자들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만드시는 것이다. 이것이 전에는 비밀이었다.

‘그러므로’

1. 우리는 하나가 되어 행해야 한다(4:1-16)

2. 우리는 깨닫고 행해야 한다(4:17-32)

3. 우리는 거룩하게 행해야 한다(5:1-14).

4. 우리는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행해야 한다(5:15-21).

특정한 관계에 대해 언급되었다. 1. 남편과 아내(5:22-23)

2. 부모와 자녀(6:1-4)

3. 상전과 종, 고용주와 피고용자(6:5-9)

우리가 우리의 책임과 관계에 대해 어려움을 가지는 이유는 영적 전쟁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를 보호해 주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가지고 있다.

바울의 첫 번째 기도(1:15-23)

바울의 두 번째 기도(3:14-21)

바울의 끝맺음 인사와 두기고를 보냄(6:21-24)

5. 내용 요약

Ⅰ. 교회의 성도들은 누구인가?(1-3)

가)하나님에 의해 택함을 받은 사람들이다(1)(기도로 끝맺음)

나)그리스도에 의해 구원받은 사람들이다(2)

다)성령님에 의해 능력을 공급받는 사람들이다(3)(기도로 끝맺음)

Ⅱ. 교회 성도들이 해야 할 것(4-6)

가)책임(4:1-5:21)

나)세 가지 영역에 있어서의 관계(5:22-6:9)

다)사단의 세력과의 싸움(6:10-20)

결론적인 언급(6:21-24)

6. 개인적인 적용

이 성경책이 내게 준 감명을 믿는 다는 것과 행한다는 것 사이의 밀접한 관계이다.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면, 그리스도인의 행동을 해야 한다. 내가 하나님 편에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러한 행위들이 나의 모든 인간 관계에 있어서 요구되고 있다.

내가 사람들과 화목했기 때문에(2장) 나는 그리스도께서 나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용서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4:32). 나는 항상 그와 같은 용서를 하지 못하고 악의와 분함을 품고 있었다. 나는 나의 마음을 살피고 사실이건 내 생각이건 간에 “내게 잘못했다”고 여겨지는 모든 사람을 용서하겠다. 그리고 필요하면 그 사람에게 찾아가서 용서를 빌겠다. 나 자신을 점검하면서 에베소서 4:32을 암송하겠다.  






책 개관 성경공부 양식1)

4. 내용도표 :

 

 

 

 

 

 

 

 

 

 

 

 

 

 

 

 

 

 

 

 

 

5. 내용요약 :

 

 

 

 

 

 

 

 

 

 

 

 

6. 개인적인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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